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음악] 르네상스시대의 음악

 1  [고전음악] 르네상스시대의 음악-1
 2  [고전음악] 르네상스시대의 음악-2
 3  [고전음악] 르네상스시대의 음악-3
 4  [고전음악] 르네상스시대의 음악-4
 5  [고전음악] 르네상스시대의 음악-5
 6  [고전음악] 르네상스시대의 음악-6
 7  [고전음악] 르네상스시대의 음악-7
 8  [고전음악] 르네상스시대의 음악-8
 9  [고전음악] 르네상스시대의 음악-9
 10  [고전음악] 르네상스시대의 음악-10
 11  [고전음악] 르네상스시대의 음악-11
 12  [고전음악] 르네상스시대의 음악-12
 13  [고전음악] 르네상스시대의 음악-13
 14  [고전음악] 르네상스시대의 음악-14
 15  [고전음악] 르네상스시대의 음악-1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고전음악] 르네상스시대의 음악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르네상스 음악 발달배경

2. 르네상스 음악의 특징

3. 르네상스 음악의 형식

4. 르네상스 음악의 악기

5. 르네상스 음악의 계보와 작곡가
본문내용
1. 르네상스 음악 발달배경
◈ 르네상스 운동
르네상스 이전인 중세시대에는 사람들의 생활과 생각이 크리스트교 신앙에 따라야만 했으며, 학문과 예술도 교회가 정해 주는데 따르지 않으면 안 되었던 시대였다. 그런 중세를 사람이 사람답지 못하게 살았던 ‘암흑의 시대’라고 비판하면서 사람다움과 자연스러움을 되찾자는 운동이 시작되는데 그것이 바로 르네상스 운동이다. 이 르네상스 운동은 이탈리아의 피렌체를 중심으로 미술가들과 문학가들한테서 시작되었다. 하지만 음악은 다른 예술분야보다 약간 늦게 일어났다. 미술과 문학은 고대 그리스의 규범이 있었기 때문에 고대 예술의 부활과 재생이 가능했지만 음악은 그 추상적 성격 때문에 그 규범으로서 그리스 음악은 남아 있지 않았다. 따라서 음악에서의 르네상스 운동은 고대 그리스 음악의 재생이라기보다는 그리스인들의 인간정신(humanism)의 부활이며 억압되지 않은 인간 감정을 그대로 표현하려는 예술운동이었다. 과거 중세의 제한된 창작에서 벗어나 작곡가의 독창성에 의한 자유로운 창작이 행해지면서 작곡가들은 그들이 원하는 대로 모든 음악 요소를 동원하여 작품을 만들었다. 성악과 기악의 조합(조합), 폭넓은 문학의 영역으로부터 채택된 가사, 반음계적인 화성, 풍부한 음향의 대위법 등이 새로운 시대를 맞이하여 자유롭고 활발하게 사용되었고, 음악에서는 위대한 작곡가와 위대한 작품이 더욱 부각되게 되었다.
◈ 종교개혁
1517년 마르틴루터에 의한 종교개혁은 종교적, 정치적으로 대변혁을 일으켰지만 음악사에도 커다란 변화를 일으켰다. 종교개혁으로 인해 교회는 가톨릭교회와 루터파교회로 분리되었으며 음악에 있어서도 코랄이라는 루터파 교회의 새로운 양식이 생겨나게 된다. 당시 음악적으로 미개하였던 독일음악은 비로서 독립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하였고 이후 바로크시대의 독일 음악의 도도한 전개를 이룩하게 된다.
◈ 구텐베르크의 금속활자의 발명
금속 활자의 발명은 페트루치가 만든 인쇄에 의한 악보로 널리 보급되고 보존 될 수 있었고 그 결과 교회 밖의 다양한 계층들에게도 음악을 접할 수 있는 기회를 폭넓게 제공함으로써 많은 음악 애호가들이 나타났으며, 궁정이나 상류계급층을 물론 시민계급에서도 음악의 후원자들이 늘어나기 시작하였다. 또한 음악 입문서나 연주가를 위한 교본, 그리고 음악이론 서적들이 출판됨으로써 음악은 보다 학문적으로 발전할 수 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