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고전소설연구] 운영전(雲英傳)에 나타난 구조적 특징 - 비극적 구조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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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운영전(雲英傳)에 나타난 구조적 특징
-비극적 구조를 중심으로-
목차
I. 들어가는 말
Ⅱ.운영전에 나타난 액자 구조
1. 운영전에 나타난 액자 구조의 형태
2. 작자가 액자구조의 형태를 취한 이유 및 효과
Ⅲ.긴장과 풀림의 구조
1. 작품을 이끌어 가는 긴장의 구조
2. 시와 화답을 통한 풀림의 구조 및 의미
Ⅳ.운영전에 나타난 비극적 구조
1. 운영전에 나타난 비극적 구조의 형태
2. 비극적 구조를 형성하는 요인
1) 금지와 비극성
2) 주변인물이 연출하는 비극성
3. 심리학적으로 살펴본 비장미
4. 문학적으로 살펴본 비장미
5. 비극성이 갖는 의미 및 작가의식
Ⅴ. 구조적 특징의 정리 및 제출자 의견
Ⅰ. 들어가는 말
운영전은 궁녀인 운영과 궁 외 사람인 김 진사가 조선의 봉건적 사회제도라는 모순적 현실을 뛰어넘어 인간 본능의 자연스런 표출을 모색하여 사랑을 추구하다가 결국 한계에 부딪혀 자살한 내용을 담은 일종의 비극 소설이다.
고전 소설의 대부분이 행복한 결말로 끝나는데 비해 이 작품은 금지로 가득 찬 궁중을 배경으로 한 특수 사회에서 일어나는 애정사건을 다루고, 비극적 결말로 끝날 수밖에 없는 요인들을 사회적 배경과 주변의 인물 등 곳곳에 배치해 주제를 비극적으로 전개해 나감으로써 유기적이고 입체적인 구성을 보여준다. 또한, 서술자인 유영이 꿈인지 생시인지 모를 상황에서 운영과 김 진사를 만나 그들의 슬픈 이야기를 듣는 액자 형식을 취하고 있고, 구조의 주된 매체가 시라는 점에서 긴장과 풀림의 화답 형태를 보여준다.
따라서, 운영전을 위에서 말한 액자구조와 비극적 구조, 특히 비극적 구조에서 금기, 주변인물이 연출하는 비극성, 비극적 결말을 다룬다는 점이 갖는 소설사적 의의에 대해 살펴 볼 필요가 있다. 특히 다른 고전소설들과 확실히 구별되어지는 특징으로 비극성을 중심으로 살펴 볼 필요가 있겠다.
Ⅱ. 운영전에 나타난 액자 구조
1. 운영전에 나타난 액자 구조의 형태
작품의 구조 분석의 선행 작업으로서 운영전의 경개를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수성궁은 안평대군의 구택으로 인왕산 밑자락에 있어 근방은 빼어난 경치로 이름난 곳이다. 외롭고 빈한하게 지내는 선비 유영은 홀로 수성궁 후원의 숲속에서 술을 마시며 봄 경치를 즐기다가 잠이 든다. 문득 들리는 소리에 잠이 깨어서, 그곳에 환혼하여 회상에 잠겨있는 미모의 청춘남녀 김 진사와 운영을 만나 그들이 과거에 겪었던 슬픈 사랑의 이야기를 듣게 된다. 그러다 술에 취해 잠들었다 깨보니 사람들은 없고, 김 진사가 기록한 책자만 남아 있었다. 김 진사와 운영의 이야기를 듣고 무상감을 느낀 유영은 방황하다 자취를 감춘다-
위 내용을 살펴보면 알 수 있듯이 운영전은 형태적인 면에서 액자소설로서의 성격을 지니고 있으며, 그것을 토대로 하여 세부적인 형태적 특징이 형성되어 있다. 액자소설은 이야기 속에 이야기가 들어있는 소설을 말한다. 작품의 앞뒤에 붙어 있는 유영이라는 인물에 관한 이야기 액자의 원의는 ‘현판에 쓴 글자’라는 것이다. 그러나 공간적인 근접성으로 인해 전의가 되어 통상적으로 글씨그림사진 등을 넣어 거는 장식용 기구라는 뜻으로 쓰이는 데 이 글에서도 이런 뜻으로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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