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가정교과와 _ 교과 간 비교분석 가정생활의 실제

 1  교육학 가정교과와 _ 교과 간 비교분석 가정생활의 실제-1
 2  교육학 가정교과와 _ 교과 간 비교분석 가정생활의 실제-2
 3  교육학 가정교과와 _ 교과 간 비교분석 가정생활의 실제-3
 4  교육학 가정교과와 _ 교과 간 비교분석 가정생활의 실제-4
 5  교육학 가정교과와 _ 교과 간 비교분석 가정생활의 실제-5
 6  교육학 가정교과와 _ 교과 간 비교분석 가정생활의 실제-6
 7  교육학 가정교과와 _ 교과 간 비교분석 가정생활의 실제-7
 8  교육학 가정교과와 _ 교과 간 비교분석 가정생활의 실제-8
 9  교육학 가정교과와 _ 교과 간 비교분석 가정생활의 실제-9
 10  교육학 가정교과와 _ 교과 간 비교분석 가정생활의 실제-10
 11  교육학 가정교과와 _ 교과 간 비교분석 가정생활의 실제-11
 12  교육학 가정교과와 _ 교과 간 비교분석 가정생활의 실제-12
 13  교육학 가정교과와 _ 교과 간 비교분석 가정생활의 실제-13
 14  교육학 가정교과와 _ 교과 간 비교분석 가정생활의 실제-14
 15  교육학 가정교과와 _ 교과 간 비교분석 가정생활의 실제-15
 16  교육학 가정교과와 _ 교과 간 비교분석 가정생활의 실제-1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육학 가정교과와 _ 교과 간 비교분석 가정생활의 실제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목차
Ⅰ 서 론
가정교과와 타 교과 간 비교분석에 대한 당위성.
본론에서 다룰 내용 예고.
Ⅱ 본 론
가정생활의 실제에 대한 정리.
10학년 가정 교과와 7, 8, 9, 10학년 미술 교과 간의 비교.
10학년 가정 교과와 10학년 국어 (하) 교과 간의 비교.
표로 제시.
Ⅲ 결 론
본문의 요약 및 그에 따라 우리 예비교사들이
나아가야할 모색방안 제시.
Ⅰ 서 론
광복 이후 우리나라는 7차례에 걸쳐 교육과정의 개정을 실시하였는데, 이 과정에서 중요하게 논의되어온 문제 중 하나가 바로 교육 과정 적정화였다. 그리고 교육 과정 적정화가 개정의 주요한 화두로 전개되고 있는 제7차 교육과정 개정에서는, 특히 교과 간 내용의 중복성 문제가 학습자의 학습부담 경감을 위한 방안의 하나로 예시되면서 이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여러 교과를 학습하는 학습자들이 비슷비슷한 내용이 중복적으로 교과에서 나타나고 있다며 늘어놓는 불평들은, 교육과정 개정에서 교과 내의 교육 과정 적정화에 대한 검토 뿐 아니라 교과 간의 검토를 통하여 유사한 내용에 대한 적극적인 비교 분석이 필요함을 제시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각 교과를 가르치는 교사들도 여러 주제의 교과간 중복으로 인해 이 문제를 어떻게 해결해야 하는가에 대한 의문을 제기하고 있다. 이러한 점을 미루어 보아 교과 간 중복성에 대한 연구는 교육의 효율성 차원에서 뿐 아니라 교육의 질적 수행 차원에서도 반드시 논의해야 할 문제라고 여겨진다.
가정 교과는 이 교과 간 중복성의 문제에서 첨예한 입장에 놓인 대표적인 교과 중의 하나이며, 이는 우리교과의 성격을 단단히 다지고 타 교과와 구별되는 고유한 개성을 추구하기 위한 발등의 불을 댕긴 원인 제공자라고도 볼 수 있겠다. 따라서 우리는 이러한 문제상황에 근거하여 중등 가정교과와 타 교과 간 중복성에 대한 비교 분석 연구를 수행하고자 한다. 그러나 이러한 비교 분석은 각각의 교과가 전혀 다른 학습 주제나 내용을 다루어야 한다고 가정하는 것이 아님을 먼저 알아야 할 것이다. 교과의 성격을 결정하는 것은 교과 간 주제의 이질적 내용 구성이 아니라, 그 주제를 다루는 관점에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우리는 가정교과에서 어떠한 교육내용을 다루며, 그 주제와 개념을 왜 다루는지를 일차적으로 규명하고 가정과에서 다루는 주제를 타 교과의 교육과정에서도 중복적으로 다루고 있을 경우 교과서를 충심으로 보다 심화된 방향으로 분석해보기로 했다.
위에서 보듯 우리 가정과 교과교육론 수업교재에서는 교과서를 추가 분석 자료로 제시하였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우리가 가정과 교과와 타 교과의 관련성을 분석하기 위해서는 교과서를 단지 이차적인 자료로만 여길 것이 아니라 보다 적극적인 검토가 필요할 수 밖에 없다. 또한 교과서는 현재는 물론, 앞으로도 긴 시간동안 중요하게 쓰여질 교수-학습 자료이며, 이것은 아무리 시대가 바뀐다 해도 하나의 기준으로서 오랫동안 학생들의 교육에 두루 쓰일 것이므로 우리는 교과서에 대해 보다 중점적으로 다가서기로 했다. 따라서 우리 4조는 고등학교 1학년 기술 가정의 영역을 미술, 국어 교과와 연계하여 비교, 분석해 보기로 하였다.
가정생활의 실제
(가) 간단한 초대와 행사를 계획하고 준비하여 실행할 수 있다.
(나) 직물을 이용하여 커튼, 식탁보 등 간단한 생활 용품을 제작할 수 있다.
(다) 자신의 주거 공간을 미적, 기능적으로 꾸며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Ⅱ. 본 론
(가) 간단한 초대와 행사를 계획하고 준비하여 실행할 수 있다.
초등학교에서는 아동의 영양과 식사, 간단한 음식 만들기, 중학교에서는 청소년의 영양과 식사, 가족의 식사 관리 등을 통해 개인과 가족을 위한 영양과 식사를 다루었다. 이를 기초로 하여 여기서는 여러 사람을 위한 식사에 대해 다루는 것이다. 우리 생활에서 초대와 행사가 가지는 의미를 알게 한 후, 학생의 수준에 맞는 초대 행사를 정하여 계획을 세우고 식단을 작성하며 음식을 만들어 상차림을 하고 식탁 예절과 접대, 남은 음식물 처리, 사후 인사에 이르기까지 일련의 과정을 체험 학습이 되도록 구성한다. 즉, 초대라는 상황을 설정하고 그 과제를 해결해 나가는 과정에서 종합 실습이 되도록 하되 팀별로 수행할 수 있다. 그 외 초대와 행사의 규모가 큰 경우에는 가정 외의 장소를 빌리는 경우도 있고, 음식 만들기와 상차림을 의뢰하기도 하므로 이러한 초대의 일반적인 절차와 준비, 식단 구성 및 상차림, 식사예절, 뒷정리, 초대를 할 때와 초대를 받았을 때의 예절 등에 대해서 다루어 볼 수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