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운몽에 나타난 영웅사상

 1  구운몽에 나타난 영웅사상-1
 2  구운몽에 나타난 영웅사상-2
 3  구운몽에 나타난 영웅사상-3
 4  구운몽에 나타난 영웅사상-4
 5  구운몽에 나타난 영웅사상-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구운몽에 나타난 영웅사상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한국문학배경론]
구운몽에 나타난 영웅사상
목 차
Ⅰ. 서론
1. 작품 연구 동기
2. 구운몽 작품 소개 및 줄거리
Ⅱ. 본론
1. 구운몽에 나타난 도교적 관점
2. 무협지적 영웅키우기 식으로 보는 구운몽
3. 도교와 영웅성의 결합
Ⅲ. 결론
1. 요약, 정리 및 결론
Ⅰ. 서론
1. 작품연구 동기
구운몽 중학교 때부터 지긋 지긋하게 읽었고 이번에 교수님이 과제물로 정해주셔서 또 한번 더 읽었다는 그 구운몽, 소논문을 쓰려고 보니 그래도 가장 많이 읽은 구운몽이 선택의 대상에 올랐고 지금 이렇게 구운몽에 대해서 쓰려고 한다. 나는 구운몽을 읽으면서 언제나 느낀 것 이지만 주인공의 그 잘남에 언제나 부러움을 느꼈다. 그래서 나는 구운몽의 여러 학문적 궁금증을 모두 제쳐두고 주인공 양소유(성진)의 그 영웅성에 대해서 논문의 주제로 삼고 그 영웅성의 근원에 대해서 생각해 보겠다.
2. 구운몽의 작품 소개 및 줄거리
구운몽은 조선 후기 숙종 때 서포 김만중 본관 광산(光山). 자 중숙(重叔). 호 서포(西浦). 시호 문효(文孝). 1665년(현종 6) 정시문과(庭試文科)에 장원, 정언(正言) ·지평(持平) ·수찬(修撰) ·교리(校理)를 거쳐 1671년(현종 12) 암행어사(暗行御史)가 되어 경기 ·삼남(三南)의 진정(賑政)을 조사하였다. 이듬해 겸문학(兼文學) ·헌납(獻納)을 역임하고 동부승지(同副承旨)가 되었으나 1674년 인선왕후(仁宣王后)가 작고하여 자의대비(慈懿大妃)의 복상문제(服喪問題)로 서인(西人)이 패하자, 관직을 삭탈당하였다. 그 후 다시 등용되어 1679년(숙종 5) 예조참의, 1683년(숙종 9) 공조판서, 이어 대사헌(大司憲)이 되었으나 조지겸(趙持謙) 등의 탄핵으로 전직되었다. 1685년 홍문관대제학, 이듬해 지경연사(知經筵事)로 있으면서 김수항(金壽恒)이 아들 창협(昌協)의 비위(非違)까지 도맡아 처벌되는 것이 부당하다고 상소했다가 선천(宣川)에 유배되었으나 1688년 방환(放還)되었다.이듬해 박진규(朴鎭圭) ·이윤수(李允修) 등의 탄핵으로 다시 남해(南海)에 유배되어여기서 《구운몽(九雲夢)》을 집필한 뒤 병사하였다.
《구운몽》은 그의 어머니를 위로하기 위해 쓴 것으로 전문을 한글로 집필하여 숙종 때 소설문학의 선구자가되었다. 한편, 한글로 쓴 문학이라야 진정한 국문학이라는 국문학관을 피력하였다. 1698년(숙종 24) 관직이 복구되고 1706년(숙종 32) 효행에 대해 정표(旌表)가 내려졌다.저서에 《구운몽》 《사씨남정기(謝氏南征記)》 《서포만필(西浦漫筆)》 《서포집(西浦集)》 《고시선(古詩選)》 등이 있다. {네이버 검색}
이 지은 고대소설로 줄거리는 이렇다.
중국 당나라 때 남악 형산 연화봉에서 서역으로부터 불교를 전하러 온 육관대사가 법당을 짓고 불법을 베풀었는데, 동정호의 용왕도 이에 참석한다. 육관대사는 성진을 용왕에게 사례하러 보낸다. 이때 형산의 선녀인 위부인도 팔선녀를 보내 모처럼의 법회에 참석하지 못함을 사과한다. 용왕의 후대로 술에 취하여 돌아오던 성진은 마침 돌아가던 팔선녀와 석교에서 마주치자 말을 주고받으며 희롱을 꾀한다. 선방에 돌아온 성진은 팔선녀의 미모에 도취되어 불문의 회의를 느끼고 입신양명을 꿈꾸다가 육관대사에 의해 팔선녀와 함께 지옥으로 추방된다.
성진은 회남 수주현에 사는 양처사의 아들 양소유로, 팔 선녀는 각기 진채봉, 계섬월, 적경홍, 정경패, 가춘운, 이소화, 심요연, 백능파로 태어난다. 양처사는 곧 신선이 되려고 집을 떠나고, 아버지 없이 자란 양소유는 15세에 과거를 보러 서울로 가던 중, 화음현에 이르러 진어사의 딸 진채봉을 만나 서로 마음이 맞아 자기들끼리 혼약한다. 그때 구사량이 난을 일으켜 양소유는 남전산으로 피난하였는데, 그곳에서 신선을 만나 음률을 배운다. 한편 진채봉은 아버지가 죽은 뒤 관원에게 잡혀 서울로 끌려간다. 이듬해 다시 과거를 보러 서울로 올라오던 양소유는 낙양 천진교의 시회에 참석하였다가 기생 계섬월과 인연을 맺는다. 서울에 당도한 양소유는 어머니의 친척인 두련사의 주선하에 거문고를 탄다는 구실로 여도사로 가장하여 정숙하기가 이를 데 없는 정사도의 딸 정경패를 만나는데 성공한다. 과거에 급제한 양소유는 정사도의 사위로 정해지는데, 정경패는 양소유가 자신을 만나는 과정에서 자신에게 준 모욕을 갚는다는 명목으로 시비 가춘운으로 하여금 선녀처럼 꾸며 양소유를 유혹하게 하여 결국 두 사람은 인연을 맺는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