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당 서정주 - 서정주 시의 사상과 특성

 1  미당 서정주 - 서정주 시의 사상과 특성-1
 2  미당 서정주 - 서정주 시의 사상과 특성-2
 3  미당 서정주 - 서정주 시의 사상과 특성-3
 4  미당 서정주 - 서정주 시의 사상과 특성-4
 5  미당 서정주 - 서정주 시의 사상과 특성-5
 6  미당 서정주 - 서정주 시의 사상과 특성-6
 7  미당 서정주 - 서정주 시의 사상과 특성-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미당 서정주 - 서정주 시의 사상과 특성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미당 서정주
1. 미당의 생애
미당은 1915년 5월18일 전북 고창군 부안면 선운리 질마재 마을에서 태어났다. 인근의 줄포공립보통학교를 거쳐 서울의 중앙고등보통학교에 보결생으로 입학한 그는 2학년이던 1930년, 광주학생운동 1주년 기념시위를 주동한 혐의로 퇴학을 당하고 고향의 고창고보에 편입했으나 거기서도 자퇴했다.
1935년 중앙불교전문학교에 입학한 그는 이듬해 신춘문예에 당선이 되어 본격적인 작품활동을 한다. 이해 가을 김광균 김달진 이용희 오장환 김동리 함형수 등을 끌어 모아 동인지 을 발간했으며, 몇달간의 만주 방랑 끝에 돌아온 그는 1941년 초에 첫 시집 을 펴냈다. 이 시집에서 미당은 악마적 관능의 세계를 파고들어 `한국의 보들레르로 일컬어지기도 했다.
1943년 9월 최재서가 운영하고 있던 친일 성향의 출판사 인문사에 들어간 그는 잡지 의 편집 일을 보는 한편 친일 시들과 종군기 등을 썼다. 그것은 물론 신념에 의한 것이라기보다는 대세에 따른 것이었지만, 이후 미당이 거느리게 되는 일련의 `추문이 시작이었다는 점에서 안타까운 대목이다.
1948년에 낸 두 번째 시집 에서는 첫 시집과는 동양적 정서와 사상에 심취하게 되는데, 1960년에 낸 네번째 시집 에서는 그것이 불교사상을 기조로 한 신라정신에의 귀의로 나아간다. 한편 해방공간에서 그는 좌익 계열의 조선문학가동맹에 맞서 조선청년문학가협회 결성준비위원으로 참여했으며, 1949년에 창립된 한국문학가협회의 시분과위원장을 맡았다.
전쟁중에는 문총구국대 조직에 참여해 종군과 선전 및 홍보 활동을 벌였으나, 전쟁의 공포와 충격으로 언어상실과 정신착란 증세를 보이기도 한다. 1954년 봄에 선거를 거쳐 대한민국 예술원 초대 회원에 뽑혔지만, 선거 결과를 둘러싼 잡음이 끊이지 않았다.
60년의 419 학생혁명을 전후해 동국대 국문과 부교수로 취직하지만, 그는 학생혁명에 대해 다만 관망하는 자세로 일관했다. 66년에는 대한민국 예술원상을 받았으며, 68년에 낸 다섯 번째 시집 에서는 신라와 불교에 대한 한층 깊어진 사유를 선보인다.
75년에 낸 여섯번째 시집 는 미당 시의 사실상의 마지막 절정이었다. 유년기 고향 마을 사람들과 풍속을 산문 양식에 담은 이 시집은 미당 정신세계의 구극이라 할 신라정신이 일상과 결합된 양상을 보여준다.
77년에 그는 한국문인협회 회장직에 올랐으며 79년에는 동국대에서 정년퇴직했다. 81년 전두환 대통령 후보를 위한 텔레비전 연설에 나와 또 한 번의 정치적 패착을 범했다.
1991년 미당 〈서정주 시선〉 (전 2권)을 출간했으며 1997년에는 〈80소년 떠돌이의 시〉를 출간했다. 그리고 그는 2000년 12월 24일 첫눈 내리던 날 "冬天"으로 떠났다.
미당이 지금까지 쓴 시는 640여 편에 이르고, 대표작으로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