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교육론 다문화 가정 한국어 교육의 문제점과 대안

 1  한국어 교육론 다문화 가정 한국어 교육의 문제점과 대안-1
 2  한국어 교육론 다문화 가정 한국어 교육의 문제점과 대안-2
 3  한국어 교육론 다문화 가정 한국어 교육의 문제점과 대안-3
 4  한국어 교육론 다문화 가정 한국어 교육의 문제점과 대안-4
 5  한국어 교육론 다문화 가정 한국어 교육의 문제점과 대안-5
 6  한국어 교육론 다문화 가정 한국어 교육의 문제점과 대안-6
 7  한국어 교육론 다문화 가정 한국어 교육의 문제점과 대안-7
 8  한국어 교육론 다문화 가정 한국어 교육의 문제점과 대안-8
 9  한국어 교육론 다문화 가정 한국어 교육의 문제점과 대안-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한국어 교육론 다문화 가정 한국어 교육의 문제점과 대안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다문화 가정 한국어 교육의
문제점과 대안
Ⅰ. 서론
Ⅱ. 본론
1. 다문화가정의 개념
2. 다문화가정 자녀의 언어 교육
3. 다문화가정 자녀 지도를 위한
교사의 능력 강화
Ⅲ. 결론
Ⅰ. 서론
오랜만에 시내를 나가서 느낀 점이 있다면 ‘와, 외국인 참 많아졌네!’였다. 예전에는 길에 지나다니는 백인 한, 두 명을 보고 우리 대구 글로벌!이라며 우스갯소리를 하곤 했었는데 요즘은 인종 구분 없이 외국인들이 많아 졌다는 걸 몸소 체험할 수 있다. 많은 외국인들 중에는 한국을 알고 싶어 잠시 들른 관광객도 있을 테고 일을 하러 온 노동자들도 있을 테고, 한국이 좋아 정착을 하기위해 준비하는 사람들도 있을 것이다. 마지막에 언급한 사람들로 이뤄진 가정, 사회를 우리는 “다문화가정, 다문화사회”라고 말한다. 앞으로 이런 다문화가정은 시간의 흐름에 따라 비례해 갈 것이다. 자연스레 다문화가정은 우리 삶 깊은 곳에 자리를 잡아 가고 있다. 최근에 엄마와 같이 본 영화 중에 라는 영화가 있다. 여기에 나오는 주인공은 어렸을 때 엄마와 헤어진 아픔을 간직한 고등학생이다. 극중에서 엄마와 아들이 상봉하는 장면이 있는데 놀랍게도 그의 어머니는 필리핀 여자였다. (놀랐다는 표현이 필리핀 여자를 비하하는 발언이 아니라 한국 사람일 것이라는 당연한 나의 생각이 빗나간 것에 대한 표현일 뿐이다. 신선한 반전이었다.) 대중들을 상대로 만든 영화에서조차도 자연스럽게 다문화가정을 다루고 있는 것처럼 이제 다문화가정은 우리들에게 낯선 대상이 아닌 함께 어울려 살아가는 공동체의 일원이 된 것이다. 그럼 다문화가정에 대해서 좀 더 자세히 알아보자.
Ⅱ. 본론
1. 다문화가정의 개념
한국인과 외국인이 결혼한 가정을 일컫는 표현은 크게 세 가지로 압축된다. 서로 다른 인종 사이에서 태어난 자녀에 초점을 맞춘 ‘혼혈인가족’과 말 그대로 국경을 넘나드는 결혼의 형태를 의미하는 ‘국제결혼가족’, 마지막으로 한 부모 가정·독신자가정처럼 다양한 가족의 형태 중 하나로 정의하는 ‘다문화가족’이 그것이다. 결혼이민자가정이나 이주노동자가정은 빈곤한 가정이 많다는 것은 다른 빈곤가족들이 겪는 인권 사각지대와 마찬가지이다.
이전까지 국제결혼, 이중문화 가정 등으로 불리던 국제결혼가족을 ‘다문화가족’이라 부르기 시작한 것은 최근의 일이다. ‘다문화가족’이라는 용어는 국제결혼이라는 용어가 내포한 내국인 간의 결혼과 외국인과의 결혼으로 구분하는 국적에 따른 차별성 대신 한 가족 내에 다양한 문화가 공존하고 있다는 의미로 해석할 수 있을 것이다.
한때 ‘튀기’ 등으로 통칭되던 혼혈인 문제가 한국에서 사회문제로 불거지기 시작한 것은 한국 전쟁 이후부터이다. 특히 혼혈 1세대는 ‘기치존’이라 불리던 미군기지 주변의 유흥가를 중심으로 태어난 다문화 가정아들이었다.
이후 한국 경제가 비약적으로 성장하면서 외국인 노동자들이 대거 유입되는 한편 국내 여성들의 농어촌 기피로 국제결혼이 성행되면서 혼형 2세대라고 할 수 있는 다문화 가정아들이 다시 늘어나고 있다.
국제결혼 가정은 3만 5천 쌍으로 추산된다. 이들 사이에서 태어난 초, 중, 고교 혼혈 학생의 수는 교육부 집계로 6121명이다. 국제결혼의 비율이 높은 농어촌의 경우 다문화가정의 비율이 30%에 육박하는 초등학교까지 생겨났다.
지금까지 다문화가정아들이 겪을 수밖에 없는 사회적, 인종적 차별과 그에 따른 사회부적응 문제는 경제개발과 안보 등 국가적 우선의제에 밀려 방치되다시피 한 것이 사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