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과 현대 문학의 관련성 읽기 거타지 설화 와 사라진 모든 것들을 위하여를 중심

 1  고전과 현대 문학의 관련성 읽기 거타지 설화 와 사라진 모든 것들을 위하여를 중심-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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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전과 현대 문학의 관련성 읽기 거타지 설화 와 사라진 모든 것들을 위하여를 중심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고전과 현대 문학의 관련성 읽기
- 와 를 중심으로-
※목차
1.서론
2.본론
⑴고전 문학 작품(원텍스트)에 대한 분석
⑵현대 문학 작품(재창조 텍스트)에 대한 분석
⑶고전과 현대의 계승과 변용 방법과 의미
3.결론
1. 서론
문학적 소양이 짧다고 자랑 아닌 자랑을 하는 것 같아 부끄러운 이야기이지만, 나는 이번 ‘한국 명작의 이해와 감상’ 강의를 수강하면서 처음 읽어보는 문학 작품들을 많이 만났다. 중, 고등학교 시간에 외우듯 분석해서 알고 있던 작품도 물론 있었지만 생소한 작품이 적지 않았다. 처음에는 수업 내용이 어렵고 난해다고만 여겼는데 문제는 나에게 있었다. 입시 공부를 위해 작품을 감상해오기 보다는 이해가 가능하던 가능하지 않던 정리하고 암기 하는데 에 익숙해져 있었기 때문에 나 스스로가 가진 작품 분석력이 터무니없이 모자랐던 탓이다. 언젠가 교수님께서 질문하셨던 그날은 향후 몇 년간은 나에게 부끄러웠던 기억으로 남겨질 것이다. 고등학교 졸업 전까지 그렇게나 많은 시들을 공부해왔는데 나는 심지어 시의 화자를 찾는 법조차 모르고 있었다.
그렇지만 너무나 어렵게만 느껴지던 수업 내용도 한 주가 가고 두 주가 가고 하다 보니 점점 이해가 가고, 수업 내용이 즐겁게 느껴지기 시작했다. 수업 자료 자체도 쉽게만 여겨지지는 않았지만 그렇다고 손을 놓을 정도로 어려운 것은 아니었다. 등의 고전 설화 문학작품 자체를 또 다시 소설이나 시 로서 재창조 해 보거나 현대시와 소설을 서로 관련시켜 공부 해 보는 것 또한 그저 ‘(가), (나), (다) 세 작품 중 다른 하나를 찾아보시오.’ 하는 단조로운 문제풀이보다는 훨씬 흥미로웠기 때문이다.
어느새 한 학기가 지나고 이렇게 기말고사 리포트를 준비한다. 아직 나 스스로 느끼기에도 아직 무언가를 이룰 만큼 커다란 변화를 겪지는 않았기에 당황스러운 점이 없지는 않지만, 나의 한 학기가 마냥 헛된 것은 아니었기를 바란다.
2. 본론
⑴ 고전 문학 작품(원 텍스트)에 대한 분석
고전문학 텍스트인 < 거타지 설화 >는 삼국유사(고려시대 일연이 지은 『삼국유사』권2 ‘기이 제이(紀異第二)’의 ‘진성여대왕 거타지조’ )에 실려 있지만 다른 널리 알려져 있는 작품들보다 접할 기회가 적어 많이들 생소하다 느끼는 설화이다. 도 이나 처럼 전반부와 후반부로 나뉜 이니시에이션(Initiation) 구조의 전형적인 서사구조의 텍스트이다. 전반부는 진성여왕 시절에 살던 한 궁수가 주인공으로 등장해 일련의 큰 사건을 겪으면서 하강적 구조가 나타나고, 후반부는 다시 상승적 구조를 지니고 있다.
이를 간단하게 그림으로 옮겨 보면 이렇게 그려볼 수 있다. 이는 주인공 거타지가 겪었던 일련의 사건들을 사건의 내용을 파악하여 그 사건이 구조적으로 하강적 구조에 해당하는지 상승적 구조에 해당하는지 정리하여 순서대로 나열한 후, 그것을 화살표로 이어본 것이다.
사건들은 각각 ☆ 1) ~ 4)에 해당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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