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민중 생활과 그림 민화 에 대해서

 1  한국민중 생활과 그림 민화 에 대해서-1
 2  한국민중 생활과 그림 민화 에 대해서-2
 3  한국민중 생활과 그림 민화 에 대해서-3
 4  한국민중 생활과 그림 민화 에 대해서-4
 5  한국민중 생활과 그림 민화 에 대해서-5
 6  한국민중 생활과 그림 민화 에 대해서-6
 7  한국민중 생활과 그림 민화 에 대해서-7
 8  한국민중 생활과 그림 민화 에 대해서-8
 9  한국민중 생활과 그림 민화 에 대해서-9
 10  한국민중 생활과 그림 민화 에 대해서-10
 11  한국민중 생활과 그림 민화 에 대해서-11
 12  한국민중 생활과 그림 민화 에 대해서-12
 13  한국민중 생활과 그림 민화 에 대해서-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한국민중 생활과 그림 민화 에 대해서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한국민중 생활과 그림
-민화(民話)에 대해서
Ⅰ. 서론
"미술로도 돈을 벌 수 있다."
미술의 거리라고 불리우는 홍대의 한 골목담벼락에 누군가 빨간 스프레이로 휘갈겨 쓴 저 의미심장한 문장은 우리에게 많은 생각을 하게끔 했다.
현대사회에서의 미술-그림-은 소위 엘리트 문화라고 이름이 지워져 우리의 삶과 동떨어져 갤러리나 특정장소에서 소수만이 향유하는 문화가 되어버린 것이 현실이다.
그림.
사실 그림은 인류가 처음 문자를 사용한 그 이전 동굴 벽화부터 시작된, 우리의 생활과 분리되어 오늘날 말하는 그 엘리트 문화 속의 캔버스의 틀 안에 고정 되어지기에는 너무나 중요한 삶의 일부였다.
그렇다면 우리 조상들의 삶 속에 그림은 과연 어떤 방식으로 존재하였나.
옛 선사시대부터 우리의 선조들은 그림으로 자신의 생각과 염원을 표현했다.
많은 동굴 벽화에서 보듯이 그것은 상당부분 주술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었으나 어찌보면 그것 역시 하나의 자기 표현이고 의사소통의 일부분이라고 말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런 벽화에서 시작한 그림은 상형문자 등으로 기호화 되어 언어로 분리되기도 하고 또 묘사-그림 그 자체로 계속 이어지기도 하는데 여기서 우리는 그림이라 불리워 질 수 있는 것들 중 풍유를 즐기고 사랑한 우리 민족에게 있어서의 그림의 역사를 되집어보고자 한다..
특히 우리는 그 중에 거는 그림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는데 과거와 현재에 대한 거는 그림에 대한 견해의 차이, 사람들의 접근성에 대해 알아나가다가 과거의 민중들이 즐겼던 거는 그림에 대해 관심을 갖게 되었는데 그것이 바로 민화이다.
앞서 언급했듯 현대에 그림은 미술관에서나 보는 , 접근하기 힘든 엘리트 문화로서 낙인되어 가고 있다. 일부러 시간을 내어서 미술관에 가야 볼 수 있는 그러한 그림에 대한 편견 때문에 더불어 미술가에 대한 시각도 거리감이 생겼다. 환쟁이라 불린 그 시대와는 다른 차별과 색안경으로 한번을 걸러서 보게 되는 것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