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교 유교의 여성관

 1  유교 유교의 여성관-1
 2  유교 유교의 여성관-2
 3  유교 유교의 여성관-3
 4  유교 유교의 여성관-4
 5  유교 유교의 여성관-5
 6  유교 유교의 여성관-6
 7  유교 유교의 여성관-7
 8  유교 유교의 여성관-8
 9  유교 유교의 여성관-9
 10  유교 유교의 여성관-10
 11  유교 유교의 여성관-11
 12  유교 유교의 여성관-12
 13  유교 유교의 여성관-13
 14  유교 유교의 여성관-14
 15  유교 유교의 여성관-15
 16  유교 유교의 여성관-16
 17  유교 유교의 여성관-17
 18  유교 유교의 여성관-18
 19  유교 유교의 여성관-19
 20  유교 유교의 여성관-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유교 유교의 여성관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문화로 보는 한국사
유교 - 유교의 여성관
목 차
Ⅰ. 주제선정배경
Ⅱ. 서 론
Ⅲ. 본 론
1) 유교의 여성관
2) 조선 전기
3) 조선 중기
4) 조선 후기
5) 유교적 여성관을 엿볼 수 있는 대표적인 인물 신사임당&황진이&춘향
6) 다른 나라의 유교 문화적 여성관 (베트남, 일본, 중국)
7) 현대의 여성관과의 비교
Ⅳ. 결 론
>
Ⅴ. 참고문헌
유교의 여성관
Ⅰ. 주제선정배경
우리 조는 ‘유교’라는 폭넓은 주제를 바탕으로 세부적인 주제를 산출하기 위해 정말 많이 고민하였다. 정말 아무런 유교관련 지식이 없는 상태에다가, 조원 모두가 자연계 출신이라 더더욱 소주제의 합의점을 이끌어 내기가 어려웠다. 그리하여 우린 좀 더 쉽게 접근하기로 하였다. 그 중에 생각해 낸 것이 ‘유교의 여성관’이다. 흔히 우리가 알고 있는 남녀차별, 남존여비사상, 칠거지악 등이 유교로 인해 생겨난 것으로 알고 있기 때문에, 구체적으로 유교의 여성관이 어떠했는지 알아 볼 필요가 있었다.
요즘 사회에서 알파걸이라는 신조어가 생기기도 하고, 남녀 역차별이라는 말도 등장하여 사회가 남녀평등이 되어가고 있는 것 같지만, 그래도 아직 우리 기성세대에 ‘남녀차별’이라는 의식은 뿌리 깊게 자리 잡고 있다. 우리 조는 그 근본원인을 유교를 통하여 살펴봄으로써 유교 계승의 현대적인 의미를 재부여하겠다.
사회가 변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기성세대들 사이에서의 남아선호사상이 뿌리 깊게 자리하고 있다는 사실을 누구도 부인하기 어려울 것이다. 사실 이 문제에 대해서 접근하는 방식은 다양하다. 유력한 가설 하나는 한국인의 性에 관한 집착 때문이라는 것이다. 법리적으로 기존까지 유지되어 왔던 “호주제”가 주범이라고 말하는 사람들도 있다. 또는 남성이 노동력으로 더욱 쓸모가 있기 때문이라는 유물론적인 해석을 가하기도 한다. 이 해석이 나름대로 현실을 설명하는 도구는 될 수 있지만, 근본적인 설명이 되기는 어렵다. 남아선호사상은 “조선시대의 유교” 와 동떨어져서 생각할 수 없는 이야기이기 때문이다. 왜 하필 “조선시대”이고 , 유학이나 성리학이 아닌 “유교”인가? 시대적 배경이 조선시대인 까닭은 조선이 한반도에 존재한 최후의 권위 있는 왕조였기 때문이다. 유학이나 성리학이 아닌 이유는 “유교”가 현실세계에 영향을 미치는 방식이 원래의“이론”과 다르게 이루어졌기 때문이다. 공자, 맹자, 논어, 주역 등 유학의 어떤 저서를 찾아보아도 ,“제사는 남성이 지내야 한다” 거나, “여성은 남성에 비해 열등하다”는 구절은 없다. 따라서 이론으로서의 유학보다는 제도로서의 유교를 바라보는 것이 페미니즘의 관점에 가깝다고 할 수 있는 것이다.
Ⅱ. 서 론
유교에 관한 논의를 할 때“철학”을 볼 것인가, 아니면 “사회 규범”으로 볼 것인가를 미리 정해야 한다. 대체로 유교를 반대하는 진영에서는 사회규범으로서 고착화된 유교의 병폐에 정착하려는 경향이 있고, 유교를 찬성하는 쪽에서는 대학, 중용 등의 원전을 인용하면서 “원래 유교란 그런 것이 아니다”라고 주장하려고 하기 때문이다. 아쉽게도 우리는 유교의 “철학”이 원래 무엇인지에 대한 관심은 상대적으로 크지 않다고 볼 수 있다. 적어도 사회의 이념으로서 유교를 논할 때에는 원래의 내용보다는 실제 적용되는 행위 이론으로서의 기능을 중심으로 분석하지 않을 수 없기 때문이다.
거칠게 말하자면“사람을 죽이고, 악한 일을 많이 행하라”고 주장하는 사상가는 없다. 어떤 사회 이론으로 인하여 사회적으로 악영향이 생겨날 때, 우리는 그 사상에 대해서 비판을 가할 수 있지 않은가? 그 비판에 대해서 “이 사상에는 악영향보다 긍정적인 영향이 더 많았다”는 합리적인 근거를 댈 경우 논쟁이 더욱 치열해 질 것이다. 그렇지 않고 “이 사상의 원래 취지는 그런 것이 아니다”라는 말만 반복한다면, 무의미한 논쟁이 되기 십상이다.
한국에서 유교의 위상은 다양한 형태로 나타났다. 이황과 기대승의 유명한 사단칠정논쟁을 볼 수 있듯이 성리학자들에게 유교는 철학이었다. 또 한편으로 유교는 사람들간의 미시권력을 조정하는 매커니즘으로 작용하기도 하였으며, 일상생활에서는 풍수지리사상과 결부하여 조상신숭배의 모습을 띠기도 했다.
조선시대에 제사를 지내던 모습을 보면 유교가 종교가 아니라는 사실을 받아들이기 어렵게 된다. 유교의 가르침에 따라 부모를 공경해야 한다는 생각이 곧 조상숭배로 이어지고, 사람들은 자신의 삶에 어떤 어려움이 닥쳤을 때에는 그 원인을 조상에게 찾으려고 한 흔적이 보이기 때문이다. 뿐만 아니라 ,우리나라 사람들은 자신이 죽으면 자신의 후손을 돌봐주는 귀신이 된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었다. 이런 사상은 일부 사람만 가지고 있던 생각이 아니라 한 나라의 사람들 모두가 공유하는 생활양식이었다. 굳이 말하자면, 유교의 신은 자신의 조상들이고, 유교의 교회는 자신의 집이며, 유교의 목사는 할아버지이다. 종교로서의 유교는 남성과 여성을 수직적인 질서로 갈라놓았으며, 제사상의 권한을 남성에게만 독점적으로 부여함으로써 여성억압의 기제로서 작용하였다. 여성은 태어남과 동시에 제사장을 생산하는 원천으로서, 집안의 일을 돌보는 관리자로서, 육아를 담당하는 교육자로서의 삼중의 역할을 담당하지 않으면 안 되었던 것이다. 이와 같은 억압적인 사회구조는 조선시대의 종식 이후에도 우리 사회 곳곳에서 발견할 수 있었다.
“부자가 망해도 3년은 간다” 는 속담처럼, 조선시대 500여 년의 정치, 사회, 문화 전반을 지배했던 유교가 해방 후 50년 만에 완전히 없어졌다고 생각하기는 어렵다. “공자가 죽어야 나라가 산다”는 논쟁은 아직까지도 유효한 것이다. 적어도 여성의 인권, 혹은 여성권에 대해 유교는 억압적이었으며, 따라서 이런 요소들을 다시 근대화 시킬 것인가 하는 문제는 우리의 몫으로 남아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