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도덕교육론]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에 대한 탐구와 교육적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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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초등도덕교육론]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에 대한 탐구와 교육적 적용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 이론’에 대한 탐구와 교육적 적용
    ◈ 목차 ◈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 이론을 선택한 동기 및 탐구 방향
    2.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 이론의 개관
    1) 도덕발달이론의 이론적 배경
    가. 피아제의 도덕발달의 인지적 접근
    나. 교육목적으로서의 발달: 듀이의 관점
    2) 연구 주제와 도덕성 발달 이론의 특징
    3) 도덕성 발달 단계
    4) 도덕성 발달 이론의 시사점
    5) 도덕성 발달 이론에 대한 비평
    3. 경험 사례와 이론에 따른 분석
    1) 메들로 사병과 빈할트 사병을 중심으로
    2) 이론에 따른 분석
    가. 메들로 사병의 사례
    나. 빈할트 사병의 사례
    4. 콜버그 이론의 교육적 적용
    1) 콜버그의 토론 수업 모형
    2) 콜버그의 토론 수업의 과정
    3) 2007 개정 초등 도덕 교육에의 적용
    6학년 도덕 - 2. ‘우리·타인·사회와의 관계’ 속 ‘준법과 규칙 준수’
    가. 교수·학습 개요
    나. 본 차시(2차시)의 가치 판단 중심의 과정 절차
    다. 교수·학습 과정에의 적용
    5. 맺음말
    6. 참고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 이론을 선택한 동기 및 탐구 방향
    중학교 3학년 때였다. 학교에서 도덕 수업을 듣고 있다가 갑자기 ‘내가 학교에서 도덕성에 대해 배워야만 하나?’라는 생각을 하였다. 사춘기 소녀의 소심한(?) 반항이었을 수도 있지만, 굳이 내가 도덕적 측면에서 이상적으로 보이지 않는 선생님께 배워야 할 필요성을 느끼지 못한 것 같다. 그러나 대학교에 입학한 후 미래의 교사인 나로서, 이런 질문을 던지게 되었다. ‘과연 우리는 도덕성을 가르칠 수 있는가? 다문화 사회에서 누구의 도덕성을 가르칠 것인가?’ 고등학교 때와 질문을 하는 주체만 바뀌었지 같은 맥락의 질문이다. 그런데 대학교 3학년에서 처음 초등 도덕에 대한 수업을 들으면서(대학교 입학한 후, 처음 듣는 도덕 수업이라 나름 심도 있게 배웠다고 생각한다) 나의 생각이 많이 바뀌었다. 특히, 얼마 전 ‘콜버그’에 관한 수업을 들으며 학교 도덕 수업에서 교사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생각했고, 학교 현장에 나가면 콜버그의 토론 수업을 내 나름대로 수업에 적용해 보고 싶은 마음이 들었다.
    평소 ‘도덕’이라 하면 동정심, 배려심 등 머리보다는 가슴에서 우러러 나올 수 있는 것이라고 생각했다. 왠지 도덕은 머리에서 계산해서 정확한 답이 나오는 문제가 아니라 나의 마음, 양심, 심장을 통해 결과로 발휘되는 것이고 또 지금까지 나도 그렇게 살아왔기 때문이다. 그래서 나에게 콜버그의 이론은 그야말로 ‘신세계’였다. 22년 동안 이런 사고방식을 가지고 살아온 나에게 이성적인 도덕을 지지한 콜버그의 사고는 매우 흥미로운 것이고, 탐구해 보고 싶은 욕구가 생기게 하였다. 딜레마 상황을 제시하고 그에 대한 반응을 통해 도덕성을 6단계로 나눌 수 있는 것이 흥미로웠고, 대부분 많은 사람들이 연령 별로 이 단계에 들어맞는 것이 신기했다. 나도 수업을 들으며 딜레마 상황에 대해 고민하고, 내가 반응한 결과 어떤 단계에 들어갈 지 유추해보는 재미도 상당했다.
    그래서 나는 이번 연구를 통해 콜버그의 이론에 대해 좀 더 깊게 알고 싶었고, 학교 현장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지 고민해 보는 시간을 갖고 싶었다. 교대에 입학한 후 교수님이나 학교 선생님에게 가장 많이 들었던 말이 ‘교대 학생들은 교육이나 심리학 이론에 대해서는 입으로 줄줄 꿰는데 왜 학교에서는 그걸 이용 못하는지 몰라’이다. ‘이론’마저 입으로 줄줄 꿰지 못하는 나에게는 해당되지 않는 말이지만, 이번 연구를 통해 콜버그의 이론을 탐구하고 미래의 나의 아이들에게 적용할 효과적인 교육방법을 탐색해 볼 것이다.
    2.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 이론의 개관
    1) 도덕발달이론의 이론적 배경
    가. 피아제의 도덕발달의 인지적 접근
    피아제는 아동도 성인철학자와 같이 삶에 대한 기본적 질문 그리고 공간, 시간 인과율, 생명, 죽음, 옳고 그름 등의 의미를 골똘히 생각하고 있다는 것을 인정함으로써 아동발달에 관한 현대적 연구를 진행시킬 수 있었다. 그가 발견한 것은 아동이 모든 위대한 철학적 질문을 제기하지만 어른들과는 다른 방식으로 이 질문에 대답하고 있다는 것이었다. 피아제는 이 방식의 차이를 단계상의 차이, 혹은 사고의 질의 차이라고 불렀다. 이런 것과 관련하여 피아제는 아동의 도덕성을 ‘타율적 도덕성’과 ‘자율적 도덕성’으로 구분하고 아동의 도덕성은 타율적 도덕성에서 자율적 도덕성으로 발달한다고 보았다. 피아제는 도덕 발달은 다른 지적 발달과 마찬가지로 지적 성숙에 의해서 이루어진다고 생각했다. 즉, 도덕 발달은 지적 발달과 병행한다고 할 수 있다. 이 지적 성숙에 기초가 되는 것은 아동과 세계와의 상호작용이며, 특히 도덕의 발달은 부모와 아동, 아동 상호간의 상호작용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여겼다. 구조적 접근을 도덕발달에 적용시킨 피아제의 노력에 고무되어 콜버그는 특정의 도덕적 결정 혹은 행위의 특수한 내용과는 관계없이 규정될 수 있는 도덕 사고의 일반적 단계를 기술하는 유형론적 도식을 수년에 걸쳐 연구하게 되었다. 콜버그는 피아제가 제시한 타율적 도덕성에서 자율적 도덕성으로의 발달이 너무 단순하게 구분되었다고 생각하였다. 그래서 조사 대상을 확대하여 도덕적 추론에 관하여 보다 광범위한 경험적 연구를 진행했고, 자신의 인지 발달 이론을 확립해 나갔다.
    나. 교육목적으로서의 발달: 듀이의 관점
    콜버그는 듀이를 중심으로 하는 교육에 대한 진보주의 관점을 다음과 같이 정리하고 있다. 첫째, 교육의 목적은 지적, 도덕적 발달로 동일시 될 수 있다. 둘째, 이렇게 상정된 교육은 단계들의 순서를 통하여 진행하기 위한 조건을 제공한다. 셋째, 교육목적과 과정에 대한 이러한 발달적 정의는 철학이나 윤리학의 방법과 심리학이나 과학의 방법 모두를 필요로 한다. 발달로서의 교육에 대한 정당화는 왜 높은 단계가 더 적절하다고 좋은 단계인가를 설명하는 철학적 진술을 필요로 한다. 덧붙여서 우리는 윤리적, 과학적, 논리적 원리 위에 기초한 일련의 교육목적을 규정하기에 앞서 그 원리를 심리적 발달의 단계에 관한 진술로 번역할 수 있어야 한다. 넷째, 다시 이것은 논리적 윤리적 원리의 이해가 교육의 중심적 목적임을 의미한다. 이 이해는 교육의 목적이 인지적, 도덕적 단계를 통한 개인의 발달이라는 심리적 진술의 철학적 맞상대이다. 아동 자신들이 논리적, 윤리적인 원리를 건축하는 것은 보다 높은 인지적, 도덕적 단계로 진행해 갈수록 지니게 되는 특성이다. 다섯째, 모든 인간을 위한 민주적 교육목적은 ‘자유롭고 그리고 강력한 인격의 발달’ 이어야 한다. 민주적 교육이란 자유로운 사람들이 사회에서 불가피하게 직면하게 되는 사실적 및 도덕적 선택을 하도록 준비시키는 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