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체능 유아의 음악성 발달을 위한 교육프로그램

 1  예체능 유아의 음악성 발달을 위한 교육프로그램-1
 2  예체능 유아의 음악성 발달을 위한 교육프로그램-2
 3  예체능 유아의 음악성 발달을 위한 교육프로그램-3
 4  예체능 유아의 음악성 발달을 위한 교육프로그램-4
 5  예체능 유아의 음악성 발달을 위한 교육프로그램-5
 6  예체능 유아의 음악성 발달을 위한 교육프로그램-6
 7  예체능 유아의 음악성 발달을 위한 교육프로그램-7
 8  예체능 유아의 음악성 발달을 위한 교육프로그램-8
 9  예체능 유아의 음악성 발달을 위한 교육프로그램-9
 10  예체능 유아의 음악성 발달을 위한 교육프로그램-10
 11  예체능 유아의 음악성 발달을 위한 교육프로그램-11
 12  예체능 유아의 음악성 발달을 위한 교육프로그램-12
 13  예체능 유아의 음악성 발달을 위한 교육프로그램-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예체능 유아의 음악성 발달을 위한 교육프로그램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유아의 음악성 발달을 위한 교육프로그램
서론. 주제 설정 이유 설명
본론.
1. 유아교육에 있어 음악교육의 필요성
2. 연령별 음악 적응성
3. 교육프로그램
ⅰ.달크로즈
ⅱ.오르프
ⅲ.포괄적인 음악교육
결론. 음악 프로그램 비교 및 방향제시
가르침 없이도 배울 수 있다는 말이 있다. 이 말이 뜻하듯이 사람은 가르침을 받지 않고도 음악을 배울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은 사람들이 음악을 가르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 그것은 가르치는 이와 배우는 이 사이의 음악적 교감을 통해, 가르침 없이 알게 되는 경우 보다는 훨씬 더 의미 있는 음악적 배움이 이루어지기를 기대하기 때문이다. 여기서 말하는 의미 있는 음악적 배움이란 음악을 단지 주입식으로 배우는 것이 아닌 악곡을 통해 스스로 느끼고, 그것을 표현할 수 있도록 배우는 것을 뜻한다.
하지만 우리나라의 음악교육 실태는 어떠한가? 다른 분야의 교육에서도 그렇지만, 음악교육에서 조차 주입식 교육이 이뤄지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음악을 좋아하고 즐기게 하는 교육이 아닌 단지 새 노래만을 계속 익히며, 악보를 능숙하게 읽지 못하고, 어떤 한 가지 악기도 자신 있게 연주하지 못하며, 자기의 음악적 상념을 자기의 방식으로 작곡해 낼 수 없고, 음악을 들어도 그 악곡에 내재되어 있는 아름다움과 의미를 알지 못하는 교육이 되었다. 이러한 교육은 음악에 흥미를 잃게 되고, 먼 훗날 음악을 향유하는 계층의 싹까지 미리 잘라 없애버리는 부작용을 낳고 있는 것이다. 사람도, 환경도 급속도로 변화하는 이 시기에 유독 교육만이 변화하지 못한다면 그 교육은 존재가치가 없을 것이며 사장되고 말 것이다.
Michael Mark는 음악교육에 있어서 현대라는 의미의 획은, 교사들이 음악에 대한 학생들의 심성적 반응에 깊은 관심을 가지게 되는 바로 그 때에 그어진다.라고 말한다. 필자는 아직도 과거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우리나라 음악교육을 현대로 한발자국 나아가고자 이 논지를 썼다. 음악 교육을 받는 대상 중에서도 음악성 개발에 가장 효과적이며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유아기의 음악교육을 중심으로 논했다. 그 중에서도 유아의 음악성 발달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 3가지 「Dalcroze」, 「Orff」, 「포괄적인 음악교육」에 초점을 두었다. 이러한 교육 프로그램들을 통해 우리나라에 알맞은 프로그램 방향을 제시해보도록 하겠다. 이에 앞서 유아에 초점을 두었기에 유아 교육에 있어 음악이 필요한 이유와 유아의 발달과정에 따른 음악 적응성을 언급하겠다.
1. 유아교육에 있어 음악의 필요성
유아기의 음악교육에 대한 관심은 1960년대 후반부터 특히 심미적인 교육 분야로서 나타나게 되면서, 최근 우리나라를 비롯하여 세계 여러 나라에서 큰 문제로 대두되어 유아의 음악교육에 대한 관심도나 보급이 급속히 높아져 가고 있고, 각 방면에서 여러 각도로 여러 입장에서 논의되고 있다.
유아들의 세계는 음악으로 가득 차 있다고 할 수 있다. TV에서 상업방송의 CM소리를 듣는다든지, 주변의 새소리, 기차소리, 자동차소리, 시냇물 소리 등 자연의 소리 또한 음악적이다. Smith(1970)는 이러한 유아의 다양한 음악적 경험을 설명하면서 유아들의 음악적 능력을 발달시킬 수 있는 기회를 주어야 한다고 하였다.
유아기는 아이들이 장래 사회인으로서 정서가 충분하고 바람직한 인간성을 갖게 하는 중요한 시기로, 이 시기에 음악교육이 절대로 필요하다는 것이다. 따라서 유아의 음악교육은 음악적 여러 요소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그 아름다움에 대해 직접 감동을 느낄 수 있는 마음과 능력을 심어 주어서, 유아로 하여금 장래 사회인으로서 훌륭하고 가치 있는 인간이 되도록 육성하는 것을 강조한다고 할 수 있겠다.
Greenberg(1979)와 Nye(1979)가 정리한 음악교육의 중요성과 목적을 요약해 보면, 창의성의 신장을 위해 다양한 음악적 경험을 주어야 하며 음악적 경험은 유아의 사고력, 문제 해결력, 소리에 대한 이해력을 개발하고 관계, 비교, 개념을 통하여 논리 수학적 개념을 체계화할 수 있도록 자극한다고 하였다. 그리고 신체적, 언어적 발달을 도와주되 목적을 두고 긍정적 자아개념과 정서적 감수성을 증진시키고 심미적인 발달을 이루도록 해야 한다고 하였다. 이기숙, [유아음악교육] (서울: 교문사,1991) p.16
이렇듯 유아교육에 있어 음악교육은 없어서는 안 될 필연적인 관계이다. 그렇다면 보다 효과적인 음악교육을 위해 유아의 연령별 음악 적응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