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문학사] 허생전의 작품 세계와 현대적 의의

 1  [고전문학사] 허생전의 작품 세계와 현대적 의의-1
 2  [고전문학사] 허생전의 작품 세계와 현대적 의의-2
 3  [고전문학사] 허생전의 작품 세계와 현대적 의의-3
 4  [고전문학사] 허생전의 작품 세계와 현대적 의의-4
 5  [고전문학사] 허생전의 작품 세계와 현대적 의의-5
 6  [고전문학사] 허생전의 작품 세계와 현대적 의의-6
 7  [고전문학사] 허생전의 작품 세계와 현대적 의의-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고전문학사] 허생전의 작품 세계와 현대적 의의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의 작품 세계와 현대적 의의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작품세계 Ⅰ
(1) 시대적 배경
(2) 풍자적 기법
2. 작품세계 Ⅱ
(1) 현실문제 비판
(2) 해결방안 제시
Ⅲ. 결론
- 현대적 의의
Ⅳ. 참고문헌
Ⅰ. 서론
우리는 각자 수많은 이상을 품고 살아간다. 세상을 살아가는 모든 사람들은 누구나 이루고 싶은 꿈이 있다. 누군가는 이런 꿈을 이루고자 끊임없이 노력하여 성공하는 경우도 있고, 다른 누군가는 현실이라는 벽에 부딪혀 좌절하기도 한다. 혹 또 다른 사람은 자신의 욕망과 이상을 다른 사람에게 투영해 대리만족을 느끼기도 한다.
역사를 거슬러 올라가 보면, 조상들 역시 모두 이상을 꿈꿔왔다. 그들은 이상을 바라며 행동해왔고, 그들이 그렇게 목이 찢어져라 외쳤던 이상은 ‘고전문학’이라는 형태로 남겨져 지금까지 전해 내려온다. 여기서의 ‘문학’은 단순히 시, 소설, 가사 문학의 의미 뿐 만이 아니라, 수필이나 사상가들의 문집을 포함한 모든 글로 된 것을 뜻하기로 한다.
단순 흥미나 재미를 위해 쓰인 고전문학도 많지만, 대부분의 고전문학에는 당시 시대적 상황이나 그들의 애환과 심경이 담겨져 있다. 문학을 부르고 쓰는 사람은 어떤 기분으로 그것들을 노래할까. 시대 상황이 담긴 문학작품을 그저 도피용으로 부르기보다, 그 내면 속에는 이 상황을 탈피하고자 하는 본심, 그리고 더 나은 세계로 가고자 하는 욕심과 이상이 담겨 있었을 것이다.
그러한 ‘이상’을 생각해보며 작자는 을 살펴보기로 한다. 은 연암 박지원이 쓴 대표적인 풍자소설로 알려져 있다. ‘풍자’한다는 것은, 당시 시대적 상황이 연암이 보기에 몹시 흔들리고 있던 사회였으며, 그가 생각하기에 이러한 사회는 바뀌어야 할 것으로 보았기에 그 현실을 문학적으로 풍자하며 첨예하게 드러낸 것이다. 그 이면 속에, 그가 바라는 이상 사회의 모습이 담겨 있음은 말할 것도 없다.
앞서 우리는 현대 사회에서도 수많은 사람들이 이상을 상상하고, 욕망한다고 말하였다. 과거에나 현재에나, 우리는 이상을 꿈꾸고 또 미래에도 더 좋은 사회로 나아가기 위하여 끊임없이 노력하게 될 것이다. 이런 노력이 헛되게 되지 않기 위해, 되풀이 되지 않기 위해 우리는 같은 노력을 반복했었던 고전을 읽으며 그 의의를 되짚어보기로 한다. 여기서 우리가 연구할 고전은 바로 이 될 것이다.
이 논문에서 바라볼 것은 의 작품세계와 그 현대적 의의이다. 첫째로 작품세계를 분석하는데, 이 쓰인 시대적 배경과 그것을 드러내기 위한 문학작품 내의 풍자적 기법을 바탕으로 분석할 것이다. 둘째로, 현대적 의의를 살펴보기로 한다. 앞서 분석한 시대적 배경을 바탕으로 허생전이 어떤 현실 문제를 비판하였는지를 면밀히 살펴보고, 연암이 그 해결방안을 에서 어떻게 제시하였는지를 알아볼 것이다. 마지막으로, 이런 모든 것이 현대 사회에서 어떤 의의를 가지는지도 생각해 볼 것이다.
Ⅱ. 본론
1. 작품세계 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