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섭權燮 『옥소장계玉所藏_』의 체계와 내용

 1  권섭權燮 『옥소장계玉所藏_』의 체계와 내용-1
 2  권섭權燮 『옥소장계玉所藏_』의 체계와 내용-2
 3  권섭權燮 『옥소장계玉所藏_』의 체계와 내용-3
 4  권섭權燮 『옥소장계玉所藏_』의 체계와 내용-4
 5  권섭權燮 『옥소장계玉所藏_』의 체계와 내용-5
 6  권섭權燮 『옥소장계玉所藏_』의 체계와 내용-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권섭權燮 『옥소장계玉所藏_』의 체계와 내용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권섭權燮 『옥소은장玉所藏』의 체계와 내용
-목차-
1. 머리말
2. 『玉所藏』의 체계와 내용
3. 의 내용과 의미
4. 『玉所藏』에 나타난 권섭의 회화관
5. 『玉所藏』 연구의 현황 및 남은 문제
1. 머리말
玉所 權燮(1671-1759)은 문학과 회화 등 영역에 걸쳐 조예가 깊었던 조선 후기를 대표할 만한 작가이다. 그는 명문에서 태어나 성장하며, 학문에 전념했으나 19세가 되던 해 己巳士禍는 그의 생애에 큰 변화를 가져왔다. 사화가 일자 옥소는 상소문을 올리는 등 일을 하였다. 그러나 결국은 백부의 스승이자 옥소가 존경하던 尤庵 선생은 流配 賜死되고 그 밖에도 옥소 주변의 김수항, 김수흥 등도 유배나 賜死의 비극적인 운명을 겪은 것을 보게 되었다. 이러한 사건으로 하여 관계진출의 문턱에 샀던 19세의 옥소는 관계의 무상을 체험하였기 때문에 옥소는 관계진출의 꿈을 포기하게 되었던 것이다.
관계진출을 외면했던 옥소는 문필과 탐승여행으로 일관되어 있었다. 옥소가 일생동안 탐승한 지역들을 보면 전국의 산천명승지는 가지 않은 곳이 없다. 그리고 여행할 때마다 견문한 바와 그 감회 그리고 시문을 기록하였다. 이렇게 하여 오늘날 전하는 文筆遺稿는 印刊된 문집이 13권 7책이 있고, 自筆遺稿를 포함한 筆書文集이 52책이 된다. 이러한 방대한 문집자료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유실된 부분이 상당이 많다. 예를 들면 詩稿 14권에서 현존하는 것은 그 일부에 불과하다.
그리고 그의 문집 『玉所稿』에는 한시 7000여 수와 시조 75수, 가사 2편, 그리고 서간문, 여행기록, 음악과 그림에 대한 글, 복식 등 사회풍속을 기록한 글 등 당대의 사회상을 다채롭게 보여주는 다양한 내용이 수록되어 있다. 그 중 특히 구곡에 관한 시문이나 글을 수록한 『玉所藏』가 주목할 만하다. 이 부분은 주자부터 옥소까지 구곡시가를 수록하여 그 道脈을 잘 보여주고 있다. 이 글에서는 주로 『玉所藏』의 체계와 내용을 소개하고, 구곡시가뿐만 아니라 옥소가 그림에 대한 기록도 소개하고자 한다. 그리고 『玉所藏』에 대한 연구가 어떻게 연구해 왔는지 살펴보고 앞으로 이를 어떻게 연구할 것인가 고민하여 몇 가지 건의를 제시하고자 한다.
2. 『玉所藏』의 체계와 내용
옥소는 그의 나이 82세 때인 1752년 무렵 『玉所藏』를 편찬한 것으로 보인다. 이는 글 뒤에 붙어 있는 “崇禎後再壬申冬日”, “八十二歲” 등의 기록을 통해 짐작할 수 있다. 『玉所藏』는 여러 사람이 쓴 각종 시문 24종을 모아놓은 것인데, 크게 보면 주자의 , 이이와 관련된 것, 송시열과 관련된 것, 권상하와 관련된 것, 옥소가 쓴 구곡에 관한 것의 다섯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이러한 체계를 정리한다면 다음과 같다.
武夷櫂歌詩(朱子)
高山九曲記(崔)
高山九曲歌(李珥)
高山九曲歌詩(宋時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