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예수교 장로회 고등부 공과 분석 및 개선방안

 1  대한예수교 장로회 고등부 공과 분석 및 개선방안-1
 2  대한예수교 장로회 고등부 공과 분석 및 개선방안-2
 3  대한예수교 장로회 고등부 공과 분석 및 개선방안-3
 4  대한예수교 장로회 고등부 공과 분석 및 개선방안-4
 5  대한예수교 장로회 고등부 공과 분석 및 개선방안-5
 6  대한예수교 장로회 고등부 공과 분석 및 개선방안-6
 7  대한예수교 장로회 고등부 공과 분석 및 개선방안-7
 8  대한예수교 장로회 고등부 공과 분석 및 개선방안-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대한예수교 장로회 고등부 공과 분석 및 개선방안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대한예수교 장로회 고등부 공과 분석 및 개선방안
목 차
들어가는 말
푸는 말
1. 대한예수교 장로회 통합측 공과의 역사
2. 교단별 공과 교육과정
3. 교육 목적 비교
4. 교육방법 비교
5. 분석
맺는말
들어가는 말
“교회 어떤 공과책 쓰냐?” “이번 총회 공과 너무 어려워.” “공과가 우리교회에 너무 맞지 않아서 쓰기 힘들 것 같아.” “아이들이 공과책을 너무 지루하게 생각해.”“다른 총회 공과는 어떤 방식으로 만들어져 있을까?”
교육전도사나 주일학교에서 반을 책임지고 가르치는 교사들이면 누구나 한번쯤 해봄직한 말들이며, 또 주위에서 심심치 않게 들려오는 대화의 주제들이다. 각 교단의 총회 교육부 내지는 교육자원부, 또는 진흥원에서 발행하는 공과를 비교 분석하고, 대한예수교장로회 통합측 공과의 방향성과 대안을 찾아보고, 이를 통해 현재의 문제점으로 부각되고 있는 개교회의 공과 부적응과 시대적 교회교육 문제를 바라봄에 교육적 시각을 가지는 것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는 것이 이 소고의 작성 취지이다.
본 소고는 대한예수교 장로회 통합공과, 대한기독교 침례회 공과, 기독교 대한 성결회 공과, 대한 예수교 장로회 고신측 공과를 교육과정, 교육목표, 교육방법에 따라 비교 분석하였으며, 실재적인 공과 실행면이 아니 이론적 바탕과 방향성에 주안점을 둠으로 공과교육의 실행면에 있어서는 많이 제한점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분명한 것은 이러한 작업을 통해 이론적 기초와 방향성을 바라보는 시각을 가진다면 차후에는 교사와 학습자들에게 쉽게 다가서는 공과, 좀 더 현실성 있는 공과를 기대해 볼 수 있을 것이다.
푸는 말
1. 대한예수교 장로회 통합측 공과의 역사
대한 예수교 장로회(통합) 총회교육부는 제 1차 개발 과정에서1969년에 총회커리큘럼연구위원회를 구성하였다. 1970년 11월 12일 정식으로 제1회 커리큘럼 위원회가 소집되었고, 위원회를 구성되었다. 커리큘럼 작성방향과 정책에 관한 토의가 진행 그 후 본격적으로 커리큘럼 개발을 위한 활동이 전개되었고 위원들의 변동과 보강을 하게 되었다. 1970년 2월에 위원회는 교육과정의 목적설정과 교육과정범위를 결정하기 위해 매주 1회씩 모여 공동연구활동을 하게 되었다.
고등부 공과는 1947년도에 편집 발간되었다. 교재가 나온 후 각계의 반응과 오류에 대한 지적이 있어 1975년부터 전면 수정 작업을 실무 간사들에 의해 추진되었고 그때부터 약 6년간 수정, 보안 하면서 사용되었다.
제 2차 개발 과정은1977년 김소영 목사가 총회교육부 총무로 취임하면서 “교회성장과 행동교육”을 주제로 강조하게 되었다. 교육개선을 위한 각종 세미나와 자료조사 분석, 지역별 교육자료, 실태조사, 사용 중에 있는 교재에 대한 전면적인 문제점과 요구사항 등을 조사하여 1977년도에 총회 커리큘럼 위원회에 보고하게 되었고 교육과정 개정을 위한 정책 토의를 하였다.
그 결과 1980년 12월 31일에 "말씀과 삶" 교육과정에 따른 새로운 계단공과가 유치부, 유년부, 초등부, 소년부, 중등부, 고등부 교재로 출간되었다. 그리고 90년대에 들어오면서 교육부 실무자들에 의해 준학년 별로 된 것을 학년별 교재로 개편하여 사용하게 되었고, 2000년 12월 마지막 주일까지 20년간 사용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