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 교육의 문제점과 대안

 1  대학 교육의 문제점과 대안-1
 2  대학 교육의 문제점과 대안-2
 3  대학 교육의 문제점과 대안-3
 4  대학 교육의 문제점과 대안-4
 5  대학 교육의 문제점과 대안-5
 6  대학 교육의 문제점과 대안-6
 7  대학 교육의 문제점과 대안-7
 8  대학 교육의 문제점과 대안-8
 9  대학 교육의 문제점과 대안-9
 10  대학 교육의 문제점과 대안-10
 11  대학 교육의 문제점과 대안-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대학 교육의 문제점과 대안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대학 교육의 문제점과 대안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교양교육과 대학교육
1) 교양교육의 개념
2) 대학교육의 목적
2. 대학교육의 현실과 문제
3. 문제점의 원인분석과 대응책에 관한 고찰
1) 질적으로 낮은 대학수업과 대학의 진로교육
2) 학부제에 의한 교육의 질적 하락
3) 대학 예산과 등록금 문제
Ⅲ. 결론
0. 참고문헌
Ⅰ. 서론
산업사회를 넘어 지식을 기반으로 하는 정보화 사회의 도래로 인해 가장 중요한 기능을 해야 하는 교육기관은 고등교육을 책임지고 있는 대학일 것이다. 대학의 주요기능이 새로운 지식과 가치를 창출하는 연구, 새로운 지식을 전파하는 교육, 그리고 창출된 지식과 인적자원을 활용하는 사회봉사이기 때문이다. 김수욱, 「지식기반사회의 지식인력 양성을 위한 대학교육의 방향에 관한 연구」, 『한국농업교육학회지』, 2010, p.118
또한 대학의 정의를 살펴보면 국가와 인류 사회의 발전에 필요한 학리와 응용 방법을 교수·연구하며 지도적 인격을 함양하는 곳 동아 새 국어사전
이라 되어 있는 것을 봐도 그렇다. 그런데 요즘 이렇게 주요한 역할을 맡고 있는 대학에 대한 문제점들이 부각되고 있다. KBS특별기획 "한국사회를 말한다"에서는 "교육의 위기, 문제는 대학이다"2부작을 6월 12일과 19일 잇따라 방영한다고 한다. 1편 "사립학교법, 대학을 망친다"에서는 우리나라 대학교육의 85%를 담당하고 있는 사립대학의 문제점을 파헤친다. 2편 "학벌이 신분이다-서울대의 나라"에서는 우리사회 곳곳에서 나타나는 학 벌주의 폐해사례를 지적하고 공교육과 대학교육의 정상화를 앞당기기 위한 방안을 모색한다.
그렇게 매스컴에서까지 특별기획으로 떠들 정도면 그 문제가 상당히 심각하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현재 세계적으로 경쟁의 바람이 몰아치고 있고 그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뛰어난 인력양성의 책임을 가진 대학의 의무가 막중하다. 하지만 그 중요성에 비해 대학의 권위가 떨어지고 있고 대학의 경쟁력 또한 문제가 되고 있다. 내 생각으로는 원래의 목적에 맞지 않게 대학의 성격이 변해가고 있는 것도 문제이지만 그 목적을 잊고 있는 것이 더욱 큰 문제인 것 같다. 먼저 대학의 원래 목적에 대하여 좀 더 자세하게 알아보고 지금 문제가 되고 있는 대학교육의 현실에 대하여 살펴보아야 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대학교육의 문제와 원인에 대해 분석해보고 그 대응책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교양교육과 대학교육
과연 대학이라는 곳의 원래 목적은 무엇인가? 우리가 교양과목을 통해 배워야할 교양교육의 개면과 대학교육의 본래 목적에 대하여 살펴보자.
1) 교양교육의 개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