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학비평이론 파이트 클럽 Fight Club 1999

 1  현대문학비평이론 파이트 클럽 Fight Club 1999-1
 2  현대문학비평이론 파이트 클럽 Fight Club 1999-2
 3  현대문학비평이론 파이트 클럽 Fight Club 1999-3
 4  현대문학비평이론 파이트 클럽 Fight Club 1999-4
 5  현대문학비평이론 파이트 클럽 Fight Club 1999-5
 6  현대문학비평이론 파이트 클럽 Fight Club 1999-6
 7  현대문학비평이론 파이트 클럽 Fight Club 1999-7
 8  현대문학비평이론 파이트 클럽 Fight Club 1999-8
 9  현대문학비평이론 파이트 클럽 Fight Club 1999-9
 10  현대문학비평이론 파이트 클럽 Fight Club 1999-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현대문학비평이론 파이트 클럽 Fight Club 1999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현대문학비평이론
.1999
< 목 차 >
Ⅰ. 서론
1.현대영화의 트렌드, 포스트모더니즘
2.작품선정 및 연구목적
Ⅱ. 의 새로운 시도
1.영화 개관
(1)줄거리
(2)등장인물
(3)감독의 작품세계
2.의 포스트모더니즘적 시각 적용
(1) 불확정성(Indeterminacy)
(2) 단편화(Fragmentation)
(3) 탈경전화(Decanonization)
(4) 대중문화(Populism)
(5) 재현 불가능성(Unrepresentability)
Ⅲ. 결론
을 통한 포스트모더니즘 비평
Ⅰ. 서론
1. 현대 영화의 트렌드, 포스트모더니즘
현대 영화는 문화 영역간의 Convergence, 곧 다양한 장르의 융합을 통하여 그 표현 양식이 하루가 다르게 변하고 있다. 게임과 영화간의 장르가 무색해지고 있으며 광고와 뮤직비디오를 파생시킨 영화는 그의 자식들에게서도 영향을 받으며 빠른 템포의 컷 편집과 현란한 영상으로 새롭게 관객들에게 다가오고 있다. 헐리우드 영화는 말할 것도 없고 세계 영화계는 모두 화려한 영상미와 박진감 넘치고 꽉 찬 화면을 중심으로 영화를 만들어 간다. 영화라는 장르는 본체 서사와 이미지를 동시에 추구하는 장르였지만 이제는 루이 브뉴엘과 살바토르 달리의 L.부뉴엘 감독. 초현실주의 화가 S.달리의 협력을 얻어 연출한 전위영화이다. 면도칼로 베이는 눈알, 당나귀 시체를 올려 놓은 피아노, 개미가 들끓는 구멍 뚫린 손바닥 등, 괴상한 영상이 비약적으로 교차하는 몽타주로 일관한다. 장면마다 작자의 예리한 감각이 나타난다. 후기 전위영화의 대표작이라고 일컬어진다
의 후예들이 전세계의 영화를 섭렵하고 있다. 피터 비스킨드, 「헐리웃 문화 혁명 - 어떻게 섹스, 마약, 로큰롤 세대가 헐리웃을 구했나」, 시각과 언어, 2001
포스트모더니즘 영화를 이야기 할 때 자주 사용하는 말 가운데 마스터 내러티브의 붕괴라는 것이 있다. 이것은 필연적으로 남성을 주체의 위치에 놓았던 표상 체계와 선과 악, 주체와 타자, 남성과 여성, 진실과 허위라는 이분법적 논리의 폐기를 초래했다. 그런데, 마스터 내러티브의 붕괴와 관련해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은 서로 다른 방식을 취하게 된다. 즉 모더니즘은 종래의 방식을 벗어나서 생경한 이야기 방식을 취한데 반해, 포스트모더니즘은 기존의 틀을 유지하되 이전의 전통적, 부르주아적 가치관을 극복하고 대중적 차원에서 이야기를 전개해 나갔다. 포스트모더니즘의 대중주의는 모더니즘의 폐쇄적이고 엘리트적인 경향을 극복하는 데는 성공했지만, 바로 그것이 후기 자본주의의 문화 논리로 이용당하기 쉽다는데 문제가 있다는 점이다.
어째든 마스터 내러티브의 붕괴는 포스트모더니즘을 형성하는데 커다란 작용을 했고 특히 표상 체계와 이분적 사고법의 폐기는 사실상 포스트모더니즘의 주요 특징들을 규정하였다. 여기에서 주요 특징들이란, 장르의 혼합 상호 텍스트성, 향수성 ,매체에 대한 자기반영성 등을 의미한다. 그러면 이제부터 이러한 일련의 포스트모더니즘의 특징들을 보이는 상업 영화에 대해 살펴보도록 한다. 먼저 장르의 혼합과 관련해서 를 예를 들 수 있는데, 이 영화는 공상 과학과 폭력 ,멜로, 테크노와르가 혼성되어 있다는 점에서 포스트 모더니즘적인 요소를 보인다고 할 수 있다. 최근의 공상 과학 영화의 대부분이 장르의 혼합을 추구하고 있는데, 그런 까닭은 이들의 영화가 막대한 자본으로 제작되기 때문에 보다 많은 대중들에게 소비되어야 하고, 그러기 위해서는 다양한 흥미 요소가 결합되어야만 한다는 상업적 논리에 기인하는 것이다. 그러나 와 같은 영화들은 스토리 라인이 비교적 단순하고 평이하기 때문에 내용이 극히 빈약한 반면에 이러한 단조로움이 자극적인 시각. 청각 효과를 통해 보완대고 있어서 상업 영화의 퇴폐성과 폭력성을 더욱 노골적으로 드러내고 있다. 포스트모더니즘의 또 하나의 특징 중의 하나인 상호 텍스트성은 워렌 비티 감독의 에서 잘 나타내고 있다. 원래 영화 는 미국에서 인기 있는 갱 만화 를 그대로 재현한 것인데, 바로 이처럼 만화적 재현이 상호 텍스트성을 규정하고 있는 것이다. 이 영화에서 보여주는 인물과 배경은 페인팅 스크린 프로세스법과 미디어쳐, 그리고 현란한 조명, 분장 기술을 통해 만화화(漫畵化) 되었다. 이렇게 영화에서의 포스트모더니즘이 너무나도 풍부하고 또 다양한 것은 다른 영역에서 적용하는 포스트모더니즘의 개념을 그대로 적용한 결과이기도 하지만, 또한 영화가 가장 대중적인 매체라는 것이 중요한 이유이다. 고급문화와 대중문화의 구분이 모호해 지는 것, 모든 고급한 예술도 대중적 상품으로 전락하게 되는 것이 포스트모더니즘의 한 특징이라면, 영화는 그 징후가 가장 잘 드러나는 매체일 수 있다. 텔레비전과 광고에서 흘러나오는 영상들이 우리 생활의 중요한 부분이 되고, 영상이 우리의 사고를 지배하는 시대에 영화는 그 모든 영상들을 가장 대중적인 것으로 끓임 없이 변형시키기 때문이다. 그럼으로써 영상매체간의 상호 텍스트성이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또 그것을 주도해 가는 것이 영화이다. 게다가 이 영화는 최신의 테크놀로지를 통해 포스트모더니즘의 다양한 특성을 가장 대중적으로 응축하여 표현 할 수 있다. 김욱동,「포스트모더니즘과영화」,「포스트모더니즘과예술」,청하,1991
2. 작품 선정 및 연구목적
포스트모더니즘은 종래의 전통적인 가치관에 해체 혹은 분열 그리고 통합과정으로 인해 가치관의 혼란을 야기하며 많은 사회 문제를 낳고 있기도 하며 또한 해결점을 제시하기도 한다. 포스트모더니즘은 우리 사회 속에서 다양한 모습으로 나타나고 있다. 정치, 문화, 철학, 예술, 문학에서 전체적으로 혹은 부분적으로 전반위적으로 분야를 불문하고 표현되고 있다.
우리는 문학을 통해 포스트모더니즘의 특성을 알아보고 이를 살펴보고자 한다. 문학은 비록 그 특성이 현실을 재구성한 허구일지라도 사회 현실을 반영하고 있으며 우리가 처한 상황을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을 준다.
위 글에서 영화와 포스트모더니즘의 관계를 말한 것처럼 영화는 포스트모더니즘의 특성을 가장 잘 나타내고 있다. 비록 영화가 소설에 비해 관객 혹은 독자의 상상력을 제한하는 측면은 있지만, 영화가 갖는 뛰어난 표현력은 보는 이들의 수준에 크게 개의치 않고 효과적으로 의미를 전달할 수 있다는 점에서 여타 다른 장르에 비해 높은 대중성을 지니고 있다고 할 만하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