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문학원전강독 - 비평의식의 성장(이인로의 파한집, 이규보, 최자의 보한집, 최해 동인문, 역옹패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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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 한국문학원전강독 -
비평의식의 성장
비평이 언제부터 시작되었던가 잘라 말할 수는 없다. 그러나 문학이 성장하면서 문학을 하는 자세와 방법에 대한 검토를 하게 되는 것은 당연한 추세이다. 다만 이러한 본격적인 비평이 고려 후기에야 이르러 비로소 나타났으며, 이인로(李仁老, 1152~1220)의 파한집을 그 첫 예로 들 수 있다.
1. 파한집
▣ 은?
은 시화를 모은 책이다. 시를 짓는 데 따르는 일화에다 시평을 곁들이고, 이따금 작가론이나 문학 일반론까지 보태서 전에 볼 수 없었던 업적을 마련했다. 잡록이라고 할 수 있는 대목도 적지 않게 들어 있지만, 그런 이유에서 시화의 의의가 감소되는 것은 아니다. 일정한 체계를 갖추지 않고서 생각나는 대로 써 모았다고 할 수 있기 때문에 새로운 문학관을 나타내는 데는 오히려 유리할 수 있었다. 산만하기만 한 것 같은 내용이지만 정리하고 음미하다 보면 문학을 어떻게 해야 할 것인가에 관한 어느 정도의 일관된 주장이 나타나 있기 때문이다.
▣ 의 구성
이 책에는 서문이 없다. 본문 앞머리에도 일반론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을 내세우지 않고 대뜸 일화를 하나 들었다. 이런 방식으로서 시에 관한 일화를 들고, 작품을 소개하고, 평을 하는 것으로 그 내용을 삼았다.
▣ 책이름을 이라고 붙인 의도
책이름을 이라고 붙인 의도는 이세황의 발문에 나타나 있다. 그러나 이것은 한가로움을 깨뜨린다고 하는 정도의 단순한 뜻은 아니다. 벼슬을 한 적이 있거나 산림에 자취를 감추었거나, 마음이 바깥의 일을 사모하지 않는 경지에 이르러야 비로소 한가하다고 할 수 있으며, 한가함을 온전하게 해야 그것을 깨뜨릴 수도 있다고 했다. 바깥의 일이란 명리나 지위 같은 것들이며, 마음을 가다듬는 데 방해가 된다고 보았다. 마음을 가다듬어야 순수한 문학을 할 수 있고, 그런 경지에 이른 사람이라야 한가함을 깨뜨리고 진출할 만하다는 주장을 하였다. 그런 주장을 근거에 두고 오세재나 임춘은 말할 것도 없고 이인로 자신도 문학의 대단한 경지에 이르렀다고 자부하면서, 인정받아 크게 진출하지 못한 것을 한탄했으니, 어찌 보면 논리가 닿고, 뒤집어서 생각하면 자기 입장을 합리화하는 데 허점이 있다 하겠다.
▣ 이인로가 을 쓴 근본적인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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