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과학 중국 소설의 기원과 발전상

 1  인문과학 중국 소설의 기원과 발전상-1
 2  인문과학 중국 소설의 기원과 발전상-2
 3  인문과학 중국 소설의 기원과 발전상-3
 4  인문과학 중국 소설의 기원과 발전상-4
 5  인문과학 중국 소설의 기원과 발전상-5
 6  인문과학 중국 소설의 기원과 발전상-6
 7  인문과학 중국 소설의 기원과 발전상-7
 8  인문과학 중국 소설의 기원과 발전상-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인문과학 중국 소설의 기원과 발전상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중국 소설의 기원과 발전상
1. 소설의 개념과 기원
중국 고전소설은 고대 신화전설우언사전(史傳)등 여러 서사 문학의 영향 아래 형성, 발전되었다. 가장 빠른 소설 작품으로서 반고의 『한서예문지』에 한대 소설 15종의 목록이 실려 있지만 작품이 전하지 않으므로 자세한 실정을 알 수 없다. 선진에서 양한까지 ‘소설’에 대한 개념은 다음과 같았다. 첫째, 소설의 형식은 골목길의 이야기를 모은 ‘단서(短書)’이다. 둘째, 소설의 내용은 부스러기 작은 말을 모아 비유를 취하거나 의론을 제기한 것이다. 이렇듯 선진시기에 ‘소설’이라는 개념은 ‘부스러기 말’을 가리킨다는 의미에서 ‘하찮게’ 여기거나 부정해 버리는 경향을 띄었다. 우리가 지금 일반적으로 쓰고 있는 ‘소설’이라는 말은 19세기말 서구 문명의 진입에 따른 동양의 근대화 과정에서 ‘새롭게’ 부각된 용어이다. 고전문학 속에서 이미 정착된 바 있는 ‘소설’이라는 한자 용어를 새롭게 들어온 서구 소설을 지칭하는데 끌어들였고, 그 결과 ‘소설’은 서구의 novel, naative 등 여러 형태의 서사 작품 및 이런 형식에 따른 작품을 가리키는 단어로 ‘탈바꿈’하여 정착되었으며, 고전문학 속의 소설도 ‘소설’로, 현대문학에서 새롭게 시작된 ‘서구형 소설’도 ‘소설’로 혼용하여 부르게 되었다.
중국 소설의 원시적인 출발을 육조 시기의 지괴지인소설로 규정했을 때, 이러한 초기 소설에 직접간접적으로 영향을 끼친 문학의 갈래가 소설의 기원이 되는 셈이다. 즉 신화나 전설, 그리고 우언이나 사전 등의 서사 갈래가 소설 형성에 영향을 미쳤다고 본다. 선진 시기의 신화 전설을 많이 보전하고 있는 《산해경》, 《목천자전》에서 그 초기 형태를 일부 볼 수 있다. 위진시기의 지괴소설들인 《신이경》과 《십주기》가 《산해경》을 모방한 것이라 한다면, 《한무제의 이야기》와 《한무제내전》 같은 작품은 한무제와 서왕모의 이야기를 쓴 것으로 《목천자전》에서 목왕이 서왕모의 손님으로 간 이야기에서 발전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2. 한대소설
(1) 한대의 소설인식
동한의 반고가 편찬한 『한서예문지』에 보면 ‘소설’을 하나의 독립된 문체로 인정하고 아울러 소설가를 독립된 일가로 여겨 제자의 끝에 열거했는데, 이것은 소설의 내용범위특징작가 등에 관한 한대인의 인식과 견해가 엉성하지만 형성되었음을 의미한다. 이전의 ‘하찮은 이야기’라고 인식했던 『장자외물편』과 『순자정명편』의 소설개념을 이어받았지만, 그것에 비하여 소설의 허구성통속성단편성효용성 등이 이 시기에는 미흡하게나마 언급이 되었다.
(2) 한대 소설의 특징
첫째, 작자가 분명하게 밝혀지지 않은 작품이 대부분이다. 둘째, 내용은 주로 민간전설이나 역사고사가 대부분이며 그 안에는 이미 지괴소설과 지인소설의 제재가 많이 담겨있다. 셋째, 형식은 단편적이며 짜임새가 부족하여 구성상 결함이 있다. 넷째, 성격상 이미 오락성지식성교훈성을 갖추고 있다. 다섯째, 예술상 비유과장허구 등 비교적 다양한 표현수법이 시도되었으며 종종 생동감 넘치는 인물형상을 창조해내기도 했다. 한대소설은 위로는 신화전설을 이어받고 아래로는 위진남북조 소설의 발전에 밑거름이 되었다.
3. 위진남북조의 지괴소설
(1) 발전원인
중국 역사상에서 위진육조는 혼란의 시대였다. 동한 말년부터 시작된 동란(動亂)은 위진육조 360여년간을 이어왔다. 동한 중엽 이래로 다년간에 걸친 정치사회경제의 문란과 부패는 말년에 이르러 도비(盜匪)가 사방에서 일어나고 군웅이 다투어 할거하게 되자 중앙정부로서는 이것을 막지 못해 끝내는 사회질서가 파괴되기에 이르렀다. 이러한 시대적 상황아래 위진남북조 시대에는 다음과 같은 사상이 형성되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