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홈스쿨링

 1  교육학 홈스쿨링-1
 2  교육학 홈스쿨링-2
 3  교육학 홈스쿨링-3
 4  교육학 홈스쿨링-4
 5  교육학 홈스쿨링-5
 6  교육학 홈스쿨링-6
 7  교육학 홈스쿨링-7
 8  교육학 홈스쿨링-8
 9  교육학 홈스쿨링-9
 10  교육학 홈스쿨링-10
 11  교육학 홈스쿨링-11
 12  교육학 홈스쿨링-12
 13  교육학 홈스쿨링-13
 14  교육학 홈스쿨링-14
 15  교육학 홈스쿨링-15
 16  교육학 홈스쿨링-16
 17  교육학 홈스쿨링-17
 18  교육학 홈스쿨링-18
 19  교육학 홈스쿨링-19
 20  교육학 홈스쿨링-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육학 홈스쿨링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목 차
▶ 홈스쿨링
Ⅰ.서론
Ⅱ. 본론
1. 홈스쿨링이란?
2. 홈스쿨링의 필요성
3. 홈스쿨링 vs 대안학교
4. 홈스쿨링의 방법
5. 홈스쿨링의 장점
6. 홈스쿨링의 어려움
7. 홈스쿨링에 대한 견해
1) 홈스쿨링을 하고 있는 부모의 견해
2) 홈스쿨링에 대한 교육장의 견해
8. 홈스쿨링 실천 사례
9. 각국의 홈스쿨링
1) 미국의 홈스쿨링
2) 영국의 홈스쿨링
3) 일본의 홈스쿨링
4) 유럽의 홈스쿨링
5) 한국의 홈스쿨링
10. 홈스쿨링의 전망
III. 결론
-홈스쿨링-
Ⅰ.서론
요즘은 심심치 않게 학교에서 사건, 사고뉴스를 접할 수 있다. 학교폭력, 자살은 물론이고 학생이 교사를 때리고 내신성적을 올리기 위해 학교에서 점수를 일부러 높게 주는 등 학교의 신뢰도가 바닥을 기고 있는 상황이다.
오늘날 학교 교육의 붕괴는 우리 사회의 문제만은 아니다. 세계 언론에 의하면 미국에서의 조승희사건과 같은 총기사고, 일본의 이지매 문제와 같은 익숙한 뉴스들을 많이 볼 수 있다. 이런 문제는 이제 학교에서의 문제를 넘어서서 가정, 사회, 국가문제로 번지고 있는 상황이다. 그렇다면 이제 학교 공교육, 사교육등을 대신할 수 있는 새로운 교육방법은 없을까?
홈 스쿨링은 이런 생각에서 출발이 될 수 있다. 홈스쿨링은 바로 현재 교육정책과 대치되는 하나의 대안적 교육의 형태라고 할 수 있다. 홈스쿨링은 최근 많은 가정에서 실시하고 있으며 학교에서의 교육적인 경험을 만들어내기 보다는 좀 더 충만한 삶을 사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 과제를 통해 홈스쿨링이란 무엇인지, 등장배경이 어떠한지 우리나라 뿐 아니라 다른 나라의 홈스쿨링은 어떻게 이루어지는지에 대해서 조사하고 연구해보겠다.
Ⅱ. 본론
1. 홈스쿨링이란?
홈스쿨링(Home schooling)이란 홈(Home)과 스쿨링(Schooling)의 합성어로써 아이들을 국가에서 정하는 제도권 학교에 보내지 않고 부모나 부모로부터 위임을 받은 사람이 집에서 또는 집을 중심으로 교육하는 것이며 즉 집이 학교, 부모님이 선생님이 되어 학교에서의 교과과정을 자율적으로 공부한다. 몸이 아프거나 다른 사정으로 학교에 다니지 않는 미취학과는 다른 개념이며 홈스쿨링은 가정에서 학생의 개성, 흥미, 학습능력 등을 고려해 부모와 학생 스스로의 힘으로 교육과정, 학습 방법, 학습 계획 등을 설정하며 각자에게 가장 알맞는 최적의 교육 환경과 방법을 택하는 대안 학습인 것이다.
홈스쿨링이란 표현 대신, "홈 에듀케이션"이란 표현을 사용하기도 하며 우리나라에서는 "홈스쿨링" 또는 "가정 학교"란 표현을 함께 사용한다.
2. 홈스쿨링의 등장배경
서구에서 1960년대 말 내지 1970년대 초부터 제기되기 시작한 공교육 제도에 대한 비판으로 시작되었다. 이는 최근 우리 한국에서 불고 있는 홈스쿨링의 시작과 비슷한데 교사의 자질문제, 학교의 환경의 한계등이 비판의 주된 내용이었다. 당시 서구에서는 이런 학교 제도의 비판과 함께 그 폐해를 극복하기 위해 3가지 유형의 교육개혁 방안이 제시되었다. 이와 같이 몇 십년간 걸친 공교육에 대한 비판과 논쟁은 기존의 학교 제도를 해체하여야 한다는 탈학교 운동을 일으켰고 이러한 운동은 곧 공교육이 아닌 집에서 교육을 하는 홈스쿨링의 성장을 야기하였다. 1980년대 중반부터 부모들은 전대미문의 속도로 자신의 자녀들을 학교에 보내지 않기 시작하였고 많은 부모들이 자녀들을 위한 가정에서의 교육 프로그램을 구성함으로써 학교라는 제도를 벗어나려고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