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어학 청소년 게임중독

 1  인문어학 청소년 게임중독-1
 2  인문어학 청소년 게임중독-2
 3  인문어학 청소년 게임중독-3
 4  인문어학 청소년 게임중독-4
 5  인문어학 청소년 게임중독-5
 6  인문어학 청소년 게임중독-6
 7  인문어학 청소년 게임중독-7
 8  인문어학 청소년 게임중독-8
 9  인문어학 청소년 게임중독-9
 10  인문어학 청소년 게임중독-10
 11  인문어학 청소년 게임중독-11
 12  인문어학 청소년 게임중독-12
 13  인문어학 청소년 게임중독-13
 14  인문어학 청소년 게임중독-14
 15  인문어학 청소년 게임중독-15
 16  인문어학 청소년 게임중독-16
 17  인문어학 청소년 게임중독-17
 18  인문어학 청소년 게임중독-18
 19  인문어학 청소년 게임중독-19
 20  인문어학 청소년 게임중독-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인문어학 청소년 게임중독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청소년 게임중독
목 차
Ⅰ. 이론적 배경
1. 청소년의 개념
2. 청소년 게임중독의 개념 및 현황
3. 게임중독 관련 법
4. 윤리적 딜레마
Ⅱ. 기관방문
Ⅲ. 프로그램 개발
Ⅳ. 결론
※ 참고문헌
※ 부록
Ⅰ. 이론적 배경
1. 청소년의 정의
본 보고서에서의 청소년의 정의는 우리나라 청소년 기본법에 따라서, "청소년"이라 함은 9세 이상 24세 이하의 자 로 정의하였다.
2. 청소년 게임중독의 개념 및 현황
1) 개념
인터넷 게임이란 MUD게임(Multi-User dungeon 또는 Multi-User Dimension의 약자)에서 시작된 인터넷 게임의 한 영역으로서, 같은 게임 사용자들이 통신망을 통해 동일한 게임 공간에서 자기만의 아바타(avatar)를 형성해 서로 만나 경쟁하고 협력하며 게임을 진행하는 형식의 게임을 말한다.
게임 중독이란 인터넷 중독의 하위유형으로 게임에 지나치게 몰입하여 게임을 절제하지 못하고 통제가 안 되며, 충동적 행동과 강박적 행동을 하게 되고 그 결과 금단과 정서적 경험의 심리적 증상과 두통, 허리통증, 시력저하, 혈압상승 등의 육체적 증상이 나타나는 것이라고 말 할 수 있다. 한국정보문화센터(2001), 인터넷 중독 현황 및 실태조사
2) 현황
우리나라는 인터넷 대국으로 많은 사람들이 인터넷을 사용하고 있다. 인터넷이 발달함에 따라 정보를 빠르게 획득하거나, 시간과 장소에 구애를 받지 않게 되었다. 하지만 이런 긍정적인 이면에는 개인정보 프라이버시 침해, 사이버 폭력 등의 문제들이 제기되고 있다. 또한 청소년의 게임중독으로 인해 등교 거부, 현실과 게임세계를 동일시, 게임을 통한 폭력적 행동 등으로 인한 청소년의 인터넷 게임중독의 문제점이 증가하고 있다.
인터넷 중독에 대한 정의는 다양하지만, 한국정보화진흥원에서는 인터넷 중독은 "인터넷을 과다사용하여 인터넷 사용에 대한 금단과 내성을 지니며, 이로 인해 일상생활 장애가 유발되는 상태"를 의미한다.
현재 미국의학협회에서는 인터넷 중독을 충동조절 장애의 일종으로 간주하고 있다. DSM-Ⅳ에서는 물질이 개입되지 않는 상태에서 타인에게 해가 될 수 있는 행위를 수행하려는 충동에 저항하지 못하는 행동장애를 충동조절 장애라고 규정하고 있는데, 이러한 장애도 물질사용과 관련된 중독과 같이 금단, 내성, 그리고 사회적 직업적 손상이 뒤따르는 것으로 설명하고 있다. 한국정보문화진흥원김청택김동일박준규이수진 등, 2003
출처: 한국정보문화진흥원(2008), , 조사보고 08-03. 한국정보문화진흥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