인문과학 유림외사

 1  인문과학 유림외사-1
 2  인문과학 유림외사-2
 3  인문과학 유림외사-3
 4  인문과학 유림외사-4
 5  인문과학 유림외사-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인문과학 유림외사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유림외사(儒林外史)
1. 유림외사란?
는 18세기 중국 소설계의 걸작일 뿐만 아니라 중국소설 역사상 불후의 풍자소설로서 오경재 만년의 작품이다.
는 이전의 중국소설들이 현실적으로는 경험하기 어려운 귀신이야기, 호걸들의 초인적인 활약, 재자가인들의 달콤한 사랑 등이 고사로 동원되고 있는 것과는 달리 작자 자신의 시대사회 및 가정생활을 소재로 하여 작자의 독창정신을 표현하고 있다. 또한 작품에는 작자의 세계관과 창작태도가 매우 명확하게 표현되어 있다고 할 수 있다.
특히 선비들의 생활에 대한 이야기를 통하여 붕괴기 중국봉건사회의 부패상을 폭로한 소설로 이야기 구성방식에 있어서 독특한 면을 보인다. 고정된 주인공이 없이 각각의 단편적 이야기 여러 개가 모여서 이야기 전체를 이루는 옴니버스 형태의 구성을 띄고 있다. 여러 이야기가 모여이야기 전체를 만들었지만, 모든 이야기가 지식인 사회의 어두운 면이라는 중심을 향한다는 점에서 장편소설로 분류될 수 있다.
2. 작자 오경재(吳敬梓)
의 작자는 오경재(吳敬梓,1701-1754)로서 자가 민헌(敏軒)또는 문목(文木)이라 하고, 호를 입민(粒民)이라 불렀으며 안휘성 전초(全椒) 사람이다.
그가 태어난 가문은 원래 대관료 지주 가문이었으나 그의 부친 때로부터 가정형편이 어려워져 갔다. 그는 어린 나이에 부모를 잃고 그에 따를 재산분배 문제로 친척 간에 다툼이 벌어졌으며 선대로부터 물려받은 가산을 친족에게 빼앗겼다고 기록되어 있다. 또한 그는 금전과 재산을 중히 여기지 않고 남을 돕기를 즐기며 몇 차례의 향시에 참가했으나 급제하지 못하여 10년도 안되는 사이에 모든 재산을 탕진하였다. 옹정11년(1733) 33세의 나이에 고향을 떠나 남경으로 이사했으며 36세 때에 박학홍사과 성시에 참가하도록 추천을 받았으나 그는 병을 구실로 북경으로 가지 않았다. 41세 후에 그의 생활은 더욱 빈곤하게 되었고, 그는 54세에 양주에서 서거하였다.
이렇게 볼 때 세가자제인 오경재는 점차 부귀공명을 경시하고 멸시하게 되었다. 가정의 몰락과 그 자신이 겪은 고난은 그로 하여금 상류계층의 추악상과 국민이 겪고 있는 고난에 대하여 비교적 심각한 인식을 가져오게 했다. 그는 부패한 정치에 대하여 갈수록 불만을 품게 되었으며 팔고문과 그것으로써 시험을 치는 과거제도를 갈수록 멸시하게 되었다. 그는 자기신분에 의한 제약성과 당시의 사회풍토의 영향 하에 유가의 윤리도덕을 믿었으며 그것으로써 봉건말기의 퇴폐한 풍기를 바로잡으려 하였다. 그는 여러 가지 많은 저작을 남겼으나 현재 전해지는 것은 극히 드물며, 실제 저작으로 전하는 것은 와 12권 중에 4권만 전해지고 있을 뿐이다.
3. 유림외사의 창작배경
1) 정치적 배경 : 팔고문(八股文)을 통한 과거제도
청대는 중앙집권을 계승하고 강화시켜 전제군주제도를 확립한 시기여서, 표면적으로는 국가의 세력이 강성하였지만 실제로 일반 백성이 받는 압박과 착취는 날이 갈수록 심해졌고 관리의 횡령과 가혹한 세금 수탈 또한 끊이지 않았다. 그 중 지식인에 대한 강경책으로 文字獄 명·청대, 당시 정치를 반대하는 글을 짓거나 읽는 사람을 탄압하기 위한 정책으로, 진시황의 분서갱유와 함께 우민정치를 위한 지식인 탄압의 전형적인 예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