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논문] 포스트 모더니즘 시대의 기독교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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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소논문] 포스트 모더니즘 시대의 기독교 교육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포스트모더니즘 시대의 기독교교육
Ⅰ. 서론
Ⅱ. 포스트모더니즘의 이론적 배경
1. 포스트모더니즘의 개념
1) 모더니즘
2) 포스트모더니즘의 어원
3) 포스트모더니즘
2. 포스트모더니즘의 세 유형
1) 포스트-모더니즘 (긍정적 포스트모더니즘)
2) 포스트-모더니즘 (부정적 포스트모더니즘)
3) 포스트모더니즘 (창조적 포스트모더니즘)
Ⅲ. 포스트모더니즘의 교육적 전개
1. 포스트모던 철학의 교육적 시사
Ⅳ. 포스트모던 시대의 기독교와 기독교교육
1. 포스트모던 시대의 기독교
2. 포스트모던 시대의 기독교 교육
1) 대립-대결구도에서 협력-상호보완구도로의 방향 전환 / 8
(1) 가정교육
(2) 교회교육
(3) 학교교육
(4) 사회교육
2) 기독교 교육의 학문적 성격을 통한 대응적 측면
3) 기독교 교육의 “세계관”을 통한 대응의 측면
4) 기독교 교육 안에서의“일관된 목적”을 통한 대응의 측면 - know-why
5) 기독교 교육의 “신념”을 통한 대응의 측면
6) 기독교 교육의 “인간”을 통한 대응의 측면
7) 통합적 기독교 교육
(1) 상호주관적 공동체성
(2) 대화적 상호주관성
(3) 순례자적 과정성
Ⅴ. 결론
1. 기독교 통합 교육과정을 위한 제언
Ⅵ. 참고문헌
Ⅰ. 서론
오늘날 포스트모던 철학은 사회나 문화 전반에 걸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그것은, 한마디로, 서양의 전통적 지식과 합리성의 근거를 뒤엎는 인식론적 변환을 가져왔으며, 전통적으로 이어져 내려온 지적·도덕적 권위에 대한 강한 도전과 회의를 불러일으키고 있다. 많은 사람들이 오늘날 기존의 전통이나 지적·도덕적 권위가 붕괴되고 개인주의적이고 상대주의적인 사고와 허무주의적인 경향이 팽배해지고 있는 것은 다름 아닌 포스트모던 철학의 영향 탓이라고 생각하며 그에 대한 우려의 소리를 높이고 있다. 강영혜 외, , 교육과학사, 1996. p. 29
진리와 인간이성에 대한 전통 철학적 관념을 거부하고 전통철학의 종말을 고하고 있는 현대철학의 갖가지 유형들을 통칭하여 포스트모던 철학이라고 일컬을 때, 포스트모던 철학은 인간 이성의 순수성 대신에 역사성과 사회성을, 진리의 절대성과 보편성 대신에 다원성과 국지성을, 또한 합리성의 필연성과 확실성 대신에 우연성과 역사성을 강조함을 그 특징으로 한다.
이와 같이 확실성과 절대성으로부터 우연성과 불확실성의 세계로 전환되는 포스트모던 철학에 있어서 가장 두드러지게 부각되고 있는 것이 바로 상대주의이다. 다시 말해, 진리와 합리성, 이성과 객관성, 선과 가치에 있어서 보편적이며 절대적인 기초를 부정한 결과로서 문화적 상대주의, 가치론적 상대주의, 인식론적 상대주의와 같은 갖가지 형태의 상대주의가 대두되고 있는 것이다.
1990년대 태동하기 시작한 포스트모더니즘은 합리성 객관성 등에 안주해 있던 전통적 지식분야에 인식론적 다원주의의 다양성과 문제의 혼합 및 창의성 등을 강조하게 되었다. 그러나 90년대 후반을 거치면서 포스트모더니즘의 영향을 받은 인문사회 학자들은 자신들의 논의가 지닌 무차별적 파괴력에 심취해 전통적 지식인들을 비판하면서 절대적 진리는 없다는 인식론적 상대주의에 빠지기도 하였다. 고 강희천교수 추모기념논문집간행위원회, , 한들출판사, 2004. p.79
포스트모던 시대의 사조들은 사회, 문화, 교육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숙종(1997, 198)은 포스트모더니즘적 세계관에 의해 형성된 학문과 문화는 하나님의 말씀을 절대 진리로 믿고 있는 기독교적인 입장에서는 대단히 위험한 경향이라고 본다. 즉, 포스트모더니즘은 모든 사상, 학문, 문화, 전통, 진리와 질서를 무시하거나 거부하며 극단적인 개인주의와 인본주의와 상대주의에 의하여 조립된 새로운 세계관이라 볼 수 있다. 위의 책, pp.115-116 재인용
이러한 포스트모던적 정황에서 기독교는 어떻게 대응하며, 기독교교육은 어떻게 이루어져야 하는가에 대한 문제를 제기하지 않을 수 없다.
본 고에서는 포스트모더니즘의 이론적 배경을 연구하고, 포스터모던 시대에 교육적 접근은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그 시사점을 찾고자 한다. 이어 기독교적 대응을 연구하고 포스트모던 시대의 기독교 교육은 어떻게 이루어져야 하는 문제를 기독교교육의 대표적 네 장, 즉 가정, 교회, 학교, 사회를 중심으로 살펴보고 다양한 측면으로 접근함으로써 21세기 포스트모던 시대가 요청하는 기독교교육적 특성을 조망해 보고자 한다.
Ⅱ. 포스트모더니즘의 이론적 배경
“포스트모더니즘”은 제2차 세계대전 후 권위주의적인 모더니즘에 대한 반발로 시작된 것이다. 즉 서구세계는 제2차 세계대전과 그 직후에 일어난 여러 가지 사건들 즉, 유태인 대량학살, 히로시마 원폭투하, 무제한 생태계파괴, 핵전쟁위협 등 인간성을 위협하는 이러한 현상들에 대하여 서구인들은 헬레니즘 철학자들이 구축한 서구세계의 지적 인식의 틀 안에 깊숙이 내재되어 있는 합리주의 이성론에 대해 회의를 품기 시작했다. 이후에 계속된 사회 문화적인 변화 역시 이러한 현상을 더욱 가속화 시켰으며 오늘날 흔히 얘기되는 후기 산업사회, 정보화시대, 대중소비사회라는 용어들은 이러한 새로운 질서를 다각적으로 표현한 것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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