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문화 비평에 대한 이론적 고찰 리얼리즘 문학 그랩스타인 만세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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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사회 문화 비평에 대한 이론적 고찰 리얼리즘 문학 그랩스타인 만세전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목차
Ⅰ. 서론
Ⅱ. 사회·문화 비평에 대한 이론적 고찰
1. 사회·문화 비평의 개념
2. 리얼리즘
3. 사회·문화 비평의 특징(그랩스타인)
Ⅲ. 사회·문화 비평의 실제(만세전, 효자동이발사)
1. 『만세전』
1) 식민지 조선의 참혹함
2) 타락한 식민지인의 군상
3) 3.1운동의 원동력이 된 저항심
2.
1) 민중들의 무지와 정치에 관한 무관심
2) 독재정치의 심각성
3) 살아있는 민중의 뿌리
Ⅲ. 결론

Ⅰ. 서론
문학과 사회의 관계는 떼려야 뗄 수 없는 동반자적 관계라고 말할 정도로 문학은 그 시대의 사회·문화를 여실히 반영하고 있다. 곧, 사회·문화 비평은 문학 작품을 생산한 환경이나 문화나 문명을 떠나서는 그것을 충분하고도 진실하게 이해할 수 없다는 입장에서 문학 작품을 분석 평가하는 연구 방법이다. 현실과 역사에 대한 합리적 이해와 극복으로 우리의 삶을 바르게 질서화하고 편견에 맞서 싸우려는 인간다운 인식의 확인이 사회·문화 비평이 강조하는 것이다. 따라서 독자는 문학 작품을 통해 경험해보지 못한 그 시대의 사회·문화를 간접적으로나마 경험해 봄으로써 인간다운 인식의 확인을 할 수 있는 셈이다.
본고에서는 사회·문화와 관련된 여러 작품 중에서 염상섭의 『만세전』과 영화 를 사회·문화 비평을 적용해 비평해보기에 적합하다고 생각해 두 작품을 선정했다. 사회·문화를 반영한 많은 한국문학작품 중에 『만세전』을 선정한 이유는 다음과 같다.『만세전』의 작가 염상섭은 당대 식민지 사회의 현실을 냉철한 시선으로 그려낸 대표적 사실주의 작가로 잘 알려져 있다. 『만세전』은 1922년에 발표된 것으로 만세전(萬歲前)이란 제목에서도 알 수 있듯이 일제시대의 3.1운동 직전의 서울과 동경을 시대적 배경으로 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그의 소설 『만세전』에는 당대 식민지현실의 잔혹함을 볼 수 있었고, 현실을 대표할만한 인물들이 잘 표현되어 있어서 사회·문화 비평을 적용하기에 적합했다.
사회·문화 비평을 적용하기에 많은 문학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영화 를 뽑은 이유는 다음과 같다. 영화는 시대, 문화의 산물이며 사회의 반영이라는 점에서 가치 있는 매체라고 생각한다. 이는 영화를 창조한 환경이나 문명, 문화를 떠나서는 영화를 진실로 이해할 수 없는 점에서 이해될 수 있다. 영화라는 것은 시각적인 영상이 주를 이루기 때문에 우리 세대에게는 더 가슴에 와 닿는다고 생각한다. 여러 영화 중에서 는 이승만 정권부터 박정희 정권을 거쳐 초기 전두환 정권까지의 사회·문화가 여실히 반영되고 이를 풍자한 부분이 있었기에 사회·문화 비평을 적용하기에 적합했다.
본고에서는 사회·문화비평을 통한 『만세전』과 를 살펴보기에 앞서 간략하게 사회·문화비평의 이론적인 내용을 고찰해보고, 『만세전』과 를 사회·문화비평을 통해 자세하게 살펴보도록 하겠다.
Ⅱ. 사회·문화 비평에 대한 이론적 고찰
1. 사회·문화 비평의 개념
1) 문학 작품을 생산한 환경이나 문화나 문명을 떠나서는 그것을 충분하고도 진실 되게
이해할 수 없다는 입장에서 문학 작품을 분석·평가하는 연구 방법.
2) 문학 텍스트, 언어 조건, 전달의 방식 등에 대해 별로 관심을 갖지 않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