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도덕 교육의 실제] 책임을 다하는 삶

 1  [초등 도덕 교육의 실제] 책임을 다하는 삶-1
 2  [초등 도덕 교육의 실제] 책임을 다하는 삶-2
 3  [초등 도덕 교육의 실제] 책임을 다하는 삶-3
 4  [초등 도덕 교육의 실제] 책임을 다하는 삶-4
 5  [초등 도덕 교육의 실제] 책임을 다하는 삶-5
 6  [초등 도덕 교육의 실제] 책임을 다하는 삶-6
 7  [초등 도덕 교육의 실제] 책임을 다하는 삶-7
 8  [초등 도덕 교육의 실제] 책임을 다하는 삶-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초등 도덕 교육의 실제] 책임을 다하는 삶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Ⅰ. 역할놀이 수업 모형
1. 도덕과 교수학습 방법 및 평가
1) 도덕과 학습 지도의 기본 원리
행동화의 원리 : 행동화의 원리란 교사가 도덕과 학습 지도 과정에서 학생들로 하여금 도덕적 가치 규범을 알고, 이를 실천하고자 하는 의욕을 지니게 함은 물론 이를 바탕으로 구체적인 생활 장면에서 그 가치 규범을 행동으로 실천하는 데까지 나아가도록 그에 필요한 행위 성향을 증진시키기 위해 노력하는 원리이다.
구체성과 현실성의 원리 : 이는 도덕과 교육이 구체적이고 현실적인 것과의 관련 속에서 이루어져야 함을 말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학생들이 일상생활에서 겪는 구체적인 문제와 경험, 다양한 사회적 쟁점들을 지도 내용과 관련하여 다루면서 학생들이 스스로 생각하고 논의해 보게 하는 일이 필요하다. 이렇게 할 때 학생들의 흥미와 관심을 불러 일으키고 도덕적 감수성과 도덕적 안목을 길러 주는 동시에 도덕과 교육의 사회적 적절성을 제고시키는 데에도 기여하게 된다.
2) 도덕과 학습 지도 방법
간접적 가치탐구 방법은 학생 중심의 가치 탐구 방법이다. 이러한 방법은 도덕과 학습 지도 과정에서 교사는 가치 탐구를 위한 환경을 조성하고 탐구 과정을 적절히 이끄는 안내자, 협조자의 역할을 하는 반면 학생들은 능동적인 학습자가 되어 합리적이고 정당한 가치 판단과 의사 결정의 활동을 벌인다는 특성을 갖는다.
-역할놀이 : 역할놀이 수업모형은 학생들로 하여금 어떤 상황 또는 장면에 처해 보게 하거나 특정 역할을 구체적으로 경험해 보게 함으로써 바람직한 인간관계나 가치의 문제를 보다 깊이 이해시키고 도덕적 사고, 판단 능력과 행위 성향을 증진하고자 하는 방법을 가리킨다. 역할놀이법은 직접적인 행동을 통해 가치 문제를 다룸으로써 실제 상황과 비슷한 경험을 제공하고 학생들의 생활 세계와 정신적, 신체적 표현 욕구에 부응하는 한편 그들의 흥미와 관심, 학습 의욕을 높이는 데 크게 공헌할 수 있다. 또한 타인의 생각과 견해, 가치, 감정, 문제 등을 직접 부딪쳐 경험해 보게 함으로써 이에 대한 민감성과 깊은 이해 및 통찰력을 기를 수 있고, 실제 상황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다.
2. 이론적 배경과 특성
1) 샤프텔 부부(Fannie shaftel과 George shaftel)에 의해 개발
2) 활동의 원리 : 실제와 비슷한 도덕적 문제 상황과 그 속에서 있을 법한 생각과 행동, 그리고 해결 방안을 직접 연출하고 보고 느끼며 도덕 학습
→ 역할 놀이가 하나의 실제 연습, 사회 연습
3) 장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