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방기의 문학분석 - 이용악의 하늘만 곱구나,채만식의 논 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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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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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해방기의 문학
이용악의 「하늘만 곱구나」, 채만식의 「논 이야기」

1. 시대 상황
1.1. 1930년대 후반 식민지 조선의 현실과 문단의 변화
1.2. 해방기의 현실과 해방기 문학의 특징
2. 유랑의 리얼리즘, 이용악
2.1. 이용악의 현실 인식
2.1.1. 일제 치하 말기와 해방기의 만주 유이민
2.1.2. 이용악의 가족사
2.2. 이용악의 시세계와 고향 모티프
2.2.1. 사실주의적 분위기
2.2.2. 고향의 역설적 의미
2.2.3. 이향과 귀향의 의미
2.3. 귀향 유이민과 「하늘만 곱구나」
2.3.1. 시의 내용
2.3.2. 시의 어조
2.3.3. 시의 기법
2.3.3.1. 반복 기법과 화자의 이중 역할
2.3.3.2. 시어에 나타난 방언
3. 채만식의 문학과 「논 이야기」
3.1. 작가 채만식의 생애 및 작품 활동
3.2. 「논 이야기」의 내용
3.3. 「논 이야기」의 분석
3.4. 「논 이야기」의 구성 및 표현
3.5. 채만식의 해방 후 문학
3.5.1. 채만식의 해방직후 문학의 특징
3.5.2. 해방기 문학으로서의 「논 이야기」
3.6. 「논 이야기」의 의의
4. 참고문헌
1. 시대 상황
1.1. 1930년대 후반 식민지 조선의 현실과 문단의 변화
1910년대의 무단 통치와 1920년대의 문화 통치를 거쳐 일제의 통치는 1930년대에 이르러 식민지 침략전쟁을 본격화하기 위한 군국주의적 식민정책으로 이어진다. 일제의 목적은 조선의 농촌을 전쟁 수행을 위한 항구적인 식량 공급 기지로 만들고, 필요한 인력을 수급해 징집하기 위한 전쟁기지로 삼는 것이었다. 그리고 이런 군국주의적 이념 아래에서 진행된 것이 민족 말살 정책이었으며, 민족의식과 식민지 현실의 담론들과 같은 전쟁 수행의 방해요소들을 뿌리뽑기 위해 신문과 잡지를 비롯한 언론과 예술의 전반에서 모든 사상적 요소를 척결하고자 하였다. 한국 사회 내 전반에서 일어난 사상의 탄압은 문학사조의 변화에 외부적 요인으로 크게 작용했는데, 이것은 곧 조선프로예맹의 해체(1935)로 대표되는, 조직적 이념의 담론이 불가능해진 상황이다.
이와 같은 현실에 대해 세 가지 반응이 생겨났다. 일제에 찬동하여 체제를 미화하는 작품을 쓰는 이들이 생겨났고, 담론의 장이 소실됨에 절필한 사람들이 나타났으며, 새로운 방법으로 사회를 비판하고 개인의 각성을 촉구하는 이들이 등장했다. 세 번째 부류에 큰 영향을 미친 것이 시문학, 구인회와 같은 소규모 동인을 중심으로 이루어진 모더니즘에 기반한 순수문학적 성취였다. 이전의 KARF와 같이 대규모의 조직적 사상 활동이 불가능해지자 조선의 시인과 작가들은 더 이상 이념의 직설적인 표출, 즉 정공법이 통하지 않는다는 것을 깨닫고,. 이에 따라 일제의 강화된 감시 아래에서 개인과 현실의 처지를 자각하고 현실에 대응하기 위한 새로운 구심점을 잦기에 이르렀는데, 이들은 모더니즘 사조를 주체적으로 수용하여 식민지의 무기력한 도시적 삶을 비판하거나, 농촌 공동체의 상실과 유랑을 아름다운 필치로 그려내거나, 세태를 우회적으로 풍자하거나, 역사소설의 형식으로 현실을 비판하는 등 다양한 현실 비판의 통로를 모색했다. 모더니즘의 순수예술적 측면의 고찰은 비록 문단의 내부의 요구에 의한 변화가 아닌 외적 현실의 강요로 이루어진 것이지만, 새롭게 다가온 현실에 대한 대응 방법을 모색한 결과 한국의 현대문학은 이전의 ‘기둥도 서까래도 없이 붉은 지붕만 올려놓은’(김기진) 직설적인 프로 문학에서 한층 더 세련된 모습의 현실 의식을 보여주는 것으로 진일보하였다고 할 수 있다. 한편, 식민통치기간 동안 피폐해진 농촌과 그로 인해 촉발된 민족적 규모의 고향 상실과 방황을 문제로 삼은 사람도 있었다. 백석과 이용악은 모더니즘을 주체적으로 수용하여 당시 식민지의 현실을 우리 민족의 경험이 이루어지고 생활을 가능하게 하는 삶의 터전인 ‘고향의 상실’에 주목해 독자적인 시적 세계를 구축하고 있다. 비록 고향을 상반된 고향의식을 드러내고 있지만, 이들은 궁극적으로 언젠가 되찾아야 할 공간으로서의 고향에 대한 염원을 다양한 시작에서 보여주고 있다.
특히 이용악은 어떠한 형태의 정치적 운동도 어려워진 시기 프로문학의 내부에서 일어난 시문학의 새로운 방향에 대한 모색의 결과로 도입된 임화의 단편서사시 양식을 계승해 더욱 발전시켰다는 평가를 받는다. 일제의 탄압이 강해지면서 하나 둘 생겨난 모더니즘의 기성 서정시가 담아내지 못하는 현실의 복잡함을 자각하고, 그러면서도 대중성을 얻기 위해서는 하나의 이야기를 담은 ‘이야기 시’가 효과적이라는 지각 하에 등장한 임화의 단편서사시는 감상주의에 치우쳐 사실성을 확보하지 못했다는 평가를 받는데 반해, 이용악의 이야기시는 자신의 유이민 체험을 바탕으로 하였기에 문학의 사실성을 확보할 수 있었다. 즉, 그의 시의 탁월함은 모더니즘에의 유혹이 축소, 완화되고 그 대신 구체적인 자기 삶에 굳건히 토대한 이야기 시를 지향할 때 잘 드러난다고 할 수 있다. 이는 최재서가 ‘유이문학을 쓴다는 작가가 쉽게 빠지기 쉬운 감상과 과장에 대하여서도 상당한 심적 방비를 보여줌은 든든한 일이다’고 평가한 것에서도 알 수 있다.
1.2. 해방기의 현실과 해방기 문학의 특징
해방기는 우리의 현대사에서 뿐만 아니라 문학사에서도 그 의미가 크다. 해방을 맞으면서 일제 식민지 치하의 억압이 일시적으로 해결되면서 해방기의 문단 상황은 우리 문단에 있어서 없었던 자유로운 분위기를 맞아 우리의 민족문학의 기틀을 새로이 열 기회를 마련하게 된다. 하지만 이시기에 발표된 작품을 살펴보면 해방기의 현실을 극명하게 보여준다. 이와 같은 상황에 문학인들은 쉽사리 적응할 수 없었다. 즉, 해방기의 문단은 그 어떤 조직체보다 이 시대의 어지러움을 잘 그려내고 있다. 이때 문단은 식민지 시대의 모든 잔재를 청산하고 일제 말기의 민족문학의 정통성을 훼손시킨 친일적 문학행위를 청산하는 것이었다. 이는 새로운 민족문학의 방향을 정립할 수 있도록 문단을 정비하는 일이었다. 하지만 해방기의 현실은 혼란과 혼돈의 연속이었다. 해방기의 문단은 시대가 주는 여러 가지 특성으로 인해 매우 혼란한 상황이 되고 만다. 좌파문단과 우파문단이란 이름으로 분리되었고, 이념적 갈등이 문단에 그대로 적용되어 문학인들이 소비적 싸움에 열을 올리기도 하였다. 이 시기의 문학이론가들도 해방기의 문학 · 정치 · 경제 · 사회에 밀접하게 대응하면서 문학 활동을 전개해 나간다. 우리 문학사에 있어 일제에 동조한 문인들은 어떠한 방법으로든 그에 대한 적절한 처벌을 받는 것이 지당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근본적인 문제해결에 미흡하게 대처하여 해방기의 문학은 자연스레 혼란을 맞을 수밖에 없었다.
좌우익 모두는 해방 직후의 상황을 ‘단절기’이며 ‘공백기’로 인식하고 새로운 국가와 문화를 건설함으로써 이를 극복하고자 한다. 새로이 건설될 국가와 문화가 ‘민족’을 단위로 하여 성립되는 것이었기에 좌우의 대결의 핵심에는 바로 ‘민족’이 놓여있었다. 좌익은 ‘인민’을 중심에 두고 민족을 재창조화 하려 한다면 우익은 해방직후의 단절을 보편적이고 본질적인 ‘인간성’의 구현으로 극복하고자 한다. 이처럼 좌우익이 구성하는 ‘민족’의 개념은 매우 이질적이었는데 이는 좌익이 과도기적이고 진보적인 시각의식을 가진 데 반해 우익은 비역사적인 시간의식을 지녔기 때문이다. 즉, 좌익은 현재를 과거와 대립되는 시기로 인식하고 과거와의 불연속성을 강조한다. 이에 반해 우익은 역사적인 시간의식에서 일탈하여 초월적이고 보편적인 가치를 추구하는 것이다.
2. 유랑의 리얼리즘, 이용악
2.1. 이용악의 현실 인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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