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리주의의 고찰과 이를 바탕으로 한 사례분석 - 초등도덕교육론

 1  공리주의의 고찰과 이를 바탕으로 한 사례분석 - 초등도덕교육론-1
 2  공리주의의 고찰과 이를 바탕으로 한 사례분석 - 초등도덕교육론-2
 3  공리주의의 고찰과 이를 바탕으로 한 사례분석 - 초등도덕교육론-3
 4  공리주의의 고찰과 이를 바탕으로 한 사례분석 - 초등도덕교육론-4
 5  공리주의의 고찰과 이를 바탕으로 한 사례분석 - 초등도덕교육론-5
 6  공리주의의 고찰과 이를 바탕으로 한 사례분석 - 초등도덕교육론-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공리주의의 고찰과 이를 바탕으로 한 사례분석 - 초등도덕교육론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초등도덕교육
[공리주의의 고찰과 이를 바탕으로 한 사례분석]
Ⅰ. 서론
여러 도덕 심리학이나 윤리학 이론 중에서 공리주의를 선택한 것은 일단 그것이 현실성이 높은 이론이라는 데에 있다. 누군가 나에게 ‘너의 최대 가치가 무엇이냐’라고 묻는다면 나의 대답은 ‘행복’이다. 사람마다 행복에 부여하는 가치의 정도에 차이가 있고 행복을 정의하는 내용이 상이하겠지만, 행복을 인생의 중요가치로 놓는 데에는 이견이 없을 것이다. 따라서 그만큼 가치판단 시 많이 고려되는 항목일 것이다. 그렇다면 행복이 가장 중요한 가치라면 과연 나의 행복이 가장 중요한 것인가, 아니면 남의 행복도 존중해 주어야 하는가. 이번 과제를 시작하면서 나는 단연 내가 고민해왔던 문제를 떠올리며 공리주의를 선택하였다. 이번 기회를 통해 공리주의라는 이론은 어떻게 생겨났으며, 그 이론은 구체적으로 어떤 것인지, 그리고 구체적인 사례에서 그 이론은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지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이론
1) 공리주의란
18세기 말부터 19세기 중엽까지 영국을 지배하였던 사회사상으로 공리를 증진시키는 것을 행위의 목적과 선악의 판단 기준으로 하는 것이다. 개인주의와 합리주의를 사상적 기초로 하여 공리 또는 최대의 행복 원리를 도덕의 기초로 삼는 것이다. J. 벤담에 의하여 체계화 되었고, 제임스 밀과 그의 아들 존 스튜어트 밀을 중심으로 한 철학적 급진주의자에 의하여 발전되었다.
2)벤담의 양적 공리주의
J. 벤담(Jeremy Bentham, 1748-1832)은 영국의 철학자인 동시에 법학자로서 그의 주저『도덕과 입법의 원리 서설』에서 다음과 같이 말한다. “자연은 인류를 쾌락과 고통이라는 두 군주의 지배 아래 두었다. 우리가 무엇을 하게 될 것인지를 결정하는 것은 물론이고, 우리가 무엇을 해야 하는가를 지시하는 것도 오로지 이 두 군주에게 달려 있다. 한편으로 옳고 그름의 기준과 다른 한편으로 원인과 결과의 고리는 그들의 왕좌에 매여 있다.”
인간이라면 누구나 쾌락을 추구하고 고통을 회피하려는 것은 인지상정이다. 이런 경향은 근원적으로 인간의 이기적 본성에 기인하는 것이라 하겠다. 이것이 바로 벤담 윤리학의 출발점이다. 벤담에 따르면 윤리학은 이해관계에 있는 당사자들에게 가능한 최대의 행복을 가져오도록 그들의 행위를 지도하는 기술이다. 그리고 행복이란 인간이라면 누구나 바라는 유일하고도 올바른 행위의 목적을 말한다.
따라서 행복이 유일하고 올바른 인간의 행위목적이란 것은 벤담 윤리학의 제1원리가 된다. 제1원리란 그 자체 자명한 것이기 때문에 더 이상 증명을 필요로 하지 않고, 동시에 다른 모든 것을 증명하기 위한 출발점이 된다. 다른 모든 것은 제 1원리로부터 파생된다. 이로부터 파생되는 것은 행위의 도덕성이다. 행위의 도덕성, 즉 행위의 선악은 행위의 결과로부터 판단되어야 한다. 행위가 쾌락을 낳느냐, 고통을 낳느냐에 따라 선이 되고, 악이 된다는 것이다. 여기서 볼 때 어떤 행위의 의도나 동기는 배제된다.
3) 벤담 공리주의의 비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