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학] 디즈니영화에서의 문화제국주의

 1  [사학] 디즈니영화에서의 문화제국주의-1
 2  [사학] 디즈니영화에서의 문화제국주의-2
 3  [사학] 디즈니영화에서의 문화제국주의-3
 4  [사학] 디즈니영화에서의 문화제국주의-4
 5  [사학] 디즈니영화에서의 문화제국주의-5
 6  [사학] 디즈니영화에서의 문화제국주의-6
 7  [사학] 디즈니영화에서의 문화제국주의-7
 8  [사학] 디즈니영화에서의 문화제국주의-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학] 디즈니영화에서의 문화제국주의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월트 디즈니사의 제국주의적 영향

Ⅱ디즈니의 영화에서 나타나는 문화 제국주의적 모습

Ⅲ다양한 디즈니 영화의 예시를 통해서 본 미국 제국주의의 모습

Ⅳ디즈니 영화에 나타난 문화제국주의를 지적할 필요성

Ⅴ디즈니의 영화에서 문화 제국주의적 모습이 나타나 있는 이유

Ⅵ우리의 대응
본문내용
Ⅰ월트 디즈니사의 제국주의적 영향
월트 디즈니사는 1923년 회사를 조직한 이래 1928년 미키마우스라는 캐릭터가 얻은 엄청난 인기를 필두로 성공을 거두게 된다. 디즈니사 초기는 대공황이라는 사회적 위기 속에서 미키마우스, 아기돼지 삼형제의 캐릭터가 고난에도 용기를 잃지 않는 낙관주의적 상징으로 여겨졌으나, 제2차 세계대전이 터진 후 미키마우스가 미국군대의 마스코트가 되고 전시 선전영화들을 만들면서 디즈니사는 전형적인 미국기업의 모습을 띠게 된다. 전후에는 냉전체제가 심각해지고 전통적으로 미국자본의 시장이었던 중국의 공산화, 한국전쟁 등 공산세력의 급격한 팽창에 위기를 느낀 미국국민들의 지지를 받은 극단적 반공사상인 일명 ‘매카시이즘’을 따르면서 도널드 덕이라는 캐릭터가 상징하는 미국자본주의 지배층인 보수세력을 대변하게 된다. 현대 자본주의 사회가 도래하면서 보다 노동력 이동을 쉽게 하는 핵가족 형태를 낳아 보다 적은 자녀가 가족의 미래로서 투자의 대상이 되었다. 그 아이들이 자본에게는 더할 수 없이 좋은 시장이 되고 디즈니사는 그 흐름을 잘 노려 거대기업으로 성장하게 되었다. 전세계적으로 디즈니 애니메이션이 영향을 미칠 수 있었던 것은 세계 보편적 내용과 한편으로는 지극히 미국적인 사업전략에 근거한다. 그러나 이또한 자세히 들여다보면 어린이적 순수함을 명목으로 디즈니사의 자본주의 보수세력의 모습을 찾을 수 있다. 기술적으로는 테일러리즘에 기반한 능률적 제작방법으로 디즈니사는 세계 최초로 장편만화를 만들 수 있었다. 그러나 그 뒤에는 최하층 여성직원 들의 극히 낮은 임금과 최상층 제작자들의 다섯배 높은 임금으로 나타나는 성차별이 숨어있다.

Ⅱ디즈니의 영화에서 나타나는 문화 제국주의적 모습
1.디즈니 애니메이션에는 대체로 동물이 등장하거나 전설이나 설화, 민담 또는 동화를 원작으로 해서 세계시장에 거부감 없이 진출할 수 있었다.
그러나 그 제작은 저작자가 죽었거나, 생존한 저작자에게 저작권을 강탈하는 식으로 소유한 저작권을 최고의 변호인단으로써 보호하는 전략을 동반한다. 또한 겉으로는 다인종화를 보이지만 내면으로는 철저히 미국적 이미지를 내포한다.

2.모든 작품이 선과 악으로 양분되어 하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