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50년대 시론 레포트

 1  1950년대 시론 레포트-1
 2  1950년대 시론 레포트-2
 3  1950년대 시론 레포트-3
 4  1950년대 시론 레포트-4
 5  1950년대 시론 레포트-5
 6  1950년대 시론 레포트-6
 7  1950년대 시론 레포트-7
 8  1950년대 시론 레포트-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1950년대 시론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1950년대 시론
1. 들어가며
2. 1950년대 순수 서정시 문단
2.1. 서정주의 시론
3. 전후 모더니즘 시론
3.1. 전후 모더니즘 시론의 특징
3.2. 30년대 모더니즘의 비판
4. 나가며
※ 참고 문헌
1.들어가며
한국 전쟁이 발발하고 휴전이라는 잠정적인 수습단계로 접어든 50년대에는 한국민족 전체의 생존 자체가 문제되었던 시대였다고 할 수 있다. 그 당시 충격적인 전쟁의 참상을 객관적으로 직시하거나, 그 비극성을 보편적인 인간의 내면의 문제로 끌어올릴 만한 여유가 없었기 때문에 50년대 우리의 문학 역시 전쟁 후의 비참한 현실, 격렬한 외침이 표출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특히 시 경우에 전후적 징후라고 할 수 있는 정서적 충동이 여러 가지 경향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이는 전후시의 문학적 성격과도 관련되는 것으로, 우리 50년대 시문학에서도 몇 가지 특징이 보인다.
50년대 시문단의 분포도를 순수서정시를 고수하는 시인들도 있었고, 모더니즘 경향의 시를 쓰는 시인들도 있었다. 전자는 전쟁으로 야기된 분단현실에 적극적으로 대응치 못하고 현실에 안주하면서 순수 문학만을 옹호했다는 점에서, 후자는 서구의 새로운 문예사조에 발맞추어 새로운 도시문명을 시 창작의 제재로 삼거나 비서정적인 시를 썼다는 점에서 인정할 수 있다. 그리고 50년대 전후시의 이러한 경향들은 각자의 나름대로의 시적 논리를 갖추게 된다. 권영민, 『한국현대문학사』, 민음사, 1993, p.107.
순수 서정의 시에 대한 지향은 조지훈의 『시의원리』(1953)와 서정주의『시문학개론』(1958)이 이론적인 근거를 제공한다. 시적언어와 시적 인식에 대한 관심은 김춘수외 『한국현대시형태론』(1958)과 김규동의 『새로운시론』(1959)으로 집양된고 있다.
그래서 본 고에서는 이러한 50년대에 나타는 순수서정시와 순수서정시의 대표적인 인물인 서정주의 시론, 모더니즘 시론에 대해 중점적으로 알아보도록 하겠다.
2. 1950년대 순수 서정시 문단
문학은 이를 담당하는 주체들의 역사적, 사회적 상황에 의하여 제약을 받는 상부 구조적인 특징을 지닌다. 우리 문학이 세계를 하나로 보는 거대한 보편주의의 그늘에서 완전히 자유스럽지는 못하겠지만, 거창한 문학 사회학의 이론이나 리얼리즘의 이론을 적용하지 않더라도, 우리 역사의 주체들이 자신들이 살았던 시대와 환경 속에서 독특한 문학의 유산을 계승발전시켜 왔음을 인정하는 것은 그리 어려운 일이 아니다.
이런 관점에서 한국전쟁이라는 특이한 경험과 시련을 겪은 우리 문학이 그 모색의 방향타를 마련하게 되는 1950년대는 주목을 요한다.
먼저 1950년대 한국 시단의 재편은, 많은 계열의 문인들이 한국 전쟁을 계기로 월북함에 따라, 를 중심으로 한 일군의 시인들을 중심으로 시단이 형성된다. 이들은 일제 강점기의 말엽부터 시작을 시작했던 소위 ‘청록파’와 ‘생명파’의 주요 멤버들로, 이후에 를 결성하여 한국의 전후 문단을 장악하는 주체 세력들이 된다.
이들은 한국전쟁기와 전쟁 직후에 주로 전쟁의 참화를 소재로 한 전쟁시의 창작을 통하여, 반공을 앞세워서 민족의 애국심을 진작시키기도 한다. 그리고 이들의 이런 활동은 부분적으로는 민족적 갈등을 심화시키는 역작용도 낳기도 하였다. 이런 경향의 계열의 시인들은 주로 서정시의 시게계를 추구하여 해방 정국의 시단에 풍미하였던 이념적인 것에 대항한다는 논리를 전개하기에 이른다. 서정주, 유치환, 박목월, 조지훈, 박두진, 모육순 등의 시세계가 이런 시인들의 대표적인 예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