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포트] 관용어(정의, 의미특성, 의미관계, 결론)

 1  [레포트] 관용어(정의, 의미특성, 의미관계, 결론)-1
 2  [레포트] 관용어(정의, 의미특성, 의미관계, 결론)-2
 3  [레포트] 관용어(정의, 의미특성, 의미관계, 결론)-3
 4  [레포트] 관용어(정의, 의미특성, 의미관계, 결론)-4
 5  [레포트] 관용어(정의, 의미특성, 의미관계, 결론)-5
 6  [레포트] 관용어(정의, 의미특성, 의미관계, 결론)-6
 7  [레포트] 관용어(정의, 의미특성, 의미관계, 결론)-7
 8  [레포트] 관용어(정의, 의미특성, 의미관계, 결론)-8
 9  [레포트] 관용어(정의, 의미특성, 의미관계, 결론)-9
 10  [레포트] 관용어(정의, 의미특성, 의미관계, 결론)-10
 11  [레포트] 관용어(정의, 의미특성, 의미관계, 결론)-11
 12  [레포트] 관용어(정의, 의미특성, 의미관계, 결론)-12
 13  [레포트] 관용어(정의, 의미특성, 의미관계, 결론)-13
 14  [레포트] 관용어(정의, 의미특성, 의미관계, 결론)-14
 15  [레포트] 관용어(정의, 의미특성, 의미관계, 결론)-1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레포트] 관용어(정의, 의미특성, 의미관계, 결론)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관용어
목 차
1. 서 론
2. 관용어의 정의
2.1 관용어의 개념
2.2 관용어의 범주
2.3 관용어의 성립 요건
3. 관용어의 의미특성
3.1 관용어의 의미 특성
3.2 관용어의 화용적 특성
4. 관용어의 의미관계
4.1 유의관계
4.2 반의관계
4.3 상하관계
4.4 복합 의미관계
5. 결 론
참고문헌
서 론
본고에서는 국어 관용어의 개념과 용어를 정의하고, 관용어의 의미적 특성과 화용적 특성을 고찰하며, 관용어의 복합 의미관계와 관용어간의 의미 상관관계를 고찰하려고 한다.
관용어에 관한 연구는 국어 현상을 기술하는 데 있어서 빼놓을 수 없는 분야로서, 관용어의 의미 특성과 화용상의 특성, 관용어의 의미 상관관계에 대해 고찰하는 것은 국어 어휘의 의미의 양상을 이해하는 한 방법이 될 수 있을 것이다.
관용어에 대한 연구는 노수련(1936)에서 비롯되어 지금까지 다양한 방면으로 이루어져 왔다. 대략 4기로 나누어 각 시기별 특징을 살펴보고자 한다.
제1기는 초창기로서 노수련(1936)에서 1960년대까지이다. 이 시기는 관용어가 국어학의 한 연구대상으로 들어오는 시기로, 노수련에 의해 관용어의 개념·관용어의 생성원인·관용어와 타 범주와의 구별 문제 등이 처음으로 연구되었다.
제2기는 이론 구축기로서 1970년대에 해당한다. 이 시기는 제1기보다 한단계 나아가 관용어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의 싹이 트기 시작하면서, 기초적 이론을 구축하기 위한 연구가 많았다. 관용어에 관한 본격적인 연구는 김종택(1971), 김문창(1974)이라 할 수 있다. 김종택은 관용 표현에 대한 최초의 체계적인 연구로서 ‘이디엄(idiom)’이라는 용어를 사용하여 관용어의 전반적인 문제를 연구하였다. 김문창은 관용어를 광의의 관용어와 협의의 관용어로 나누고, 협의의 관용어를 ‘숙어’라 하여 구 이상의 단위로 제한하였다. 그리고 숙어를 의미론적 숙어와 통사론적 숙어로 구분하여 기술하였다.
제3기는 발전기로 1980년대에 해당한다. 이 시기는 석사 학위논문을 비롯하여 관용어에 관한 연구가 많이 발표되어, 관용어에 관한 이론을 심화시키면서 관용어에 관해 전반적인 검토가 이루어진 시기이다. 특히 관용 표현의 하위 범주인 관용어와 하위범주인 다른 관용 표현과를 구분하는 문제와 구조적인 유형 분류의 문제가 중점적으로 다루어졌다. 그리고 후반부터는 연구의 분야가 다양한 방면으로 확장되었다. 1980년대 후반 이후부터는 의미·화용론적인 면에서의 연구가 많았다.
제4기는 이론 재정립 및 융성기로 1990년대 이후에 해당한다. 이 시기는 신체어·심리어 관용어에 관한 연구, 의미·화용론적 연구 및 신문, 소설, 방언을 연구 대상으로 하는 등, 관용어를 연구하는 주제가 다양해졌다. 또한 관용어에 관한 이론을 심도있게 재정립하려는 연구가 이루어졌다. 1990년대 10년은 관용어 연구사 중 전성기라 할 만하다.
제4기는 기본이론을 바탕으로 하여 방언·문학작품·신문·신체어 등 특정분야의 연구 및 각종 하위 특정분야 논문들이 풍부히 발표되어 논의의 다양화를 보여준 시기이다.
이상에서 살펴본 기존의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이 논문의 연구 방향을 밝힌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