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적 정체성 - 이론, 사례와 도덕 교육에서의 정리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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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도덕적 정체성 - 이론, 사례와 도덕 교육에서의 정리까지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도덕적 정체성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도덕적 정체성(자아)
① 데이먼
② 블라지
③ 정리
2. 나의 사례에서 찾기
① 사례
② 분석내용
3. 도덕교육에서의 적용
① 교과서
② 생활지도
Ⅰ. 서론
현재 도덕교육은 통합적인 접근법으로 그 중심이 이동하고 있다. 이에 대한 이론적 근거로는 리코나가 말한 인격의 구성요소가 있다. 즉 인격이란 인지·정서·행동 혹다 도덕적 사고·도덕적 감정·도덕적 행동의 세 가지 요소로 구성된다. 이 인격의 세 가지 요소를 기초로 하여 도덕적 사고를 강조한 학파는 도덕성 발달이 인지발달을 따라 발달한다고 보며, 도덕적 감정을 강조하는 학파는 인간의 감정(죄, 부끄러움, 자존감),즉 정신분석학에 의거하여 도덕성이 발달한다고 본다. 마지막으로 도덕적 행동을 강조하는 자들은 유혹에 저항하는 인간의 행동, 공격성향, 이타적·친사회적 행동 등이 인간행동연구를 통해 도덕성발달을 관찰 할 수 있다고 본다. 하지만 최근에 들어서는 리코나와 같이 도덕성을 보다 포괄적으로 설명할 수 있는 통합적 접근에 관한 관심이 높아졌으며 이에 따라 다양한 형태의 통합적 접근법이 제시되었다.
그 중 하나의 관점이 도덕성과 자아의 통합적 관점이다. 따라서 필자는 지금부터 도덕성과 자아의 통합적 관점을 주장하는 데이먼과 블라지에 관해 살펴보도록 하려 한다.
Ⅱ. 본론
1. 도덕적 자아(도덕적 정체성)
①데이먼
자아와 도덕성의 통합
데이먼은 자아와 도덕성이 아동기에는 서로 관련이 없는 두 개의 구분되는 개념체계로서 존재하지만 청소년기에 들어서 자아를 보다 도덕적인 측면에서 바라보면서 도덕성과 자아의 체계는 점차 통합된다고 본다. 즉 그는 도덕적 자아의 통합을 위한 일반적인 발달적 경로를 다음과 같이 제시한다.
자아와 도덕성이 서로 완전히 통합되지 못하고 평행선을 그린다면 도덕적으로나 사회적으로 병리가 발생한다. 그렇다면 왜 완전한 통합이 이루어지지 못하는 것일까?
자 아 + 도덕성
자 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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