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전통과학은 왜 근대과학으로 발전하지 못하였는가

 1  중국전통과학은 왜 근대과학으로 발전하지 못하였는가-1
 2  중국전통과학은 왜 근대과학으로 발전하지 못하였는가-2
 3  중국전통과학은 왜 근대과학으로 발전하지 못하였는가-3
 4  중국전통과학은 왜 근대과학으로 발전하지 못하였는가-4
 5  중국전통과학은 왜 근대과학으로 발전하지 못하였는가-5
 6  중국전통과학은 왜 근대과학으로 발전하지 못하였는가-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중국전통과학은 왜 근대과학으로 발전하지 못하였는가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중국 문화의 시스템론적 해석


지난 1000여년동안 중국과학기술은 세계에서 가장 뛰어났었다. 그만큼 중국과학의 공로도 많았다. 그런데 근대부터는 서양과학기술이 중국과학기술을 제치고 더 앞서나가기 시작하였다. 왜 근대 중국과학기술이 서양의 것보다도 뒤처지게 되었을까?
19세기까지 중국과 서양의 과학기술발전단계를 총 4단계로 나누어서 중국과 서양을 비교해보면, 1단계(중국 : 전국시대, 서양 : 고대 그리스)에는 둘 다 비슷한 수준을 유지한다. 그러다 2단계(4~11세기)에는 중국은 완만한 발전을 계속하는 반면에 서양은 급속한 쇠퇴현상을 보인다. 3단계(12~15세기)에는 중국은 여전히 완만한 상승세를 보이고 서양도 르네상스의 영향으로 상승세를 타기 시작한다. 그리고 4단계(16~19세기)에 중국은 전처럼 완만한 발전을 보이는데 서양은 과학기술의 대혁명으로 이때부터 중국을 앞지르게 된다. 또 과학을 이론과 실험 그리고 기술로 나누어서 각각의 발전양상을 살펴보았을 때, 중국은 이 세 영역이 각각 따로따로 발전해나가는 모습을 보인다. 특히 그 중 기술이 가장 발달한 모습을 보인다. 그에 반해 서양은 16세기 이전까지는 이론이 가장 발달했지만 그 이후부터는 실험분야가 급격히 발전하기 시작한다. 그러면서 이 세 가지 영역이 서로 상호작용하면서 상승효과를 내며 함께 발전해나가는 모습을 보인다.
서양과학기술은 16세기이후 급속도로 발전하였다. 이런 발전은 이론실험기술사이의 상호작용과 그로인한 촉진의 순환관계에 의해 이루어졌다. 첫 번째 순환가속과정은[이론→실험→이론]이었다. 서양근대과학에서는 이론이 실험의 구상과 설계를 해주었고 실험은 이론검증을 해주었다. 이러한 과정이 서양근대과학기술의 신속한 발전을 이루어 낸 것이다. 두 번째 순환가속기제는 [기술→과학→기술]이다. 기술은 그 자체로는 그 자리에 머물고 발전을 하지 않는다. 그 기술에 과학연구가 합해져야 새로운 기술이 발명되는 것이다. 이 두 가지 순환 가속 기제를 합하면 이론실험기술이 서로 독립적이면서도 상호작용하게 되는데 이것이 서양과학기술의 가속발전의 내적요건이다. 그러나 중국에서는 이 세 가지 분야의 이런 상호작용 구도가 형성되지 않았기에 가속발전이 불가능하였고 완만한 발전만이 이루어진 것이다.
순환가속의 과학기술구조를 형성하기 위해서는 구조적 자연관을 기초로 과학이론이 성립되어야 한다. 이론과 실험의 순환관계형성을 위해서는 과학이론이 뒷받침되어야 하는데 그러려면 구조적 각도에서 자연현상을 보아야 한다. 이렇게 구조적 관점을 이용해야 만이 실험조건의 통제와 반복에 필요한 근거들이 성립될 수 있기 때문이다. 구조적 자연관의 두 가지 특성은 오류 입증과 결과 예측이 가능하다는 것으로 이런 특성으로 인해 [이론→실험→이론]의 반복 순환이 가능해 진다는 것이다. 여기서의 실험은 언제 어디서나 쉽게 재현되고 오차 극복이 가능한 수공실험으로써 행해져야 한다. 왜냐하면 이러한 실험만이 확실하게 구조형 이론의 수립 기초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런데 서양에 비해 중국에서는 이런 수공실험이 행해지지를 않았다. 수공실험은 학문적 전통과 장인의 기술이 결합되어야 한다. 서양에서는 이러한 결합이 이루어 져서 과학 기술의 순환이 가속화 되었지만 중국은 그러지를 못하였다. 또 근대 과학 기술의 순환가속기제는 기술체계의 개방성을 필요로 한다. 그래야만이 기술이 한 특정분야의 것으로만 그치지 않고 보편성을 지니게 되어 사회적 생산력으로 쓰이게 된다. 개방적 기술체계는 자본주의 경제형성과 합리적 이론실험 구조의 성립이 이루어져야 실현된다. 이를 종합하면 과학이론은 구조적과정을 구조로 하고 수공실험을 실험방식으로 채택하고 기술구조는 개방되어야 한다. 서양은 이 구조의 확립으로 순환작용의 극대화 효과를 얻어서 과학기술을 극대화 시킬 수 있었다.
중국전통과학은 사회구조와 관련된 기술을 중심으로 발전하였다. 그래서 그 사회구조의 틀 안에 갇혀 과학이 제대로 발전할 수가 없었다. 왜냐하면 기술이 아무리 뛰어나져도 중국의 사회구조 안에서는 개방적 기술체계가 될 수 없었기 때문이다. 그래서 기술은 폐쇄적인 상태로 자신이 속한 분야에서만 발전되었고 그 분야와 관련된 집단만이 그 기술은 누릴 수 있었다. 이런 특성으로 인해 중국은 많은 기술을 잃어버렸다. 또 중국의 유가사상의 영향으로 직관의 영역이 아닌 분야는 빛을 발할 수도 없었기 때문에 자연계를 과학 속세서 객관적으로 연구하는 것이 불가능하였다. 또한 봉건적 윤리관에 입각하여 절대 변치 않는 것에만 치중하였다. 또한 중국전통과학은 과학의 기술화 경향이 매우 강하다. 때문에 기술과 관련 없는 순수 이론의 체계가 성립되는 것은 매우 어려웠다. 이렇듯이 중국에서는 과학의 기본축인 이론실험기술이 상호 작용하지 못하여 순환가속기제가 형성되지를 못했다. 이 분야들은 각각 완만한 발전을 하였고 그로인해 16세기부터는 서양보다도 뒤떨어지게 되었다.
한때 중세서양은 중국보다 과학기술이 더욱 낙후되었었다. 그러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중세서양은 근대과학의 기술구조형성을 이루어 내었으나 중국은 전통과학기술수준에서 계속 머물러있었다. 그 이유는 16세기이후 서양에서는 봉건사회의 붕괴와 자본주의 사회의 수립이 이루어졌기 때문이다. 그에 반해 중국은 봉건사회 속에서 오랫동안 벗어나지 못했고 그것은 과학기술의 정체기를 가져왔다. 또한 중국의 과학이론의 기술화 경향과 시대에 따른 중국의 사회구조변화 방향은 원시과학구조 확립에 대한 호기를 상실시켰다. 이러한 사실들은 중국의 과학기술발전에 큰 영향을 미쳤다.
근대과학구조의 수립에는 원시과학구조가 많은 영향을 미친다. 원시과학구조가 일종의 패러다임기능을 해주는 것이다. 그래서 근대과학의 구조는 복잡하지만 조직 원리는 원시과학구조와 비슷하다. 고대 중국에도 이러한 패러다임 기능이 존재했었다. 그러나 원시과학구조를 가진 고대 과학의 패러다임기능은 장애물들을 지니고 있었다. 첫 번째 장애물은 과학 자체의 전문성과 복잡성이었고 두 번째는 과학적 결론과 상충되는 직관이었다. 마지막으로 세 번째 장애물은 통신 교류 수단의 결핍이었다. 이러한 문제들로 인해 원시과학의 사회화는 이루어지기가 힘들었다. 이렇든 과학의 사회화의 장애가 되는 세 가지 원인들을 살펴보면 과학이 특정 문화 배경에서 어느 정도의 사회화를 이룩했는지 알 수가 있다. 다른 사회 구조 속에서는 다른 과학의 사회화가 이루어 질 수밖에 없다. 서양과 비교하였을 때 중국은 서양의 기독문화에 비교할만한 사회적 변화가 존재하지를 않았다. 그러므로 중국의 패러다임의 기능의 한계는 명백한 것이었다. 외부 영향이 차단되고 사회구조의 불변이라는 상황 속에서 이러한 중국의 한계는 쉽게 극복될 수 없는 것이었다.
다른 나라와 중국의 문화 접촉을 통해 원시과학구조가 중국에서도 패러다임 기능을 할 수는 기회가 주어지기도 했었다. 그러나 그러한 기회는 전혀 주목받지를 못했고 그 어떠한 패러다임의 기능도 수행할 수가 없었다. 중국의 봉건사회는 발달된 기술을 지니고는 있었지만 그 사회구조가 폐쇄적이었기 때문에 과학의 사회화를 위한 공구를 제공하는 데에서 그치고 말았다. 이러한 폐쇄적 사회구조가 개조되지 못했기 때문에 중국의 위대한 발명품들의 발전은 발명국인 중국보다는 다른 나라들을 통해 이루어질 수밖에 없었다.
이렇게 큰 변화 없이 발전해온 중국의 과학사에서 가장 커다란 전환기를 꼽자면 명말과 청초 때 일 것이다. 이시기는 특수한 시기로 서구는 근대과학구조의 형성과정 속에 있었고 또한 그 영향이 중국에게까지 미치기 시작한 때였다. 중국 고대 과학 이론은 전국 시대와 명말 때에 두 번의 발전기가 있었다. 전국시대는 백가쟁명의 덕이었다는 것으로 설명이 가능하지만 명말 때의 사회적 특성상 그때 발전기가 있었다는 것은 의아한 일이다. 그러나 살펴보면 명말 때의 고대과학의 총결산과 서구과학기술의 소개로 그런 발전기가 가능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특히 서구과학기술은 서광계라는 인물은 통해 받아들여지려 했지만 그 시도는 사회적 여건이 좋지 않아서 좌절되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근대 과학이 중국에게 끼칠 수 있는 영향은 매우 적었다. 사실 서구의 과학은 오래전부터 중국에게 소개되었다. 그러나 중국의 학자들은 그런 근대과학의 구조는 수용하길 거부하고 전통적인 패러다임에만 의존하였다. 결국 중국역사에 나타났던 모든 전환기는 충분한 여건 구비의 실패로 일찍 끝나버렸다. 그렇게 된 이유는 많지만 종합적으로 살펴보면 사회 구조 때문이다. 그러므로 중국의 봉건적 사회구조가 고쳐지지 않는 한 근대과학 수립을 위한 조건 수립은 불가능한 일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