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 골드만의 종교적 사고발달 이론

 1  사회과학 골드만의 종교적 사고발달 이론-1
 2  사회과학 골드만의 종교적 사고발달 이론-2
 3  사회과학 골드만의 종교적 사고발달 이론-3
 4  사회과학 골드만의 종교적 사고발달 이론-4
 5  사회과학 골드만의 종교적 사고발달 이론-5
 6  사회과학 골드만의 종교적 사고발달 이론-6
 7  사회과학 골드만의 종교적 사고발달 이론-7
 8  사회과학 골드만의 종교적 사고발달 이론-8
 9  사회과학 골드만의 종교적 사고발달 이론-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과학 골드만의 종교적 사고발달 이론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골드만』
- 부제 : 골드만의 종교적 사고발달 이론 -
- 목차-
Ⅰ. 서론
- 인물 및 이론적 배경
Ⅱ. 본론
① 주요이론
골드만의 종교사고 발달이론
골드만의 종교적 개념이해
종교적 성숙을 위한 준비
골드만의 종교사고 발달과 기독교 교육
② 골드만 이론의 한계점(이론의 비판적 검토)
Ⅲ. 결론
- 끝맺음
1. 인물과 골드만의 이론적 배경
영국의 종교 교육가요, 교육 심리학자인 로날드 골드만(Ronald Goldman)이 종교적 사고(Religious Thinking)에 관한 연구를 시작한 것은 영국 공립학교 교과과정 중에 종교교육을 필수과목으로 넣은 1944년 「교육칙령(Education Act)」에 대해 영국 학교들이 비웃음을 보내고 있었던 때였다. 영국의 아동들이 중등학교를 마칠 때까지 10년 혹은 그 이상의 종교 교육을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성경지식과 신앙이 낮고, 교회 출석이 저조하였으며, 부도덕한 사회문제가 늘어남에 따라 종교 교육에 대한 회의와 개선의 필요성이 절실하게 되었다. 이러한 현실에 따라서 로날드 골드만은 종교에 대한 사고를 신앙적 사고로 이해하여 적절한 여건을 마련해주면 신앙의 진보를 볼 수 있다고 판단하여 이를 구체적으로 체계화하여 종교적 사고 발달을 이론화하였다. 이 과정에서 골드만은 로빈슨(John A. T. Robinson)으로부터 신학적 영향을 받았고,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에서 발달심리학적 영향을 받았다. 특히 그가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에 준해서 연구한 이유는 피아제 이론이 인간이 출생하여 성장 발달하는 과정에서 주변을 인지하고 사고하는 능력이 어떻게 발생하고 어떤 단계를 따라 발전하는지, 인지 과정에서 지적 구조에 어떤 특성이 발생하는지에 때한 명확한 이론적 근거를 제시해주기 때문이었다.
2. ⑴ 주요이론
《골드만의 종교사고 발달이론》
골드만의 종교사고 발달 이론에는 하나의 분명한 전제적 가정이 있다. 그것은 종교사고와 일상사고는 그 사고의 구조라는 면에서 서로 다를 바가 없고, 다만 그 사고의 대상이 서로 다르다는 것이다. 골드만은 기본적으로 사람이 “하나님을 향한 인간(Person toward God)”으로 성장하도록 되어 있으며, 종교사고를 “종교에 대한 사고(Thinking directed toward religion)”라고 보고 있다. 그러기 때문에 하나님을 향한 인간으로 성장하는데 필요한 종교사고는 삐아제의 인지 발달의 기본 구조를 그대로 받아들여 활용할 수 있다고 믿었다. 따라서 종교사고도 그 사고의 구조면에서 실증조사의 대상이 될 수 있다고 보는 것이다.
직관적 사고가 가능한 아동기에서부터 형식적 조작 사고가 가능한 청소년기에 이르기까지 종교사고가 어떻게 발달하는가를 알아보기 위해서 삐아제의 인지발달의 세 단계론(감각운동기는 제외)을 기본 틀로 삼고 조사한 결과 일반사고 발달단계와 종교사고 발달단계는 그 발달 양태는 서로 일치하지만 그 발달단계의 연령수준에서 2~3년의 차이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즉 종교사고 발달은 일반사고의 발달보다 2~3년이 늦어진다는 것인데, 이는 종교사고가 일반사고보다 훨씬 더 고차원의 조작 능력을 필요로 한다는 사실이다.삐아제의 인지 발달과 골드만의 종교사고 발달의 또 하나의 차이는 전자가 3단계(전조작적 사고기, 구체적 조작기, 형식적 조작기)로 구분한데 비해, 후자는 5단계로 구분하고 있다. 즉 전자의 1단계와 2단계 중간에 하나(변천단계 I), 2단계와 3단계 중간에 하나(변천단계 II)를 각각 넣어서 2단계와 4단계를 만들고 있다. 또한 그는 연령별로 6, 9, 14, 18세의 유형(Portraits)를 내세우고 이들의 종교적 특징을 살피고 있다 그러나 발달의 전 과정은 양자가 동일한 나선형의 모양과 계기적 단계 발달을 그린다. 종교사고가 가능한 단계는 만 14세~15세이고, 나이가 더해서 경험이 풍부해지고 훈련이 많아짐에 따라서 더 성숙해진다.
※ 골드만은 종교사고 발달단계를 다음과 같이 다섯 단계로 구분하고 있다.
제1단계 : 직관적 종교사고(Intuitive Religious Thinking)
제2단계 : 직관-구체적 중간 종교사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