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도덕교육]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과 도덕 교육

 1  [초등도덕교육]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과 도덕 교육-1
 2  [초등도덕교육]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과 도덕 교육-2
 3  [초등도덕교육]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과 도덕 교육-3
 4  [초등도덕교육]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과 도덕 교육-4
 5  [초등도덕교육]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과 도덕 교육-5
 6  [초등도덕교육]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과 도덕 교육-6
 7  [초등도덕교육]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과 도덕 교육-7
 8  [초등도덕교육]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과 도덕 교육-8
 9  [초등도덕교육]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과 도덕 교육-9
 10  [초등도덕교육]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과 도덕 교육-10
 11  [초등도덕교육]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과 도덕 교육-11
 12  [초등도덕교육]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과 도덕 교육-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초등도덕교육]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과 도덕 교육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과 도덕 교육

1. 콜버그 이론 선택 이유
2. 콜버그 도덕성 발달이론의 개관
1) 관점 형성의 배경
2) 콜버그 도덕성 발달 단계의 정의
3) 콜버그 도덕성 발달 단계의 특징
4) 콜버그 도덕교육
5) 콜버그 이론의 의의
6) 콜버그 이론의 문제점
3. 사례
4. 콜버그 이론의 교육적 적용
1) 사례에 적용할 교수 학습 방법
2) 사례를 통한 실제수업
3) 평가
5. 느낀점
6. 참고문헌
1. 콜버그 이론 선택 이유
초등교육도덕론 수업을 통해, 여러 학자들의 도덕성 발달 이론을 접할 수 있었다. 도덕성의 형성과 발달 이론을 연구하고 발달시킨 대표적인 학자들로는 피아제와 콜버그, 길리간을 들 수 있다. 피아제의 아동의 인지발달 단계를 배우면서 나의 어린 시절 경험을 회상해보고 아이들을 보면서 어느 단계에 속해있는지를 탐구해 볼 수 있었고, 길리간의 배려 윤리를 배우면서 도덕성에도 성의 차이가 있음을 깨닫고 여성의 도덕성 발달의 측면을 새로운 시각으로 바라 볼 수 있었다. 그 중 가장 나의 관심을 끌었던 것은 콜버그의 이론이었다.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단계는 6단계로 구성되어있는데, 내가 과연 어느 단계에 속해있을 지가 최대의 관심사였고 분명 높은 단계에 속해 있을 거라 확신하였다. 적어도 4단계 이상에 속해있을 것이라 믿었다. 그러나 수업을 통해, 대부분의 사람들이 3단계에 속해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고, 3단계의 특징을 들었을 때 나 역시 3단계에 속해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것을 깨닫고 나서, 지금까지 믿어왔던 나의 신념이 산산조각처럼 부서졌고 나는 충격에 빠졌다. 나의 도덕성의 정도에 대해 성찰하고 올바른 도덕성에 대한 신념을 다시 형성하기 위해 콜버그의 도덕성 이론을 좀 더 알아보기로 마음먹었다. 이번 과제를 통해 나의 도덕성을 성찰하고 한 단계 더 높이 끌어올려 지길 기대하면서 주제를 정하였다.
2. 콜버그 도덕성 발달 이론의 개관
1) 관점 형성의 배경
① 시대적 배경
20세기 전반부 내내 과학 철학은 실증주의 전통의 영향 아래 있어서 과학은 가치로부터 자유로운, 그리고 가치중립적인 것이라 여겼지만 실증주의 전통의 영향이 쇠퇴하면서 일반적인 철학적 분위기가 변화함에 따라, 그리고 이들 변화들의 영향이 사회과학으로 확대됨에 따라 도덕적 이슈들을 포함하고 있는 학문과 연구 활동을 추구하는 것이 더욱 가능해졌다. 또한 이 시기에 발달 심리학에서 지배적이었던 행동주의 이론이 인지주의 이론으로 대체되었다. 콜버그는 60년대와 70년대 동안 발달 심리학에서 일어나고 있었던 인지적 혁명과 필적되는 도덕성 발달 연구 분야에서의 인지적 혁명의 단초를 제공하였다.
② 피아제 이론의 영향
㉠ 콜버그가 피아제의 이론에 매료되었던 이유는 분명하다. 콜버그는 아동이 도덕 지식을 형성해 가는데 합법칙적인 개체 발생적 변이가 존재하며, 다양한 도덕지식의 형식을 일련의 적합성에 따라서 평가할 수 있을 것이라는 점을 밝히고자 하였다.
㉡ 발달은 그 내부에 적합성에 관한 기준을 갖고 있다. 또한 발달은 발달의 최종 단계에 최고의 중요성을 부여한다. 최종단계는 규범적인 참조기준이며, 그것에 의해서 (피아제의) 과학적 지식과 (콜버그의) 도덕 지식의 성장이 평가될 수 있다. 발달단계는 최종 목표로 향하는 과정이 어떤 단계들을 거치는지 그리고 목표 실현을 위해 어떤 역할을 하는가에 관해 통시적 방식으로 설명한다.
㉢ 피아제가 발달의 최종 단계로 규정한 이상적 평형상태가 발달을 판정하는 적합성의 준거라면, 콜버그의 경우 6단계가 이상적 평형상태이자 도덕적으로 이상적인 상태이다. 따라서 6단계는 심리학적이고 윤리학적인 적합성을 판단할 수 있는 규범적 참조 준거가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