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발달론 - 덕 윤리와 도덕교육 - 가치명료화 수업단계 - 5 올바른 예절 생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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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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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덕 윤리와 도덕교육
덕 윤리와 도덕 교육

I. 서 론
1. 덕 윤리 이론 선정의 근거
Ⅱ. 본 론
1. 덕 윤리의 도덕적 적용으로서의 덕교육
2. 사례 및 분석
III. 결 론
1. 덕과 도덕교육의 목적
2. 도덕 교육에서의 적용
IV. 참 고 문 헌
I. 서 론
1. 덕 윤리 이론 선정의 근거
우리 사회의 윤리적 실상은 혼돈 속에서 방황하고 있다. 외래의 서구적 문화 윤리가 아무런 여과장치도 없이 맹목적으로 도입되어 우리의 전통 윤리와 조화를 이루지 못한 채, 가치관의 혼란과 함께 전통윤리의 도덕성이 상실되고 있다. 이런 상황 하에서 가정이나 사회에서 인간적인 교육, 성품과 덕 윤리의 함양을 위한 도덕교육이 제대로 이루어질 수 없는 것은 자명한 일이다. 우리 사회의 도덕적 위기가 심각하다는 사실을 점점 더 인식하게 됨에 따라 학교 도덕교육이 학생들로 하여금 건전한 인성을 지닌 유덕한 인격인으로 자랄 수 있도록 보다 실효성 있는 강화된 학교 도덕교육을 위해 지식 중심의 도덕 윤리교육에서 실천 중심의 덕 윤리 교육으로 방향이 전환되어 학생들의 도덕성 발달을 도와주고 성품의 도야에 힘썼던 아리스토텔레스의 덕윤리학이 부활되어 인지적·정의적·행동적 접근이 통합적으로 추구되는 인격 교육적 접근 내지 덕 교육적 접근을 추구하는 방향으로 나가야 한다.
인격교육의 방법에는 사회적인 규범이나 덕목의 전수를 강조하는 전통적인 도덕교육 방법론인 내용 중심의 도덕적 덕 교육인 ‘덕목론적’ 접근법과, 개인의 도덕적 추론의 발달과정을 중시하는 현대의 도덕교육 방법론인 자율론적 접근인 ‘도덕적 원리교육’ 접근 방법이 있다. 내용중심의 도덕교육인 ‘덕목론적’ 접근방법에서는 덕의 함양과 습관의 형성에 주안점을 두고 있으며, 형식 중심의 도덕 교육인 ‘자율론적’ 접근법에서는 이성적인 도덕적 판단과 절차를 중요시하고 있다. 덕 교육적 접근이 인격교육 본래의 목표와 더욱 부합되고 있지만 도덕 원리적 접근법도 인격교육의 방법으로서는 무시할 수 없는 것이다. 이에 대안적인 새로운 접근방법으로 알고 느끼고, 행동할 수 있도록 하는 통합적인 학습 방법을 요구하고 있다.
도덕과 교육은 올바른 행위 규범을 내면화하는 인격 완성에로의 지향이기에, 그것이 인격교육의 차원에서 접근되어야 하는 점도 당연한 일일 것이다. 특히 초등학교 도덕과에서 그것은 ‘원만한 인격의 완성을 목표로 하는 교육으로서 습관과 실천을 통한 품성의 도야에 중점을 두고 있는 데, 이 점도 초등학생들의 도덕성 발달면으로 보아 형식보다는 내용, 이성보다는 습관, 원리보다는 덕목에 더 큰 비중을 두고 있는 것과 연관된다고 볼 수 있다.
현행 초등학교의 ‘바른생활’ 교과에서는 예절생활과 기본 생활습관 등을 중심으로 정의적인 영역이 다소 중시되고 있지만, ‘도덕과’에서는 도덕적 사고력과 판단력 향상 중심으로 전개되고 있으며, 7차 교육과정에서도 1~2학년의 바른생활에서는 도덕에 대한 소양을 함양하여, 기본적인 예절과 핵심적인 도덕적 행동습관의 형성 토대 구축에 역점을 두었고, 도덕적 지식이나 이해보다도 구체적인 생활 속에서 도덕적인 실천 경험의 풍부한 제공을 통한 기본적인 생활 규범이나 예절이 자연스럽게 표츌될 수 있도록 지도하는 데 중점을 둔다. 3~4학년 도덕에서는 양성된 소양을 더욱 발전 시켜 자율적 도덕성의 기초를 형성하여 실천을 위한 내면화의 준비가 필요한 시기로 아이들이 스스로 행동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 개인과 그 주변인 가정, 이웃 및 학교생활을 많이 다루어 개인생활은 개인적 가치와 덕목인 생명 존중, 성실, 정직, 자주, 절제 등을 강조하였고, 가정, 이웃, 학교생활은 경애, 효도, 예절, 협동, 애교, 애향을 중시하였으며, 사회 생활은 준법, 타인배려, 환경보호, 정의, 공동체 의식 등을 중요하게 다룸으로서 도덕적 가치·규범 이해를 통한 수용과 습관에, 5~6학년에서는 구체적인 도덕 규칙의 내면화, 습관화뿐만 아니라, 그것들이 보다 고차원적인 도덕적 원리의 수준에서 통합되도록 구성되어 사회, 국가, 민족생활을 주로 다루고 있다. 5학년 도덕에서는 사회, 국가 및 민족생활을 주로 다루어 타인의 권익 존중, 공익 추구의 생활, 민주적 절차 준수를 6학년에서는 법과 규칙을 잘 지키기, 타인에 대한 배려와 봉사, 자연 보전과 애호 등 도덕적 가치·규범에 대한 이해의 심화와 초보적인 가치 및 도덕적 판단력의 육성과 도덕적 실천성향과 행동습관 형성에 중점을 두고 있다. 이와 같이 도덕 교육에서 도덕적 사고력과 판단력의 교육도 중요한 요소가 되고 있지만 습관과 행동은 판단력만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다. 여기에서 덕을 함양한 습관과 실천중심의 인격교육이 필요한 것인데, 우리의 도덕과 교육은 인격교육의 핵심적인 방법요소인 정의적 영역을 경시하여 도덕적 감정, 동기, 의지, 관습 등이 상대적으로 결여되어 있었다.
이와 같은 관점에서 학교에서의 도덕교육은 학생들로 하여금 건전한 도덕적 인격을 함양하도록 도와주어야 하며 여러 가지 도덕적인 덕을 덕교육을 통해 조화롭게 적절히 습득함으로써 도덕적 인격이 형성되도록 전환되어야 한다. 따라서 이제 우리는 이성의 발달만큼이나 감정의 교육에 관심을 기울여야 할 필요성이 제기되며 도덕과 교육이 ‘앎의 교육’, ‘알고 행하는 교육’이 되기 위해서는 도덕적 감정의 교육에 초점이 두어져야 할 것이다.
오늘의 도덕교육의 과제가 전통적인 도덕적 관섭의 붕괴로 인한 도덕성에 회복에 있다고 할 때 초등학교 도덕과 수업의 효과를 극대화시키기 위하여 학생들 인성의 인지적·정의적·행동적 측면을 통합적으로 강조하면서 총체적으로 그들의 인격발달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덕을 통한 도덕교육 접근 방안을 모색해 보고, 이를 위해 덕 윤리가 바람직한 인간다운 성향을 함양하는 인격교육으로 대두되는 도덕교육의 방향과 도덕 교육의 의미를 찾아 덕 윤리 교육을 통한 도덕교육 방안을 제시해 본다.
II. 본 론
1. 덕 윤리의 도덕적 적용으로서의 덕교육
덕은 기본적으로 사람의 성향이나 성품을 나타낸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전통적인 덕론에서 덕은 행동, 정념 그리고 선택의 세 가지 측면과 관련된다고 하였다. “선택과 관련이 있다 함은 도덕에 대해 무엇인지를 잘 알고 또 사려 깊게 판단하여 결정해 낼 수 있어야 함을 말하는 것이다. 또 정념과 관련이 있다함은 선한 삶이나 도덕적 의무, 바람직한 가치규범을 좋아하고 실현하고자 하는 욕구가 있다는 어떠한 도덕적 감정과 욕구와 관련됨을 말한다. 그리고 행동과 관련이 있다는 것은 도덕적 선과 의무, 바람직한 가치 규범을 실천하고 습관화 하는 일이 필요함”을 말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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