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문학] 시대의 이단아, 허균의 문학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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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시대의 이단아, 허균의 문학사상
목차
Ⅰ. 허균문학의 생성여건
1.1 허균의 생애
1.2 시대적 배경
Ⅱ. 허균의 문학사상
2.1 허균의 문학사상
2.2 허균문학의 역사적 기능
2.3 허균문학의 독창성
Ⅲ. 허균에 대한 평가
Ⅳ. 참고문헌
Ⅰ. 허균 문학의 생성여건
1.1 허균의 생애
허균이 속했던 집안은 당대 최고 명가의 하나였다. 허균의 이복형인 허성은 이조와 병조판서를 역임하였고, 동복형인 허봉은 유희춘의 문인이며 허균을 가르칠 정도로 학문이 상당히 수준급에 달했던 인물이다. 또한 허균과 동복형제로는 우리에게 여류문인으로 알려진 허난설헌이 있다. 부친 허엽은 동인의 영수였고, 형인 허성은 동인이 남인과 북인으로 갈라진 뒤 남인을 대표하는 인물이었다.
그는 어려서부터 뛰어난 글재주를 가지고 일찍 과거에 급제하였으나 매우 자유분방한 삶을 살았다. 허균은 평소 “참선하고 부처에게 절할 정도”로 불교에 대해서 호의적이어서 여러 명의 승려들과 교류하였으며, 신분적 한계로 인해 불운한 삶을 살고 있던 서자들과도 교류하였다. 또한 요즈음 같으면 지탄받을 일이지만, 기생과 정신적인 교감을 할 정도로 당시로서는 파격적인 생활을 하였다.
허균의 관직 생활은 선조 27년(1594) 과거 급제로부터 시작되었다. 이후 사관직인 검열을 비롯해 세자시강원설서등을 지내다가 황해도도사에 제수되었으나, 얼마 안 있어 파직되었다. 서울의 기생을 데리고 와서 살고, 자기를 시종하는 무리들을 거느리고 와서는 거침없이 행동하면서 청탁을 일삼기 때문이라는 이유에서였다. 이밖에도 그는 불교를 숭상한다는 이유로 몇 차례 파직과 복직을 반복하기도 하였다. 그리고 결국 정치적 무리수를 감행하여 대북세력의 전면에 나서서 인목대비의 폐비를 주장하고 나서 역모 혐의로 고발되기에 이르렀고 끝내는 죽음에 이르게 되었다.
1.2 시대적 배경
문(文)은 관도지기 또는 재도지기라고 하여, 도를 나타내기 위해서 문학이 필요하다고들 했는데 도는 나라의 질서이거나 마음에서 갖추어야 할 규범이었다. 고려 말에 지배적인 위치를 차지하기 시작해서 조선왕조의 통치자 노릇을 한 사대부는 문학의 존재 의의에 관해서도 확고한 이념을 정립했다. 그러나 정립된 이념을 근저에서부터 살필 때에는 이미 이루어진 문학사상에 대한 비판이 피할 수 없는 과제가 되고, 허균과 같은 사람이 나타나야만 했다.
도를 내세우는 문학은 피아의 구분을 넘어선 조화를 이상적인 경지라고 생각하며 본연지리에 입각한 물아일체를 추구하고, 대립 또는 갈등을 일으키는 기는 천하다고 보는 데서 공통적인 관점을 지녔다. 이러한 관점은 실제 생활에서는 불합리한 면이 적지 않게 발견되고 이와 관련된 정신적인 고민 또한 심각하다 해도 이미 설정된 사회적 질서나 이미 수립된 이념적 지표는 잘못이 없다는 주장을 펴기 위한 것이었다. 이 주장에 대한 반론은 理는 氣를 넘어서 있는 무엇이 아니고 음양으로 나누어져서 대립하는 기 자체의 원리에 지나지 않는다는 일원론적 주기론을 발견하는 데서 시작되었으며 김시습과 서경덕이 사상적 전환의 선구자 노릇을 했다. 그러나 이 두 사람의 노력은 새로운 문학의 길을 열기에는 미흡한 것이었다. 따라서 이들이 제기한 반론을 더욱 분명하게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허균의 기여가 필요했다.
Ⅱ. 허균의 문학사상
2.1 허균의 문학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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