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과] 내 안의 나와 우리 안의 나 - 칸트의 도덕이론과 그 사례를 바탕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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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도덕과] 내 안의 나와 우리 안의 나 - 칸트의 도덕이론과 그 사례를 바탕으로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내 안의 나와 우리 안의 나.
목차
Ⅰ. 적용이론 Ⅲ. 의사결정 및 문제해결 방법 연습( 사례 분석 )
(1) 칸트의 도덕이론 Ⅳ. 초등교과적용
(2) 공리주의 - 5학년 6단원 ‘나와 우리’
Ⅱ. 사례적용 Ⅴ. 정리
(1) 나의 의미 찾기
(2) 나의 꿈은 무엇인가.
Ⅰ. 적용이론
칸트의 도덕이론
1) 비판 철학(Critical Philosophy)
칸트는, 건전한 철학자는 자신이 행동하고 있는 바를 명료하게, 또 반성적으로 알고 있어야만 하고, 그렇게 함으로써만 철학은 성공할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했다. 대상에 대한 어떤 상위적 지식에도 기초하지 않은 선천적 원리들에 이르게 되면 그것들의 주관적 근원을 고찰해야하며, 그렇게 해서 그것들을 정당화하고 그것들의 가능성을 설명해야만 한다고 주장했다. 이것이 칸트의 이론을 비판 철학이라고 부르는 이유이다.
2) 칸트의 인간관
칸트는 성선설이나 성악설 중 어느 한쪽에 치우치는 인간관을 갖는 것을 배격하였다. 그는 인간은 선의 경향성, 선의 맹아를 가지고 난 존재이며, 인간은 자신이 타고난 선의 경향성을 계발하여 스스로를 도덕적인 존재로 완성해 가야하는 의무를 지닌 존재라고 보았다. 인간 역시 자연의 산물이기 때문에 다른 동물처럼 욕구에 의한 지배를 받게 되며, 자유의지를 가지고 자신의 행동에 책임을 져야하는 이중적 존재라고 보았다. 따라서 자신의 내면의 도덕률을 따를 대에 비로소 인간다운 존재가 될 수 있다고 주장하였다. 3) 도덕 판단과 경험적 판단
칸트는 감각경험에 의해 검증될 수 있는 판단들을 후천적 판단, 또는 경험적 판단이라고 칭했다. 이는 어떤 지식도 경험보다 앞서지 않기 때문이며, 도덕 판단은 선천적이기 때문에 그와 구분된다고 말했다. 도덕 판단은 우리에게 존재해야만 하는 것 또는 행해져야만 하는 것, 우리가 행해야만 하는 것 등에 대해 말한다. 이런 판단들은 경험 판단으로부터 추론될 수 없다.
4) 선의지(Good will)
선의지는 도덕법칙 준수의 내적 동기가 된다. 선의지를 간단히 말하자면, 행위의 결과를 고려하거나 인간의 어떤 자연적 경향성을 따라 행동을 옮기려는 의지가 아니라, 옳은 행동을 오직 그것이 옳다는 이유만으로 실천하고자 하는 의지라고 볼 수 있다. 칸트는 “이 세계 안에서, 아니 그 밖에서조차 우리가 무제한적으로 선하다고 볼 수 있는 것은 오직 선의지뿐이다.”라고 말한다. 선의지는 최고선을 띄는데, 최고선이 되기 위해서는 수단적인 선이 아니라, 그 자체로 선해야하고, 어떤 상황에 따라 그 성질이 달라지지 않고 절대적으로 선해야하며, 그 선이 행위의 결과에 따라 이루어져서는 안 된다.
① 선은 다른 목적을 이루기 위한 수단이 되지 않아야 한다.
따라서 선의지는 다른 목적의 수단으로서의 의지가 아니라, 그 자체가 선한 의도를 띈, 즉 행동 자체의 당위성에 따라 그 행동을 수행하고자 하는 의지이다. 이는 그러한 행동이 무조건적으로 옳다는 믿음에서 비롯될 수밖에 없다.
② 무조건적인 선, 즉 어떤 상황에 따라 성질이 달라지지 않아야 하기 때문에, 따라서 일상적인 판단은 우리가 매우 위대한 선한 것에 관한, 그것에 의해 내린 것이라도 모든 맥락에서 필연적으로 선하지는 않기에 선의지에 속하지 않는다.
③ 행위로 인한 결과가 선이 되는 것이 아니라, 그 행위의 동기가 순수해야 한다. 타당한 도덕법칙의 기준은 바로 이성이다. 칸트가 말하는, 실천적 측면에서의 이성의 참된 기능이 바로 선의지의 산출인데, 선의지는 의무-수행하는 것이 옳다고 여기기 때문에 반드시 수행해야 한다고 여기는 행위-를 수행하려는 의지(경향)가 된다. (또한 의무의 수행은 법칙에 대한 존경심에서 비롯된다.) 위에서 언급한 이 세 가지 조건은 같은 맥락을 가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