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과학 프랑스의 축제

 1  인문과학 프랑스의 축제-1
 2  인문과학 프랑스의 축제-2
 3  인문과학 프랑스의 축제-3
 4  인문과학 프랑스의 축제-4
 5  인문과학 프랑스의 축제-5
 6  인문과학 프랑스의 축제-6
 7  인문과학 프랑스의 축제-7
 8  인문과학 프랑스의 축제-8
 9  인문과학 프랑스의 축제-9
 10  인문과학 프랑스의 축제-10
 11  인문과학 프랑스의 축제-11
 12  인문과학 프랑스의 축제-12
 13  인문과학 프랑스의 축제-13
 14  인문과학 프랑스의 축제-14
 15  인문과학 프랑스의 축제-1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인문과학 프랑스의 축제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프랑스의 축제
◇ 목 차 ◇
▷ 서론
- 축제의 의미 -------------------- 2
- 프랑스 축제의 의미&특징 ---------- 2
▷ 본문
- 프랑스의 월별 축제와 휴일 -------- 2
- 프랑스의 지역별 축제 ------------ 8
- 프랑스의 주요 축제 -------------- 10
▷ 결론
- 프랑스문화 예술의 관점에서 본 축제 - 14
- 보고서를 마치면서 ---------------15
▷ 참고문헌 -------------------- 16
축제의 의미
축제란 개인 또는 공동체에 특별한 의미가 있거나 결속력을 주는 사건이나 시기를 기념하여 의식을 행하는 행위를 의미한다. 축제의 기원은 종교나 문화에 있어서 신성한 시간(특별한 기간)에 대한 기념, 계절적 순화ㆍ변화, 출산ㆍ성년식ㆍ결혼과 같은 통과의례에 그 본질을 두고 있다. 과거의 축제가 사회와 공동체, 종교를 유지하기 위해 사람들에게 정보를 전달하고 응집력을 부여하는 중요한 장치였다면, 현대에 와서는 휴식이나 재충전, 또는 단순히 매일의 작업에서 벗어난 기간으로 변화하였다.
프랑스 축제의 의미
프랑스에서의 축제란 일상적인 일에서 벗어나 종교적인 의식에 들어가는 것이라는 축제의 기본적인 의미를 알 수 있다. 여기서 종교적인 의식은 초월적이고 신성한 영역과의 만남으로 볼 수 있다. 이러한 ’종교적인 의식‘ 의 이면에는 어느 종교의 의식을 복원하는 것 이외에 일상에서 벗어나 열정과 행동의 분출도 포함된다. 축제는 과거의 이러한 의례적인 의미에서 현대의 과학주의 합리적 사고를 통해 사회 집단의 교류의 장이 되었다. 전통 축제가 그 명맥을 유지하는 것은 사람들이 축제를 종교적인 의미보다도 지역 내지 지역 외집단의 교류의 장으로 여기고 있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예를 들면 전통 카니발들이 점차 지역 주민의 화합의 장이나 관광객을 유치하는 상품으로 바뀌고 있다. 한 마디로 감각을 위한 축제가 펼쳐지는 나라인 셈이다. 프랑스는 예술을 적극 장려하는 국가여서 축제 대부분이 예술축제이다.
프랑스의 월별 축제
(1) Janvier
① 기 축제
1월 1일을 알리는 12번의 종이 울리면 새해를 기념하기 위해 모인 사람들은 복된 한해를 기원하며 기(gui)라는 기생 식물아래에서 서로에게 축하의 인사를 보낸다. 40년 정도의 수명을 자랑하는 이 식물은 그리스로마 시대부터 행복의 상징이었다. 또한 고대 프랑스인들(골족)에게 기로 덮힌 전나무는 신비하고 성스러운 나무였다. 오늘날의 1월1일에 해당하는, 즉 동지가 지난 여섯 번째 날에는 기 축제가 벌어졌다. 달을 상징하는 기는 끝날 것 같지 않은 긴 밤이 계속되고, 일년 중 가장 어둡고 음산한 이 시기에 죽어버린 듯한 나무 위에 꿋꿋하게 푸른빛을 발하고 있는 기는 확실하지 않은 미래에 대한 하나의 희망 같은 것이었다. 기의 수확 또한 큰 축제였다. 하얀 옷을 입고, 깨끗하게 씻은 맨발을 한 골족의 무녀가 나무에 올라 낫으로 기를 따고, 밑에서 흰 천에 그것을 받았다. 이때 기가 땅에 떨어지면 악을 물리치는 그 신비의 영험이 땅의 심연으로 빨려 들어가 없어진다 하여 땅에 떨어뜨리는 것을 금기로 하였다. 이 기를 수확할 때 무녀가 읊은 주문이 "벼들아 잘 자라라"라는 뜻의 "O guel an heu"인데, 그것이 오늘날 새해를 맞이하며 외치는 "Au gui lan neuf !"가 되었다. 이는 악마를 물리치고 풍요를 기원하는 효험 있는 주문이라고 사람들은 믿었다.
② 갈레뜨 데 루와
동방박사 세 사람이 예수의 탄생을 경배하러 왔었음을 기념하는 주현절(主顯節, 첫 번째 일요일)에 친지나 친구들이 모여 함께 식사하며 즐기는데, 디저트로 나온 케이크(갈레뜨 데 루와) 속에 도자기[사기]로 만든 잠두를 넣어 그것을 씹은 사람이 그날의 왕이 되는 놀이이다. 이는 구유에서 탄생한 아기 예수의 의미 즉, 평등, 겸손, 소박을 게임에 의해 구체화시킨 것이다. 누구나 왕이 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하는 이 놀이는 오랜 세월을 거치면서 이제 당당하게 프랑스의 한 전통이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