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및 평가 상업교육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1  교육과정 및 평가 상업교육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1
 2  교육과정 및 평가 상업교육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2
 3  교육과정 및 평가 상업교육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3
 4  교육과정 및 평가 상업교육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4
 5  교육과정 및 평가 상업교육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5
 6  교육과정 및 평가 상업교육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6
 7  교육과정 및 평가 상업교육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7
 8  교육과정 및 평가 상업교육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육과정 및 평가 상업교육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R e p o r t
제 목 : 상업교육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Ⅰ. 서론
상업교육의 활성화는 시대적 소명이다. 모든 주어진 상황이 무역 경쟁 체제 하에서 무한 경쟁을 하고 있고, 각국은 자국의 이익을 쟁취하기 위해 무역 전쟁을 벌이고 있는 현실에 비추어 보아 우리나라도 변화하는 현실에 비추어 새로운 변신과 변화를 추구해야 하는 시점에 놓여있다. 국제화 차원을 넘어 세계화 시대에서 당면하는 과제는 먼저 정보화, 전문화, 세분화로 특징 지워진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이러한 과정에 맞게 모든 체제가 순환하기 위해서는 각 분야마다 저마다의 특성 있는 교육을 통한 사회와의 연계, 그를 통한 사회 환원의 문제가 절실히 요망된다고 본다. 이러한 시점에서 상업교육도 현실에 뿌리를 내리고 있는 이상 새로운 면모로 탈바꿈하여 시대를 앞서가는 교육 및 행정이 전개 되어져야 한다. 그러나 우리의 상업교육은 단순 반복적이고 낙후된 기능 훈련적인 교육으로 말미암아 침체와 낙후의 늪에서 벗어나지 못하였고, 산업 구조의 변화나 시대적인 요구에 부응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하는데 실패하였다. 즉 상업 교육이 시대적사회적인 변화를 수용하지 못하고 구태의연한 상태에 머물러 있다는 사실이다.
“오늘날 사회적 환경은 날로 복잡해지고 동태적으로 변화하고 있으며, 교육 또한 혁명적 변화를 겪고 있다. 따라서 21세기가 요구하는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교육 패러다임으로의 전환이 요구된다. 이러한 변화는 상업교육에도 매우 심각한 영향을 끼치고 있어 상업교사들은 지식기반 사회에 대비하여 상업교육의 사명을 재검토해야 할 뿐만 아니라 학생들의 욕구에 부합하도록 새로운 교육과정을 개발하여야 하며 기술 변화에 따라 교육과정의 내용을 재검토해야만 하는 도전에 계속해서 직면하게 될 것이다
따라서 상업교육은 학생들이 새로운 사회에서 직면하게 될 역할이나 기능을 잘 수행할 수 있도록 준비시키는 것이 중요하며, 자기 주도적 문제 해결능력을 기를 수 있는 다양한 학습방법의 적용이 요구된다" 이 근 욱 광주 전남여자상업고등학교 교사
이 글에서는, 상업교육에 관한 여러 가지 통계를 바탕으로 현재 당면한 상업교육의 위기 요인을 분석하고 그에 따른 사회변화에 부응하기 위한‘상업과 교육과정’의 개선방안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미래의 상업 교사인으로서, 인문주의 사회환경과 교육정책 속에서 우리나라 상업교육의 중요성을 부각하고 취업과 대학진학을 위한 하나의 임시방편의 교육이 아니라 보다 실질적이고 현실적인 상업교육과정으로의 발전방향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상업과 목표
1) 상업과 경영, 부기 컴퓨터 등에 관한 기본적인 지식과기능을 습득하게 한다.
2) 상업과 경영이 산업 발전에 미치는 중요성을 깨닫게 하여, 국민 경제 발전에 적극 기여하는 태도를 가지게 한다.
3) 상업에 관련된 직업 세계를 이해하게 하여, 자신의 적성과 능력에 맞는 진로를 선택 할 수 있게 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