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과 교육의 실제 - 의미,교과서 사례 분석,사례,학습 지도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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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도덕과 교육의 실제 - 의미,교과서 사례 분석,사례,학습 지도안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도덕과 교육의 실제」
-목 차-
Ⅰ. ‘절제’의 의미
Ⅱ. 교과서 사례 분석
Ⅲ. 새로운 사례
Ⅳ. 교수-학습 지도안
Ⅴ. 소감
_ 참고문헌
Ⅰ. 절제의 의미
1. 절제의 일반적 의미
절제의 일반적 의미를 알아보기 위해 글자의 뜻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節制란 말을 한자로 풀이하면 節은 위의 竹(죽)과 아래의 卽(즉)이 합해서 이루어진 글자로서 대나무(竹)가 커 올라가다(節)가 만들어진 마디를 의미한다. 또한 制는 베를 칼(刀)로 끊어서 건(巾)으로 마름질하는 것으로 나무를 쓰임에 적절하게 마르는 것을 뜻한다. 또한 작은 가지가 있는 나무를 칼로 끊어낸다는 뜻을 의미하므로 절제의 글자를 풀이하면 ‘적절하게 마르다. 알맞게 자르다라는 의미를 갖고 있다.
2. 절제의 사전적 정의
국어사전에서의 의미를 살펴보면 잘라버림, 알맞게 조절함, 방종하지 않도록 자신의 욕망을 제어함,정도에 넘지 않도록 알맞게 조절하여 제한함이란 뜻으로 감정의 절제, 절제 있는 생활 등으로 쓰이며, 영어로는 moderation, temperance, abstinence, selfrestraint, continence, self-control로 번역된다.
3. ‘중용론’과 ‘극기’를 통한 절제의 의미
1) ‘중용론’에 의한 절제의 정의
중용(中庸)론이란 아리스토텔레스 윤리학의 중심적인 사상의 하나로 덕은 과잉과 과소의 어느 쪽에도 치우치지 않는 중간에 존재한다는 설이며, 내용을 예로 들면 쾌락에 관한 과잉과 과소는 방탕과 무감각이, 그 중간에는 절제의 덕이 있다. 또한 금전 수수에 관해서는 과잉과 과소 낭비와 인색이 있지만, 그 중간에는 대도(大度)의 덕이 있다. 많은 덕목 중에서 그 적정점이 어디인가는 양적으로 잴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중용의 개념을 초과와 부족에 대한 균제(均齊)라 한다. 또한 산술적인 비례중항을 나타내는 중용과 지식층에게서의 중용을 구분하여 후자를 윤리적인 덕의 본질적 속성이라 한다. 또한 용기가 비굴 보다는 만용에 가까운 덕목인 것처럼 절제는 낭비보다는 인색에 가까운 덕목이라고 아리스토텔레스는 말한다.
2) ‘극기’를 통한 절제의 정의
극기라는 표제어를 통해서 절제의 의미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극기(克己)란 논어에 나오는 공자의 말로, 욕망과 정념을 누르고 이상과 목적을 실현하는데 전념하는 말로 윤리학에서는 self-control로 번역하고 있다. 극기는 어느 경우나 덕을 실천하기 위한 실천상의 방법이며 적극적인 면과 소극적인 면에서 볼 수 있다. 즉, 욕망을 누르고 이상을 실천하려고 하는 적극적인 입장과 욕망을 누른다는 것 자체가 이상이 되는 소극적인 입장이 그것이다. 이에 대해 주자와 공자의 견해를 살펴보면,
라고 하여 극기에 대한 주자와 공자의 생각이 일치하지는 않지만 인간에게는 억제하고 조절해야할 기능이 있음을 두 사람이 모두 인정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절제의 덕이란 이렇게 조절하고 다듬어야 하는 인간의 기능에 대해 논의 하고 있다.
4. ‘절제교육’의 필요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