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과학 생태시의 수사학적 분석

 1  인문과학 생태시의 수사학적 분석-1
 2  인문과학 생태시의 수사학적 분석-2
 3  인문과학 생태시의 수사학적 분석-3
 4  인문과학 생태시의 수사학적 분석-4
 5  인문과학 생태시의 수사학적 분석-5
 6  인문과학 생태시의 수사학적 분석-6
 7  인문과학 생태시의 수사학적 분석-7
 8  인문과학 생태시의 수사학적 분석-8
 9  인문과학 생태시의 수사학적 분석-9
 10  인문과학 생태시의 수사학적 분석-10
 11  인문과학 생태시의 수사학적 분석-11
 12  인문과학 생태시의 수사학적 분석-12
 13  인문과학 생태시의 수사학적 분석-13
 14  인문과학 생태시의 수사학적 분석-14
 15  인문과학 생태시의 수사학적 분석-1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인문과학 생태시의 수사학적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생태시의 수사학적 분석
I. 들머리
아리스토텔레스는 수사학을 “모든 주제에서 그 속에 내포된 설득의 가능성을 추출해내는 기술,” 혹은 “각 경우 마다 설득하기에 적당한 것을 순이론적으로 발견해 내는 능력”으로 정의하고 있다. 박성창, 『수사학』, 문학과지성사, 2000. p. 35.
오늘날 수사학은 인접학문들의 관심 속에서 ‘수사학을 재주의 하나로 전제하고 말이나 텍스트를 만들어내는 구실을 하는 것으로’ 정의될 수 있는데 이는 수사학을 말을 분석하는 도구로서 사용가능함을 의미하기도 한다. 양태종, 『수사학 이야기』, 동아대 출판부, 1999. pp. 15~17. 참조.
시에 대한 수사학적 분석은 언어표현과 배열의 측면에서 고려되는 시의 형식에 초점을 맞춘 분석과 언어표현 보다는 언어표현으로 드러나는 내용이 어떤 방법을 통해 발견되며 착상되는가라는 측면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는 분석이 있다. 김헌, 「아리스토텔레스의 구분」, pp. 1~3. 참조.
한편의 시가 설득을 추구하는 연설과는 다른 감동을 주고자 하는 문학 장르에 속해 있기는 하지만, 시 또한 폭넓은 의미에서는 독자에게 감동을 주는 설득력을 지니고 있다. 특히, 생태시처럼 특정한 설득의 목적을 의도하고 쓰인 작품들은 그 설득의 내용이 무엇인지를 밝히고, 어떤 방식으로 그 설득력을 갖게 되는지를 추적해 볼 수 있다. 연설가 내지 텍스트를 만드는 사람은 특정 수사적 수단들을 이용하여 특정효과를 추구하는 반면, 수사학을 이용하는 텍스트 분석가는 그 역의 절차를 밟는다. 즉, 텍스트가 호소하는 효과의 원인을 형식에서 찾아내는 것이다. 따라서 그는 “텍스트의 호소구조”(Iser)의 근거를 형식적-수사적으로 설명함과 동시에 기능적인 텍스트 해석학을 추구하게 된다. H.F.Plett, 양태종 역, 『수사학과 텍스트 분석』, 동인, 2002. p. 24.
수사학의 활동영역은 특정 주제를 다듬어 가는 과정에 따라 착상 (inventio), 배열(dispositio), 표현(elocutio), 암기(memoria), 발표(actio-pronuntiatio)의 다섯 분야로 이루어져 있다. 본고는 ‘착상’, ‘배열’, ‘표현’을 중심으로 하여 작품을 분석할 것이며 ‘착상’부분에서는 화자의 에토스 에토스란 개념은 청중이나 독자의 정서적인 반응을 의미하는 파토스와 구분되는 개념으로-물론 에토스와 파토스는 모두 정감적인 범주에 속하지만 아리스토텔레스에 의하면 에토스는 파토스에 비해 정서적 강도가 비교적 미약한 것들을 주로 지칭한다-말하는 사람, 혹은 글쓰는 사람의 인격을 의미하는 동시에 의사소통이 일어나고 있는 사회 구성원들이 공통적으로 유지하고 있는 관습 가치관 습속을 동시에 의미한다. (박성창, 앞의 책, p.47.) 본고에서 사용하는 에토스의 개념은 상기한 의미로 작가가 작품을 통해 보여주는 에토스를 분석하고자 한다.
를 간략하게 살펴보고자 한다. 아리스토텔레스가 굳이 에토스를 화제발견(Inventio)의 영역에 포함시킨 것은 궁극적으로 화제 찾기의 과정이 화자의 지적인 판단능력, 선택에 따른 선천적인 지혜등을 모두 필요로 하는 종합적인 능력임을 강조한 것이다. 박우수, 『수사학과 문학』, 동인, 1999. p. 45.
화자가 청중을 설득하려면 청중의 정서, 선악에 대한 가치관과 일치하거나 아니면 적어도 기질적으로 청중의 가치관과 일치하는 것처럼 나타낼 필요가 있다. 박우수, 앞의 책, p.44.
생태시 논의에 앞서 생태시와 그와 관련된 용어를 규정하고자 한다. 한국에서 생태문학 작품에 해당되는 것들은 1970년대 이래 창작되었지만 문단적 관심과 함께 본격적으로 전개된 것은 생태담론이 활성화된 1990년대 이후부터 이다. 생태시 논의는 환경 전문지인『녹색평론』을 비롯하여 각종 문예지의 특집이나 단평이 주류를 이루며 활발히 전개된다. 생태시를 지칭하는 용어는 개념과 범주가 확립되어 있지 않은 상황에서 논자들의 관점에 따라 다양한 명칭으로 논의된다. 생태학적 인식을 바탕으로 환경문제를 다루고 있는 시를 일반적으로 생태시라고 지칭하지만, 이 용어의 개념이 어떤 합의점에 도달한 것은 아니다. 논자들은 문학과 생태 문제를 연관시켜 생태, 환경, 녹색, 생명, 생태주의 등의 수식어를 사용하고 있다. 요즘은 생태시라는 용어로 통용되는 추세이다. 생태시는 시의식의 생태학적 전환을 강조하는 단계에서 생태학적 시의식의 확장과 심화를 통해 생태학적 대안을 모색하는 과정으로 발전하는 양상을 보인다.
생태학적 의식 혹은 생태의식은 오늘날의 생태 위기를 초래한 인류의 반생태적 태도를 비판하고 생태지향적 미래사회를 추구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생태의식의 기반을 이루는 것은 바로 생태주의라 일컫는 것으로 생태학에서 출발하게 된다. 환경위기와 함께 생태학은 인간 및 다른 생명체와 환경파괴의 관계를 규명하기 위한 학문으로 관심이 고조되었고 생태주의를 형성하는 토대가 되었다.
는 ‘환경위기’와 함께 대두되기 시작한 대안 문학으로서의 성격을 지닌다. 생태시의 창작의 근간은 생태학적 인식이다. 생태시의 성격은 시인의 생태문제에 대한 자각의 면모에 따라 크게 영향을 받기 때문에 작품의 양상이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다. 생태시의 주제가 되는 생태학적 인식이 시인의 에토스에 따라 다양하게 구현될 수 있으나 독자를 설득하기 위한 근거가 어느 정도 당위성을 지니는지 살펴볼 수 있다. 또한 두 층위로 구분되는 작품 성향이 수사적 특징에서도 변별될 것으로 판단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