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석영에 대하여 황석영 작가 약식 황석영 연보 소개 황석영 작가적 성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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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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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황석영에 대하여
◈ 서론
황석영 작가의 약식 연보 소개

- 황석영(본명 : 황수영)
- 1943년 1월 4일 만주 출생. 해방 후 평양을 거쳐 6.25 전쟁 후
영등포에 정착
- 1962년 고등학교 3학년 때「사상계」신인문학상에 단편 입석부근
으로 입선
- 1966~1967년 해병대 입대 후 베트남 전쟁 참전
- 1970년 조선일보 신춘문예에 소설 탑, 희곡 환영의 돛 동시 당선
- 1972년 한씨연대기 출간
- 1974년 첫 소설집 ‘객지 간행’, 대하소설 ‘장길산’ 한국일보에 연재, [자유실천문인협의회] 간사
- 1978년 민중문화연구소 창설
- 1984년 장편소설 장길산 출간, [민중문화운동연합] 대표
- 1985년 [자유실천문인협회], [전남민중문화연구회] 대표 실행위원
- 1987년 민족문학작가회의 활동
- 1988년 [한국민족예술인총연합]대변인, [민족문화작가회의]이사, [민족문화연구소]소장
- 1989년 베를린예술원 초청자로 체류, 무기의 그늘 로 제4회 만해문학상 수상
- 1989년 민예총 대변인, 문익환 목사와 함께 방북
- 1990년 「한겨레신문」에 흐르지 않는 강 연재, [조국통열범민족연합(범민련)] 대변인
- 1991년 미국 이주
- 1993년 방북 사건으로 구형(1993-1998)
- 1999년 영화사 미르 대표.
- 2000년 장편 오래된 정원, 개정판 가자 북으로, 오라 남으로 출간
- 2001년 장편 소설 손님 출간, 제1회 세계작가회담-화해와 평화 공동 조직위원장
- 2002년 한국일보에 심청, 연꽃의 길 연재
- 2004년 한국민족예술인총연합 이사장

- 1962년 사상계 신인문학상
- 1989년 제4회 만해문학상
- 2000년 단재상, 제12회 이산문학상
- 2001년 제9회 대산문학상
- 2004년 제8회 만해대상

- 1970년대 : 객지, 북망, 멀고도 고적한 곳, 삼포 가는 길, 심판의 집, 가객, 장산곶매
- 1980년대 : 돼지꿈, 어둠의 자식들, 장길산, 무기의 그늘, 삼포가는 길, 열애
- 1990년대 : 북한방문기 사람이 살고 있었네, 5.18 그 삶과 죽음의 기록
- 2000년대 : 오래된 정원, 황석영중단편전집, 황석영희곡전집, 가자 북으로 오라 남으로,
손님, 심청, 삼국지
◈ 본론
황석영 작가적 성향
황석영씨는 10년간의 방북, 망명, 옥중생활과 같은 세상과의 단절 속에서도 결코 한국문학과 한국문화를 잊지 않은 채 끊임없이 사회와 대화를 시도하고 있었다. 작가로서 현실과 현재에 대한 안목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고 강조하는 황석영씨는 ‘장길산’, ‘삼포 가는 길’을 비롯한 여러 작품들에서 이미 날카로운 현실인식을 확인시켜준 바 있다. 황석영 씨는 어린 시절 6·25를 겪으며 고등학생 때는 4.19 혁명과 5.16 군사쿠데타를, 대학에 와서는 6.3사태를 목격하며 격변의 현장에서 반세기를 보내왔다. 이처럼 한국 현대사의 태풍이 불어올 때마다 현장에서 혹은 그 가까운 곳에서 역사의 중요 장면들을 목격한 그가 당대의 리얼리즘 작가로 손꼽히는 것은 당연한 일일 것이다. 하지만 그는 사조로서의 리얼리즘을 거부한다. 마치 유행과도 같은 사조의 형식에 얽매이기보다 살아 생동하는 창작 과정에서의 필연적인 결과로 나타나는 리얼리즘을 원한다. 민중 속에서만이 진정한 문학을 창조할 수 있다고 믿는 황석영 씨는 스스로를 딴따라(광대)라고 칭한다. 굿, 판소리, 탈춤, 인형극 등의 전통적인 민중 연희를 고찰하면서 그만의 독특한 문학세계를 구축해 온 것이다. 광주항쟁을 거치고 베를린에서 열린 제 3세계 문화제 참가를 계기로 황석영 씨는 실천적인 작가로서 작가 이상의 사상가로 혹은 통일 운동가로 인식돼 오고 있다. 황석영은 ‘객지’, ‘삼포 가는 길’ 그리고 ‘장길산’ 등의 작품으로 한국문학사에 뚜렷한 궤적을 남긴 작가이다. 초기에는 대체로 탐미주의적인 경향의 작품을 많이 발표했으나 ‘객지’를 발표하면서부터 리얼리즘에 바탕을 둔 민중적인 현실묘사의 작품을 주로 창작하였다. 그의 소설은 1970년대 초반 이후의 사회적 상황에 대해 예리하면서도 객관적인 시선과 강한 문제의식을 보여주는 점이 주요한 특징이다. 유신정권의 개발우선 정책과 산업화 · 근대화의 파행적 전개 등이 황석영의 투철한 시대의식과 맞부딪침으로써 그의 소설을 더욱 문제적인 작품으로 이끌고 간 것이다. 특히, ‘객지’와 ‘삼포 가는 길’은 도시화와 산업화 우선의 개발정책이 야기한 이농현상과 농촌의 붕괴현상 등 당시 사회적 모순의 핵심을 꿰뚫고 있는 작품이다. 예를 들면, ‘객지’에서 보이는 농촌의 붕괴와 더불어 나타난 일용직 ‘노동자’라는 새로운 사회계층의 등장이라든가, ‘삼포 가는 길’에서 보여준 영달, 정씨, 백화와 같은 뜨내기 인생들의 삶의 모습에 대한 세밀한 조명은 당시의 한국소설계에 신선한 충격을 던져주었다. 그의 이러한 작품은 산업화의 뒷전으로 밀려난 민중과 도시빈민의 문제가 소설 속에서 본격적으로 다루어지게 되는 계기가 된다. 그가 80년대에 발표한 장편소설 ‘장길산’은 지배층 중심의 사관이 두드러지는 기존의 역사소설이 지닌 근본적인 한계를 뛰어 넘어서 홍명희의 ‘임꺽정’ 이후에 단절된 민중적 영웅상을 소설 속에서 다시 부활시킨 작품이다. 민중의 한을 역사변혁의 힘으로 승화시킨 그의 소설은 근본적으로는 ‘역사의식’의 바로 세우기에서부터 출발하며 남성적인 투박한 ‘힘’이 두드러지는 강한 문체로서 소설 전체의 이야기를 박진감 있게 전개시키고 있다. ‘객지’와 ‘삼포 가는 길’의 결말부에서 쉽게 확인할 수 있듯이, 그의 소설은 암울한 현실 속에서도 미래와 인간에 대한 희망을 포기하지 않는 강인한 성격의 ‘인간’에 초점을 맞춘다. 마치 풀뿌리의 끈질긴 생명력처럼 고통과 시련을 견디고 미래를 향한 강한 투쟁의욕과 생명력을 발산하는 ‘인물’의 부각은 그의 소설의 뛰어난 매력이다. 한국소설가 중에서 가장 ‘남성적인 힘’을 많이 지닌 작가로 꼽히는 그의 작품은 실제로 80년대 이후의 여러 작품에 그 영향을 미치고 있다. 작가는 태생적으로 자신이 몸담고 있는 시대와 현실에 대한 증언자이며 또한 직접 자신의 몸을 시대의 격랑 속에 던져 그 거친 물살의 흔적을 자신의 몸과 작품 속에 그대로 새겨 놓는 존재이다. 그래서 마침내 그 시대가 회생이 불가능한 상태가 되면 작가도 결국은 그 물살 속에 자신의 뼈를 묻을 수밖에 없는 것이다. 황석영은 한국의 근대사라는 혼탁한 탁류 속에 기꺼이 몸을 던졌고 또 그 격랑의 흔적을 생생하게 증언해 온 작가이다. 시대가 자신을 비켜가기를, 또는 자신이 시대를 비켜가기를 용납하지 않았던 투철한 작가의식의 소유자로서, 우리가 그를 기억하고 있는 것도 이러한 이유 때문일 것이다.
주요 작품 해석
① 삼포 가는 길
- 줄거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