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약과 주제 확정의 4원칙 4문제

 1  요약과 주제 확정의 4원칙 4문제-1
 2  요약과 주제 확정의 4원칙 4문제-2
 3  요약과 주제 확정의 4원칙 4문제-3
 4  요약과 주제 확정의 4원칙 4문제-4
 5  요약과 주제 확정의 4원칙 4문제-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요약과 주제 확정의 4원칙 4문제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요약과 주제 확정의 4원칙
1. 생략 규칙에 따른 주제 확정
이 글의 각 문단의 중심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조 국,
㉮ 내일이면 이명박 대통령 취임 100일이다. 취임 100일을 앞두고 전국의 거리에는 촛불이 켜지고 문화제가 열렸다. 물론 취임 축하용은 아니었다. 이 대통령은 자신의 취임 100일을 앞두고 “명박 퇴진, 독재 타도”라는 함성을 자신의 귀로 직접 들었을지 모른다. 시위대가 청와대 코앞까지 진출했으니 말이다.
㉯ 얼마 전 이 대통령은 대국민 사과를 했지만 속으로는 여전히 이 사태를 이해할 수 없거나 이해하기 싫을지도 모른다. 바로 100일 전 자신을 밀어주었던 사람들이 왜 ‘변덕’을 부리지? ‘불순’한 ‘배후’ 세력이 촛불을 사주며 선동하는 것 아냐? ‘값싸고 질 좋고 안전한 쇠고기’를 수입하겠다는데 왜 난리지? 내 주위의 ‘전문가’들은 대운하는 경기부양, 환경, 관광, 수질관리에 다 좋다는데 왜 다들 반대야? 장관이나 비서관은 나와 뜻이 맞는 사람을 뽑아야 하는데 ‘사소’한 흠결이 있다고 시비를 걸면 어떡해? ‘0교시’와 ‘야자’ 부활은 공부 많이 하자는 건데 열등생들이 반대하는 것 아냐?
이러한 의문에 대하여 국민들은 이미 결론을 내렸는데 대통령과 집권세력은 독선과 아집에 사로잡혀 국민의 골을 지르는 발언을 일삼고 헛다리짚는 대책을 내놓고 있다는 것이 현 사태의 원인이다. 촛불시위 흠집 내기에 바빴던 보수언론들도 슬그머니 정부 비판성 논평을 내놓고 있지 않은가.
㉰ 다수의 국민은 지난 정부 아래에서 양극화와 고용 불안으로 고통을 겪었기에 “경제만큼은 살리겠다.”는 이 대통령의 약속을 믿고 그에게 표를 던졌다. 그러나 국민은 인선, 정책, 국정운영에서 드러난 새 정부의 ‘싹수’를 보자 마음이 달라졌다. 정부와 국회를 모두 장악한 집권세력이 향후 5년간 4800만 국민이 아니라 4800명의 특권층만을 위해 봉사할 것 같은 감이 팍팍 온 것이다.
이 대통령은 “주식회사 대한민국의 최고경영자(CEO)”라고 자부한다. 그러나 국민은 대한민국은 회사가 아니며 자신은 대통령의 부하 직원이 아니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이번 기회에 “바로 우리가 이 나라의 주인이다!”라는 말을 대통령에게 해주고 싶어 한다. 물대포를 맞으며 실정법 위반으로 처벌되는 위험을 감수하고서라도 말이다.
㉱ 우리 국민은 만만한 국민이 아니다. 사실 지난 대선 때 이 대통령을 찍은 사람들은 과거 자신의 직접행동으로 강고한 권위주의 정권을 무너뜨리고 민주정부를 세웠던 바로 그 사람들이다. 그리고 민주주의를 마음껏 향유하며 자라난 그 사람들의 선·후배, 동생, 자식들이다.
부디 이 대통령과 정부·여당은 이러한 국민을 이기려 하지 말기 바란다. 나라를 회사에 비유하는 이 대통령의 어법을 빌리더라도, 대통령은 ‘5년제 고용사장’이며 국민이야말로 ‘대주주’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강경진압과 처벌이라는 ‘5공식’ 해결 방식의 유혹에 빠지지 말길 바란다. ‘성난 촛불’은 ‘들불’이 될 수 있다.
㉲ 이명박 정부가 임기 5년을 사회적 대립과 혼란으로 점철시키지 않으려면 지난 100일에 대해 근본적으로 반성하고 사람과 정책을 쇄신해 새로 출발해야 한다. 또 ‘거리의 정치’에 눌려 아무 역할도 못하는 정치권도 정치·정책적 대안을 만드는 데 나서야 한다.
① ㉮ - 이명박 대통령에 대한 퇴진 압박과 시위대의 청와대 진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