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과학 드라마 종류에 따른 언어 분석

 1  인문과학 드라마 종류에 따른 언어 분석-1
 2  인문과학 드라마 종류에 따른 언어 분석-2
 3  인문과학 드라마 종류에 따른 언어 분석-3
 4  인문과학 드라마 종류에 따른 언어 분석-4
 5  인문과학 드라마 종류에 따른 언어 분석-5
 6  인문과학 드라마 종류에 따른 언어 분석-6
 7  인문과학 드라마 종류에 따른 언어 분석-7
 8  인문과학 드라마 종류에 따른 언어 분석-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인문과학 드라마 종류에 따른 언어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드라마 종류에 따른 언어 분석
◎ 목 차 ◎
Ⅰ. 서론
- 왜? 드라마 언어생활을 조사 하는가?
Ⅱ. 본론
1. 드라마의 개념과 특징
2. 드라마언어의 특성
3. 드라마의 언어적 특징
4. 드라마 언어의 일반적 특징과 문제점
Ⅲ. 결론
- 드라마 언어가 나아가야 할 방향은?
Ⅰ서론
- 왜 TV 드라마 속 언어를 분석하는가?
사람들은 왜 TV 드라마를 볼까?" 국내외의 각종 연구 자료들은 이 질문에 대해 한결같이 "재미가 있기 때문"이라고 답한다. 그리고 TV드라마를 포함한 TV 프로그램 일반의 제작에 대한 각 방송사의 보고서들이나 학계의 연구 논문들, 언론의 기사들은 모두 TV 프로그램은 적절한 재미와 정보를 제공해야 한다고 말한다. 재미가 있으면서도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유익한 프로그램이 가장 이상적인 TV 프로그램으로 여겨지는 것이다.
이번 과제에서는 시청자가 매스미디어를 통하여 사회적인 학습을 한다는 사실을 바탕으로 TV 방송의 여러 프로그램 중에서도 우리 실생활에 가장 근접해 있으면서 실제 생활을 투영해 볼 수 있는 드라마의 언어에 대해 다뤄 볼 것이다. 그리고 TV 드라마 속에서 나타나는 언어의 특징과 문제점을 집어보고, 이것을 통해 드라마가 적절한 재미와 함께 시청자의 올바른 언어학습을 도울 수 있도록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을 생각해 보기로 한다.
Ⅱ본론
1. 드라마의 개념과 범위
텔레비전드라마는 유럽이나 미국에서는 텔레플레이(teleplay) 또는 텔레비전쇼(TV show)의 일부라고도 한다. 초기에는 텔레비전드라마와 텔레비전영화가 엄격히 구분되었다. 즉, 스튜디오에서 생방송되는 것을 텔레비전드라마라 하고, 필름에 수록하여 편집과정을 거치는 것을 텔레비전영화라고 했다. 그러나 요즈음은 스튜디오에서 제작되는 드라마도 비디오테이프에 녹화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편집도 마음대로 할 수 있게 되어 텔레비전드라마와 텔레비전영화의 한계나 구분은 거의 없어졌다.
텔레비전드라마는 영화, 라디오 예술에 이어서 등장했지만, 기계매체를 필요로 하는 예술인만큼 본질에 대한 정의를 내리기란 간단하지 않으며, 텔레비전이 생기기 이전의 무대극영화라디오 등의 요소를 모두 배합해서 만들어진 새로운 장르이다. 즉 한정된 시간 내에 특정한 장소에서 창조되는 연기예술 이라는 점에서는 연극적이나, 카메라에 의해서 촬영되어 브라운관 매체를 통해서 송출된다는 점에서는 영화적이다. 그리고 전파에 실어서 각 가정에 전달된다는 점에서는 라디오적이다
텔레비전 드라마는 안방의 가족을 대상으로 하는 만큼 여러 가지 제약과 협소한 화면 테두리 속에서 극적인 감동을 효과적으로 자아내게 하는 것을 큰 과제로 삼는다. 협소한 화면의 결함을 보완하기 위해 청각적인 비중을 늘리는 경향 같은 것이 그 좋은 예이다. 화면에 비치는 인물상은 실제보다 크게도 하고 작게도 할 수 있지만, 음성이나 효과음은 실제 그대로 구사해서 박진감을 더해주는 방법을 쓴다. 이것이 시청자에게 현실감을 안겨줘서 암시적인 효과를 거두고 상상력을 불러일으켜서 작은 화면의 결함을 감쪽같이 보완한다.
텔레비전드라마의 또 하나의 특성은 친근감을 갖게 한다는 데 있다. 영화나 무대극은 극장과 같은 특수 분위기를 필수요건으로 하기 때문에 공연되는 극은 허구로밖에 받아들여지지 않으나 텔레비전드라마는 동시성과 조화를 이루어서 그 사건들이 마치 현실적으로 어디에선가 지금 일어나고 있다는 현장감을 갖게 한다.
또한 지금까지는 남의 일처럼 멀게만 느껴지던 대상들을 브라운관을 통해서 바로 옆의 일처럼 대할 수가 있어 심리적으로 친근감을 갖게 해준다. 즉, 텔레비전드라마가 다른 연극예술과 다른 가장 큰 요소는 친근성과 동시성 및 제한성 등의 세 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요즘 드라마는 대중들에게 이야깃거리가 되고 트렌드이며 그 나라의 문화를 이해하는 표본이 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