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 윤리학 이론(이론, 경험 사례, 교육에의 활용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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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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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도덕 윤리학 이론
(이론, 경험 사례, 교육에의 활용 방법)
- 동화책 행복한 왕자 그림 -
도덕 윤리학 이론에 관한 보고서
큰 인물은 가장 큰 것에 합당한 사람이고 보니, 그는 또 가장 선 해야 할 것이다.
위험이 닥칠 때 피하거나 사람을 해치는 일은 합당하지 않은 일이다.
큰 인물은 사소한 위험에 뛰어 들어가지는 않는다. 그러나 큰 위험에 대해서는 잘 대항한다. 그 때 그는 위험 속에 있을지라도, 자기의 생명을 아끼지 않는다. 어떤 상황에 대해서는 생명까지도 버려야 한다는 것을 잘 알고 있는 것이다.
- 니코마코스 윤리학 (中) -
♣ 아리스토텔레스의 이론
아리스토텔레스
플라톤이 소크라테스의 제자였듯이 아리스토텔레스는 플라톤의 제자였다. 그리고 아리스토텔레스는 악렉산드로스 3세, 즉 알렉산드로스 대왕의 스승이 되었다. 이 위대한 역사적 네 인물에 걸쳐 직접적인 지적 계승이 이루어진 것이다.
아리스토텔레스의 아버지가 마케도니아 왕의 궁정의였다는 인연으로 아리스토텔레스는 필리포스 2세의 아들인 알렉산드로스의 스승이 되었던 것이다. 아리스토텔레스는 기원전 384년에 스타기로스에서 태어났다. 그는 일찍이 아버지를 여의고 후견인의 손에 양육되었다. 그리고 열 일곱살 무렵 후견인은 그를 아테네로 보내 플라톤의 아카데메이아에서 교육받도록 했다. 그는 아카데메이아에스 무려 20년의 세월을 보냈다. 그 수 기원전 335년쯤 아리스토텔레스는 아테네에 리케이온이라는 학교를 세웠다. 1996년에는 이 리케이온 유적지가 발견되어 국제적인 관심을 끈 적이 있었다.
세계의 철학자
아리스토텔레스는 플라톤의 천재성을 익히 알고 있었고 자신이 플라톤에게서 많은 것을 배웠다는 사실을 인정했다. 그러나 두 세계가 있다는 플라톤 철학의 근본적인 내용은 받아들이지 않았다. 플라톤은 우리의 감각에 드러나고 끊임없이 변화하는 이 세계에는 기준으로 삼을 만한 지식이 없다고 가르쳤다. 참된 지식의 대상은 현실계와는 달리 시공에 얽매이지 않는 오직 이성만이 파악할 수 있는 추상적인 세계에 있다고 했다. 그러나 아리스토텔레스의 생각으로는 우리가 철학의 대상으로 삼을 수 있는 세계는 우리가 살아가는 이 세상뿐이었다. 아리스토텔레스에게 이 세계는 끊임없는 관심과 경이의 대상이다. 진정 그는 인간을 철학적 사색으로 이끄는 가장 일차적인 힘이 경이로움이라고 믿었다. 그리고 인간이 깨닫고 이해하기를 바라는 것은 이 세계라고 믿었다.
“존재란 무엇인가?”
-아리스토텔레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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