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과학 중세 여성은 어떻게 살았을까 사회적 위치를 중심으로

 1  인문과학 중세 여성은 어떻게 살았을까 사회적 위치를 중심으로-1
 2  인문과학 중세 여성은 어떻게 살았을까 사회적 위치를 중심으로-2
 3  인문과학 중세 여성은 어떻게 살았을까 사회적 위치를 중심으로-3
 4  인문과학 중세 여성은 어떻게 살았을까 사회적 위치를 중심으로-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인문과학 중세 여성은 어떻게 살았을까 사회적 위치를 중심으로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 중세 여성은 어떻게 살았을까 (사회적 위치를 중심으로) ≫
개요 -----------------------------------
★ 중세의 사회구조와 여성의 위치
1. 지배계급 여성
1) 사랑과 결혼의 분리
2) 가정에서의 역할
3) 정치권력을 휘두르는 여성
2. 피지배계급 여성
3. 여성을 보는 기독교의 시각
4. 중세의 여성과 관련된 여러 내용들
1) 중세의 출산 조절
2) 사생아
3) 봉건 시대 기혼 여성의 재산권
4) 순종하지 않는 아내
----------------------------------------
★ 중세의 사회구조와 여성의 위치
서양 중세 농업사회의 전통적 가족구조 하에서는 개인의 자아실현이나 기본권 및 자율성의 문제는 중요시되지 않았다. 다만 문제가 되는 것은 전통적으로 전수되어 내려오는 가치, 즉 남성 중심적 가족구조와 사회구조의 근간인 생산은 남성이 담당하고 그것을 가정내에 보존하는 것은 여성의 역할이라는 사고와 관련된 가치를 어떻게 보존하느냐에 있었다.
그리고 그러한 전통유지의 핵심에는 항상 남성, 특히 가부장과 혈연 및 재산을 상속할 상속권자가 위치하고 있었다. 이러한 관점에서 본다면 중세사회에서 여성에 대한 성적 편견은 어쩌면 당연시되었으며, 그것이 안고 있는 문제점에 대하여 인식할 사회구조적 기반도 형성되지 못한 실정이었다.
중세 여성들의 불평등한 지위는 무엇보다도 가부장적 가족구조의 특성, 남계 중심의 가계상속제, 남성들에 의한 무력 독점, 배분적 평등론에 입각한 여성의 불평등론을 인정한 기독교 사상등에서 찾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 중에서도 특히 가부장적 가족구조와 남계중심의 혈연계승과 재산상속제, 특히 장자상속제가 여성의 불평등을 조장한 가장 중요한 요인이라고 생각된다.
이러한 가운데 가족 내에서 가부장의 권위란 절대적이다. 이러한 현상은 姓의 사용의 일반화와 장자상속제가 확산된 12세기를 기점으로 더욱 강화되기 시작한다.
이 때부터 부계친제로 인해 부권은 강화된 반면 모권은 상대적으로 약화되어 나가기 시작하였다. 이러한 변화와 함께 가족구성원들은 모계친과의 유대관계가 약화되고 부자상속제, 특히 적장자상속제의 비중이 높아지면서 가족이나 친족 내에서 여성의 지위는 약화될 수밖에 없었다. 그리고 중세 여성의 불평등을 시현하는 또다른 요소인 상속법과 그 규정을 살펴보면 가계상속은 남성 우선주의, 적장자 우선주의, 근친 우선주의에 따라서 이루어졌다. 남성들이 상속제의 중심에 있었다는 것이다.
한편 봉의 소유와 군역납부 체제가 결합함으로써 성립된 주종제는 본질적으로 무력을 독점하 남성 중심의 제도 였으므로 남성이 있는 한 여성들에게는 토지를 비롯한 부를 소유할 기회가 제약당하기는 마찬가지였다.
1. 지배 계급의 여성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