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적 토론 수준을 높이는 방법

 1  도덕적 토론 수준을 높이는 방법-1
 2  도덕적 토론 수준을 높이는 방법-2
 3  도덕적 토론 수준을 높이는 방법-3
 4  도덕적 토론 수준을 높이는 방법-4
 5  도덕적 토론 수준을 높이는 방법-5
 6  도덕적 토론 수준을 높이는 방법-6
 7  도덕적 토론 수준을 높이는 방법-7
 8  도덕적 토론 수준을 높이는 방법-8
 9  도덕적 토론 수준을 높이는 방법-9
 10  도덕적 토론 수준을 높이는 방법-10
 11  도덕적 토론 수준을 높이는 방법-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도덕적 토론 수준을 높이는 방법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도덕적 토론 수준을 높이는 방법
- 목차 -
Ⅰ 초등학교 도덕과 토론의 실제
Ⅱ 학생들이 나쁜 가치를 주장할 때 교육자는 어떻게 해야만 하는가?
Ⅲ 토론의 리더로서의 교사
Ⅳ 도덕적 토론 수준을 높이는 구체적 8가지 방법 (대본도 첨가)
도덕과 교육
◐초등학교 도덕과 토론학습의 실제◐
김 택 신 서울문정초등학교 교사 tskim108@hanmail.net
1. 도덕수업을 통하여 가르칠 수 있는 것에 대한 제안
도덕적 판단을 내리는 과정을 가르치자. 덕목을 지식으로 가르치고자 한다면 굳이 도덕시간이 필요하지 않을 것이다. 감정에 의한, 직관에 의한, 지식에 의한, 습관에 의한 덕목의 판단이 아닌 다른 판단 능력을 가르쳐보자. 판단의 대상을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판단하는 능력을 가르치면 문제상황에서 최선의 판단을 내리는데 효과적일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인격을 바탕으로 하는 판단, 의미 분석하기, 새로운 의미로 구성하기창의, 나아가 주어진 가상 상황에서의 최선 판단을 하는 훈련을 시키자.
2. 방법으로서의 토론에 대한 제안
토론으로 비판적 사고력을 기르자. 하나의 판단은 비판적 사고를 거치면서 최초의 판단이 수정되거나 합리성이 정교해 지게 된다. 이러한 능력이 향상될 수 있도록 토론이 이루어져야 한다. 비합리적인 변명으로 고집을 강화하고자 하는 것이 아니다. 동의할 수 있는agree 것과 동의할 수 없는disagree것 사이의 다양함을 교환하도록 해야 한다. 의견은 대립을 위한 것이 아니라 정보로서 인정되고 수용되어야 한다. 다양한 상황을 공유하고 개개인의 판단을 존중받을 수 있는 방법으로서의 토론의 가치를 누릴 수 있도록 해야 한다.
3. 연간 계획에 대한 제안
연간 학급운영 계획과 맞물려 구조적으로 도덕 수업의 계획을 짜야한다. 이는 전 교과의 영역을 주제별로 통합하여 전체 맥락 속에서 도덕과를 운영해 나갈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재구성해야 한다. 결과에 대하여 조급해 하지말고 아동의 일생을 생각한다. 총체적인 존재로서의 아동을 단일 수업을 통하여 뭔가를 가르칠 수 있다는 욕심을 버려야 한다.
4. 수업에 있어서의 교사의 역할 제안
토론 수업에 있어서 교사의 발문은 아동의 사고활동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 초기의 토론 수업에 있어서는 교사의 발문은 거의 절대적인 수업의 흐름이다. 차차 교사가 하던 역할이 아동상호간으로 전이되면서 교사의 역할이 줄어들고 아동간의 활발한 토론이 진행될 수 있도록 교사가 도와야 한다. 사고와 관련하여 기법을 한 가지씩 가르칠 때마다 교사 위주로 하여 시범을 보이고 아동상호간의 역할을 해보도록 하는 것이 좋다. 그렇지 않고 교사가 때때마다 사고 기법을 보이면 아동은 훈련할 시간이 없어지고 더 오랜 동안 교사의 발문 안내를 받아야 한다.
5. 발문의 제안
발문의 조건은 다음과 같다. 창의적이고 확산적 사고를 유발시킬 것, 정교하고 논리적인 사고를 유발시킬 것, 문제 해결을 위한 대안적 사고와 합리적인 사고를 유발시킬 것, 도덕적이고 배려적 사고를 유발할 것 등이다. 발문에 따라 토론의 흐름이 유동적이고 아동의 사고의 흐름을 변화시키고 단련시킬 수 있다.
6. 토론을 적용한 도덕수업 교수­학습 절차(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