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가 조사 연구 보고서] - 히브리 시인 다윗의 작품 연구

 1  [작가 조사 연구 보고서] - 히브리 시인 다윗의 작품 연구-1
 2  [작가 조사 연구 보고서] - 히브리 시인 다윗의 작품 연구-2
 3  [작가 조사 연구 보고서] - 히브리 시인 다윗의 작품 연구-3
 4  [작가 조사 연구 보고서] - 히브리 시인 다윗의 작품 연구-4
 5  [작가 조사 연구 보고서] - 히브리 시인 다윗의 작품 연구-5
 6  [작가 조사 연구 보고서] - 히브리 시인 다윗의 작품 연구-6
 7  [작가 조사 연구 보고서] - 히브리 시인 다윗의 작품 연구-7
 8  [작가 조사 연구 보고서] - 히브리 시인 다윗의 작품 연구-8
 9  [작가 조사 연구 보고서] - 히브리 시인 다윗의 작품 연구-9
 10  [작가 조사 연구 보고서] - 히브리 시인 다윗의 작품 연구-10
 11  [작가 조사 연구 보고서] - 히브리 시인 다윗의 작품 연구-11
 12  [작가 조사 연구 보고서] - 히브리 시인 다윗의 작품 연구-12
 13  [작가 조사 연구 보고서] - 히브리 시인 다윗의 작품 연구-13
 14  [작가 조사 연구 보고서] - 히브리 시인 다윗의 작품 연구-1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작가 조사 연구 보고서] - 히브리 시인 다윗의 작품 연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작가 조사 연구 보고서]
히브리 시인 다윗의 작품 연구
[목차]
[1] 왜 “히브리 시인 다윗”인가? -작가로서의 다윗을 연구하게 된 배경
[2] 다윗의 생애
1. 베들레헴의 목동에서 히브리 민족의 영웅으로
2. 영웅에서 “죽은 개”로
3. 도망자에서 왕으로
4. 성군에서 불륜으로 -간음과 하나님의 징벌
[3] 히브리 시인 다윗의 작품 세계
1. 히브리 시의 특징
1) 평행법
a) 유사적 평행법 b) 반의적 평행법 c) 종합적 평행법
2) 영상(映像)
2. 시편(詩篇) 작품으로 조명해보는 다윗의 인간 이해
1) 인간은 창조주 앞에 서 있는 존재이다.
2) 하나님 앞에서 죄를 짓는 인간
3) 어려움 앞에서 탄식하는 인간
4) 사람은 감사할 줄 알아야 한다.
5) 인간은 하나님을 신뢰하며 살아야 한다.
[4] 맺는 말
[1] 왜 “히브리 시인 다윗”인가? -작가로서 다윗을 조사 연구하게 된 배경
저는 중국 청도에 거주하고 있습니다. 작가의 유적지를 답사하고 그 작가에 대해 조사하라는 이번 과제물은, 문학에 대한 저의 빈약한 소양과 관심을 키워 줄 수 있는 좋은 숙제라 생각되었습니다.
그러나 이 곳 산동성에서 방문할 만한 중국 작가의 유적지가 마땅치 않았고, 작가를 선정하는 것 역시 자료의 부족으로 인해 여의치가 않았습니다.
그래서 한국의 시인 한 분을 정하여 인터넷으로 그 분에 대한 자료를 찾고 조사를 했습니다. 그런데 인터넷을 통해 조사를 하다 보니 본의 아니게 남이 작업해 놓은 글을 복사하고 짜깁기 하는 식이 되어버리고 말았습니다. 좀 씁쓸한 기분이었고, 귀한 시간과 정성 들여 작성하는 보고서인 만큼 이왕이면 나 스스로의 고민과 성찰이 있고 땀이 들어간 준비를 통해, 나에게 좀 더 유익이 되고 도움이 될 만한 작가를 정하기로 했습니다. 그래서 저는 목회자인지라 ‘히브리 시인 다윗’을 조사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종교적 인물을 연구하기에 자칫 ‘기독교 신앙에 대한 보고서가 아닌가?’하는 오해를 받을 것 같은 우려가 듭니다. 그러나 다윗은 이스라엘의 역사에 엄연히 존재했던 실존 인물이며 비록 그가 성령의 영감(靈感)을 통해 기록했기에, 그의 창작 시는 ‘시편(詩篇)’이라는 후대의 기독교 신앙 공동체에 의해 성경으로 책정되었지만 그의 시는 자연인으로서 겪을 수 있는 인생의 온갖 다양한 시련과 극도의 아픔과 절망을 아름다운 시어들을 통해 표현했습니다.
나아가 시를 통해 다윗은 그의 생에 대한 고뇌를 객관화시키며, 자신의 신앙을 통해 위로와 소망과 감사라는 반전(反轉)의 카타르시스를 그의 작품 곳곳에서 드러내 주고 있습니다.
언어의 울림 ·리듬 ·하모니 등의 음악적 요소와 언어에 의한 이미지 ·시각(視覺) 등 회화적 요소에 의해 독자의 감각이나 감정에 호소하고 또는 상상력을 자극하여 깊은 감명을 던져 주는 것이 시의 목적이라고 한다면 두산 백과, ‘시‘의 정의, 네이버 검색.
인생으로서 겪을 수 있는 최고의 부와 귀, 빈과 천을 경험했고, 기쁨과 슬픔, 승리와 배신 그리고 신 앞에서 충성과 타락 등 인간의 모든 부요함과 궁상을 다 누리고 치렀던 다윗의 삶은 그 인생 스토리만으로도 최고의 문학적 소재이며, 그의 시어들은 ‘미적 감동’이라고 하는 문학 장르로서의 시 목적을 충족시켜주는 최고의 작품일 것입니다. 그래서 그의 시들은 이 세상에서 가장 오랫동안 그리고 가장 많은 독자들에 의해 읽혀지고 애창되는 작품입니다. 이것이 ‘히브리 시인 다윗’을 이번 과제물의 작가 연구로 채택하게 된 배경입니다.
본 보고서는 총 네 단원으로 구성되었습니다. “왜 히브리 시인 다윗인가”하는 작가 선정의 이유를 서술한 서론에 이어, 두 번째 단원에서는 작가로서의 다윗의 생애를 조사했으며 이어서 세 번째 단원에서는 그의 대표적인 시들의 감상을 통해, 다윗이 깨달았던 인간 이해의 세계를 조명해 보았습니다. 이 단락에서는 히브리 시의 특징에 대해서도 기술할 것이며 마지막 단원인 결론 부분에서는 다윗의 작품들이 후대의 독자들에게 무엇을 남겨 주었는가를 점검해보는 것으로 본 보고서는 갈무리 됩니다.
본 연구에서 다윗의 생애와 그의 작품에 관한 텍스트는 구약 성경이며, 본론인 두 번째 단원부터는 경어체가 아닌 평서체로 글을 작성토록 하겠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