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광림(金光林) 시인에 대하여

 1  김광림(金光林) 시인에 대하여-1
 2  김광림(金光林) 시인에 대하여-2
 3  김광림(金光林) 시인에 대하여-3
 4  김광림(金光林) 시인에 대하여-4
 5  김광림(金光林) 시인에 대하여-5
 6  김광림(金光林) 시인에 대하여-6
 7  김광림(金光林) 시인에 대하여-7
 8  김광림(金光林) 시인에 대하여-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김광림(金光林) 시인에 대하여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김광림 (金光林) 시인에 대하여
1. 생애와 활동
김광림은 1929년 함경남도 원산에서 아버지 김창응과 어머니 김윤복의 장남으로 태어났다. 김광림의 아버지 김창응은 대서업을 했지만 문학을 좋아해서 많은 문학서를 구입해 읽었으며 김광림은 부친의 책을 읽으며 문학에 대한 관심을 키워가게 되었다. 송도중학을 마친 후 평양종합대학(현 김일성종합대학 전신) 역사문학부 외국문학과에 입학했지만 사회주의적 획일성을 강요하는 교육체제에 환멸을 느껴 입학 한 학기 만에 자퇴하고 말았으며, ‘응향 사건’ ‘응향’은 원산문학동맹에서 발행한 시집으로 강홍운, 구상, 서창훈, 이종민, 박경수 등의 시가 수록되어 있다. 1946년 시집이 발간되자 북조선 문학예술총동맹 중앙상임위원회에서 이 시집에 수록된 시들이 현실에 대해 회의적이고 퇴폐적이고 현실도피적인 경향을 띠었다고 비판하여, 이후 북한에서 창작의 자유가 제한당하고 시인들이 규제되는 계기를 이룬다. 이 사건으로 말미암아 수록 시인들은 반동으로 몰리고, 구상은 1947년, 강홍운은 1·4후퇴 때 각각 월남했다.
을 계기로 1948년 단신 월남하게 된다. 월남 후 여주의 시골 초등학교에서 교사로 재직 중 한국전쟁 발발로 징집되어 보병학교 장교과정을 거쳐 격전지(백마고지, 저격능선)전투에 참전하였다. 제대 후 고려대학교 국문학과를 졸업하고 문공부 사무관으로 출판과 KBS라디오 문예계장, 한국외환은행 등에 근무하였다. 1992~1994년 한국시인협회 회장을 역임하고 대한민국문학상, 한국시인협회상, 보관문화훈장, 일본에서 재미교포 시인들의 박남수 문학상 등을 수상하고 중앙대, 한양대 출강에 이어 장안대 교수로 정년퇴임하였다.
4. 작가의 시론
김광림은 이른바 주지적 서정시를 지향해 왔다. 그의 대표적인 시론 〈주지적 서정시 소고〉(1965)는 우리 현대시에 대한 그의 견해 및 그가 지향하는 시세계를 대담의 형식을 빌어 밝히고 있다. 이 시론에서 그가 강조하는 것은 우리시가 보여주는 전통적인 리리시즘에 대한 비판, 우리시의 모더니즘에 대한 비판, 주지적 서정시의 개념, 이미지와 관념의 관계 등 크게 네가지이다.
① 전통적 서정시 비판
첫째로 그는 재래의 서정시를 비판한다. 그에 의하면 재래의 우리 서정시는 토속적인 관념이나 모랄을 리드미칼하게 표현하는 바, 이때의 리듬은 우리의 정서를 환기하기 때문에 동감하지만, 관념이나 모랄은 진부하기 때문에 거부된다. 즉, 그는 재래의 서정시를 비판하되, 리듬이 환기하는 감상적 효과는 수용한다. 그러나 그는 이 감성의 세계를 청각적 요소가 아니라 시각적 요소로 치환하면서 받아들인다. 말하자면 리듬보다 시각적 이미지를 강조한다. 그가 강조하는 이미지는, 그런 점에서, 어떤 관념이나 모랄을 전달하기 위한 수단이 아니다. 이미지에 대한 이런 인식은, 김광림의 경우, 그의 제1 시집 《상심하는 접목》의 세계에 대한 자기비판을 계기로 한다. 그 시집에는 이미지가 나오되, 그것이 어떤 관념을 전달하는 수가 많기 때문이다.
② 모더니즘 비판
둘째로 그는 우리시의 모더니즘을 비판한다. 그에 의하면 우리시의 모더니즘은 30년대와 50년대의 모더니즘으로 나뉘어진다. 30년대의 모더니즘은, 그에 의하면 ‘세기말적인 감상적 로맨티시즘과 당시의 편내용주의의 경향에 대한 반기’로 요약된다. 또한 50년대의 모더니즘을 그는 ‘해방 전후의 시단을 풍미하고 있던 풍월영탄조의 리리시즘 예술적 표현의 서정성. 특히 그것을 고조(高調)하였을 경우, 또는 그 서정적 기분이나 수법을 추구하는 서정정신을 뜻한다. 어디까지나 주관적 ·개성적인 정서를 표현, 혹은 추구하는 정신 ·문체(文體)를 말한다.
을 전쟁이라는 절박한 상황 아래서 반발하고 나선 것’으로 정의한다. 김광림이 이들의 운동을 비판하는 이유는 이들의 시가 보여주는 한계 때문이다. 그 한계는, 30년대 모더니즘의 경우 ‘전달성이 희박해지자 말초감각을 자극시키는 언어의 연금에 사로잡힌 점’, 50년대 모더니즘의 경우에는 ‘시대감각에 민감하던 나머지 사상성에 치중한 점’으로 나타난다. 따라서 30년대 모더니즘은, 비록 말초감각적 세계를 더러 보여주기는 하지만, 시의 미학을 확립했다는 점에 의의가 있다고 본다. 김광림은 30년대 모더니즘을 비판하면서, 그들이 부정한 리리시즘의 회복을 염두에 두고 있다. 또한 50년대 모더니즘은 사상성을 근거로 비판된다. 결국 이런 비판을 통해 그가 노리는 것은 새로운 리리시즘과 새로운 지성의 세계이다. 그것은 30년대의 모더니즘이 상실한 리리시즘에 대한 새로운 발전과 50년대 모더니즘이 상실한 지적 태도의 종합으로 나타난다.
③ 주지적 서정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