칠지도 연호와 수수 의 쟁점

 1  칠지도 연호와 수수 의 쟁점-1
 2  칠지도 연호와 수수 의 쟁점-2
 3  칠지도 연호와 수수 의 쟁점-3
 4  칠지도 연호와 수수 의 쟁점-4
 5  칠지도 연호와 수수 의 쟁점-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칠지도 연호와 수수 의 쟁점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칠지도 연호와 수수(授受)의 쟁점
Ⅰ. 머리말
Ⅱ. 칠지도 연호와 제작 연대
Ⅲ. 칠지도 수수(授受)에 관한 쟁점
Ⅳ. 맺음말
Ⅰ. 머리말
칠지도(七支刀)는 일본의 나라현(奈良縣) 덴리시(天理市)의 이소노카미신궁(石上神宮)에서 소장하고 있는 도(刀)로 일본의 국보다. 도의 양쪽 날 부분에 마치 나뭇가지와 같이 3개의 가지가 각각 뻗어나와있는 독특한 형태를 하고 있다.
칠지도의 중요성이 부각되기 시작한 것은 이소노카미신궁의 대궁사(大宮司) 신궁(神宮) 따위 신궁의 신직(神職) 우두머리.
로 있던 스가 마사토모(菅政友)가 칠지도 당시에는 그렇게 불리지 않고 육지모(六支), 육차모(六叉)라 불리었다. 주보돈,「百濟 七支刀의 의미」, 『韓國古代史硏究』, 한국고대사학회, 2011, p.257.
의 양면에 금으로 상감(象嵌)된 명문을 발견한 뒤부터다. 명문의 발견으로 칠지도가 일종의 외교문서와 같은 역할을 한다는 것이 밝혀졌다. 한쪽 면이 34자, 다른 쪽 면이 27자로 추정되는 칠지도 명문의 해석은 당시의 백제와 왜의 관계사를 연구하는데 핵심적인 사안으로 떠오르게 되었다.
하지만 칠지도가 일본의 국보로 지정되어 한반도 학자들이 접근하거나 그에 관한 자료를 얻기에 무리가 있었기에 초기 연구는 일본의 학자들의 주도 하에 이루어졌다. 이로 인해 초기 칠지도 연구는 일본을 주체로 보는 시각에서의 연구가 진행되었다. 그 결과 칠지도 연구는『일본서기(日本書紀)』에 의존하여 이루어졌을 뿐 아니라 『일본서기』의 사료적인 가치를 증명하는 수단으로 사용되기도 했다.
그 후 1960년대에 접어들어 한반도의 학자들이 칠지도 연구에 본격적으로 참여하게 되었다. 이를 계기로 백제를 주체로 보는 시각에서 칠지도 명문을 해석하기 시작했다.『일본서기』의 기록을 무비판적으로 수용하는 것이 아닌 칠지도 명문 자체를 중심으로 연구를 한 것이다.
칠지도 명문의 판독과 해석은 일본 학자들과 한반도 학자들의 주장 차이에서 볼 수 있듯이 어느 입장에 서서 연구를 하느냐에 따라 그 결과가 판이하게 다르다. 본고에서는 칠지도 명문 해석 중 가장 큰 쟁점 중 하나인 칠지도 연호와 수수의 성격에 대한 제이론들에 살펴보고자 한다.
Ⅱ. 칠지도 연호와 제작 연대
칠지도의 명문은 앞면 34자 뒷면 27자 총 61개 앞면 11번째 글자를 어떻게 판독하느냐에 앞면 35자 뒷면 27자로 총 62자로 추정되기도 한다. 주보돈, 위의 논문, p.256.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