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manuel Kant(정직한 행동에 대해 배우기)

 1  Immanuel Kant(정직한 행동에 대해 배우기)-1
 2  Immanuel Kant(정직한 행동에 대해 배우기)-2
 3  Immanuel Kant(정직한 행동에 대해 배우기)-3
 4  Immanuel Kant(정직한 행동에 대해 배우기)-4
 5  Immanuel Kant(정직한 행동에 대해 배우기)-5
 6  Immanuel Kant(정직한 행동에 대해 배우기)-6
 7  Immanuel Kant(정직한 행동에 대해 배우기)-7
 8  Immanuel Kant(정직한 행동에 대해 배우기)-8
 9  Immanuel Kant(정직한 행동에 대해 배우기)-9
 10  Immanuel Kant(정직한 행동에 대해 배우기)-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Immanuel Kant(정직한 행동에 대해 배우기)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초등도덕교육론 레포트
Immanuel
Kant
(정직한 행동에 대해 배우기)
목차
1. 선정이유
2. 칸트의 철학
2-1. 배경
2-2. 선의지
2-3. 정언명령
2-4. 자율성
3. 비판
4. 사례분석
5. 초등교육에서의 적용
6. 마치는 글
7. 참고문헌
1. 선정이유
사회가 발달하면 그에 따라 그 사회를 움직이는 사상도 발달하기 마련이다. 서양 철학의 사조는 영국의 경험론과 독일의 합리론이라는 큰 두 흐름이 정립된 이후 이 둘 안에서 변형, 발전되었다.
베이컨이라는 학자에 의해서 시작된 경험론은 흄의 주정주의를 거쳐 공리주의로 발전하였고, 이 공리주의는 듀이에 의해 실용주의가 미국을 대표하는 사조가 되었다. 또한 데카르트와 스피노자에 의해 시작된 합리론은 칸트에 의해 집대성되어 근대의 천부인권 사상과 민주주의 등에 이론적 배경을 제공하였다. 이러한 흐름을 크게 상대론과 절대론이라고도 지칭한다.
서양 철학 사상에 있어서 상대론이 옳은가 절대론이 옳은가 하는 것은 닭이 먼저인가 달걀이 먼저인가와 같은 논쟁에 불과하지만, 철학은 시대를 주도하기도 하였고 시대가 철학을 필요로 하였을 때도 있었다. 본인 또한 때론 상대론이 옳다고 여기기도 하고 절대론이 옳다고 여기기도 한다. 하지만 무엇보다도 절대론에 가까운 칸트를 레포트 주제로 선정한 이유는 현대 사회를 사는 시민들이 도덕이나 철학에 있어서도 너무 유용성과 편리를 따지는 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어서이다.
도덕이나 철학과 같은 가치는 흔히 본래적 가치라고 하며, 그 이외에 부수적인 가치 즉 부나 명예 등은 일반적으로 도구적 가치라고 칭한다. 본래적 가치와 도구적 가치는 위계를 가지는데 본래적 가치가 상위의 가치 즉 더 중요한 가치이며 근본적인 가치이다. 사회문제에 있어서 그러한 문제들이 근본적으로는 가치의 역전현상에서부터 시작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자신의 이익을 추구하기 위해 그럴듯한 도덕이나 철학을 내세워 포장하는 위정자들이나 기업가들이 아주 좋은 사례가 되겠다. 이들에게는 도덕이나 철학은 자신의 편리를 위한 수단이 된 경우이다.
본인은 위와 같은 문제들을 보면서 도덕이나 철학을 수단이 아닌 목적으로 생각했던 칸트가 재조명되어야 한다고 생각했다. 시대의 흐름에 맞게 도덕이 개선되어야 하는 것은 엄연히 옳은 말이지만 그것을 관통하는 절대적인 기준이 없다면 그것은 도덕으로서 성립이 되지 않는다. 이러한 맥락에서 도덕의 절대성을 강조하였던 칸트를 주제로 선정하였다.
2. 칸트의 철학
2-1. 배경
임마누엘 칸트(1724~1840)는 일말의 의심도 없이 근대 철학사의 위대한 인물로 꼽힌다. 칸트는 동프러시아에 위치한 항구도시 쾨니히스베르크에서 마구(馬具)제조업자인 아버지와 독실한 프로테스탄트였던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났고, 그 지방 일대를 벗어난 적이 없다. 16살에 신학에 뜻을 품고 쾨니히스베르크 대학에 입학하여 신학, 수학, 철학 등의 여러 학문을 배웠고, 뉴턴의 물리학에도 관심을 보였다. 22살에 생계를 위해 가정교사로 일하다가 대학에서 강사자리를 얻기도 하였다. 대학에서 전임 강사를 거쳐 교수를 지내면서 그는 , , 등의 위대한 저서를 써냈으며 이러한 저서들을 통해 그 전까지의 철학을 집대성해냈다. 본디 칸트는 라이프니츠와 볼프 등의 학자의 사상(후대에 합리론으로 불림)에 심취하였으나, 흄(경험론으로 구분)의 사상을 접하고 흄을 비판하면서도 한편으로는 합리론에도 한계가 있음을 인식하였다. 칸트 이전에 철학자들은 경험론과 합리론이라는 구분이 없었으며, 칸트가 을 통해 선대의 철학자들을 경험론과 합리론으로 구분한 것임을 일러둔다.
2-2. 선의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